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STX, 해운 부문 인적분할…‘STX그린오션’ 출범

20일 이사회 의결, 재상장 예비심사 신청
1주당 STX 0.767393‧그린오션 0.232607주
지주사 STX, 트레이딩 본연에 집중
신설 법인은 해운‧물류 사업 전문화

채명석 기자

기사입력 : 2023-03-20 17:30

서울 중구에 소재한 STX 사옥 전경. 사잔=STX이미지 확대보기
서울 중구에 소재한 STX 사옥 전경. 사잔=STX
글로벌 종합 상사 STX가 해운 사업 부문을 인적분할한다. 분할 법인 이름은 ‘STX그린오션’(가칭)으로 정해질 전망이다.

이를 계기로 종합 상사로서 전문성을 보다 강화하고, 동시에 고부가가치 산업인 해운 부문에서 새로운 성장 동력을 발굴한다는 전략이다.
STX는 20일 이사회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의 인적분할 계획서 승인의 건 및 임시 주주총회 소집 승인의 건 등을 의결했다고 밝혔다. 코스피 상장사인 STX는 이번 분할을 통해 기존의 종합 무역 상사업을 영위하는 존속법인 STX와, 해운‧물류를 전문으로 하는 사업 부문 신설 회사 STX그린오션으로 분리된다.

기존 주주는 STX와 STX그린오션의 지분율에 따라 동일하게 분할 신설법인 주식을 배분받게 된다. 분할비율은 보유 주식 1주당 STX 0.767393, STX그린오션 0.232607주다. STX는 이날 한국거래소에 분할 재상장을 위한 재상장 예비심사 신청서를 접수했으며, 6월에 열릴 임시 주주총회에서 인적분할 승인 건을 다룰 예정이다. 분할 기일은 7월 3일이다.

STX는 1976년에 설립돼(당시 쌍용중기) 47년의 업력을 가지고 있으며, 1990년 9월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됐다. 2001년 STX로 사명을 변경하고 과거 STX중공업과 STX조선해양(현, 케이조선) 등의 계열사를 거느린 사업형 지주회사 역할을 해왔다. 현재는 금속, 철강 등 원자재와 에너지, 기계‧엔진 등 산업재 트레이딩 사업을 중심으로 하고 있다. 매출의 70% 이상이 해외에서 발생하고 있는 글로벌 상사다. 주요 계열사로는 STX마린서비스와 피케이밸브앤엔지니어링, STX리조트, STX에어로서비스 등을 두고 있다.

해운 사업 부문을 인적분할하면서 STX는 무역 상사로서 본연의 사업에 집중해 전문성과 경쟁력을 제고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올해 세계 최초의 원자재‧산업재 B2B 플랫폼을 오픈하고, 전통적인 종합상사의 영역을 빅데이터 기반의 글로벌 이커머스 플랫폼으로 확장할 계획이다. 원자재와 산업재는 디지털 트레이딩이 불가능하다는 통념을 뛰어넘은 혁신 플랫폼으로, 차세대 글로벌 트레이딩 시장을 선도한다는 구상이다.
신설법인인 STX그린오션은 해운 사업 분야에서 성장을 가속화하며 미래 먹거리 발굴에도 적극 나서게 된다. STX는 기존에 자사선대를 운용해 용‧대선 사업을 펼치고 있으며, 국내 1위의 제3자 선박 관리 회사인 STX마린서비스를 자회사로 두고 있는 만큼 신설 STX그린오션을 통해 해운 사업의 밸류체인을 더욱 확대한다는 구상이다. STX는 지난해 전략적인 선대 운용으로, 해운 부문에서 전년 대비 영업이익이 380% 상승하는 등 고부가가치를 창출한 바 있다.

STX 관계자는 “이번 인적분할은 사업 부문의 분할로, 각각의 고유 영역에서 전문성과 성장을 추구하며 기업 및 주주가치를 제고한다는 판단에 따라 결정됐다”며 “전문 무역 상사인 STX는 온‧오프라인을 넘나드는 글로벌 트레이더로서 지속가능한 성장을 도모하고, 신설 STX그린오션은 옛 STX조선해양의 DNA와 현재의 역량을 기반으로 해운 부문의 전문성을 다지는 데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채명석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oricms@g-enews.com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