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대한상의 "신사업 육성, 기술 규제 완화와 지원 필요"

신산업, 신기술 애로사항·개선사항 토론

정진주 기자

기사입력 : 2022-09-27 10:30

대한상의회관 건물. 사진=대한상공회의소이미지 확대보기
대한상의회관 건물. 사진=대한상공회의소
대한상공회의소는 화성상공회의소, 국가기술표준원과 공동으로 27일 '화성지역 기술규제 기업간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대한상의는 2021년 5월 국가기술표준원과 공동으로 대한상의 국제통상본부내 '기술규제 대응 지원데스크'를 설치하고, 국내 기술규제와 무역기술장벽(Technical Barriers to Trade, TBT)으로 인한 기업들의 애로 해소 및 정책 보고서 발간 지원, 정책 홍보를 통한 기술규제 대응, 전국 네트워크 구축 등에 힘써왔다.
화성지역은 지역내총생산(GRDP)이 74조5000억원(2019년 기준)으로 경기도에서 가장 높은 비중(15.6%)을 차지하고 있다. 화성에는 향남제약산업단지, 동탄일반산업단지, 송산테크노파크 등 산업단지를 비롯한 2만7000여 개의 제조업체가 있다. 특히, 현대기아차 남양연구소, 삼성전자 화성사업장, 한미약품, 코스맥스 등 첨단기술 기업들이 자리 잡고 있다.
사진=대한상공회의소이미지 확대보기
사진=대한상공회의소


간담회에서는 화성지역 기업인들이 신산업, 신기술에 대한 애로사항과 개선사항에 관한 토론이 이어졌다.

수소 관련 밸브, 블록을 생산하는 김승섭 삼정이엔씨 대표이사는 "수소 관련 부품은 대부분 수입에 의존하고 국산품이 적어 우수한 성능을 가진 부품을 생산해도 국내에서 인증을 받기 어려운 현실"이라며, "니켈 함유량 검사 등 수소관련 부품에 대한 인증이 원활히 이루어져 국산 제품 생산이 늘어날 수 있도록 살펴봐 달라"고 밝혔다.

열처리 도장 전문업체인 김승열 한국스틸웨어 부사장은 "녹색기술인증 등 저탄소 인증을 받을 수 있는 업종은 최종 상품 생산업체만 해당되어, 도장 등 중간공정을 처리하는 임가공업체는 인증 받는 것이 불가능하다"며, "임가공 업종도 탄소를 줄이기 위한 기술을 개발하고 실질적으로 저탄소제품 생산에 기여하고 있음으로 저탄소인증 범위를 임가공 업종까지 확대해야 한다"고 건의했다.

박성권 화성상의 회장은 "화성지역은 자동차, 반도체, 제약·바이오 등 글로벌 기업들의 생산공장이 입지해 있어 자율주행, 스마트물류, 화이트바이오 등 미래산업 성장 가능성이 크지만 중소기업은 규제문제 때문에 경영활동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경영환경이 급변하는 요즘, 기술혁신과 성장을 가로막는 규제를 발굴해 개선하는 것이 신기술 기반의 중소기업을 돕는 일"이라고 말했다.

이외에도 화성지역 기업인들은 ▲ 3D프린팅 등 신산업 업종의 포괄적 지원을 위한 산업분류 체계 보완, ▲ 미세먼지 간이측정기 성능 인증시 계절과 무관한 인증수단 마련, ▲ 케이블 동관단자에 대한 한국산업표준(KS) 제정 및 KS인증대상 품목지정 등 제도 보완을 건의했다. 아울러 소부장 산업 핵심품목의 공급안정성 확보, 중소기업이 공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유해물질 실험센터 설립 등 국내 산업발전을 위한 정책지원도 요청했다.


정진주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pearl99@g-enews.com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