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나이언틱, AR콘텐츠 개발 툴 '라이트닝 VPS' 웹 버전 공개

2D 카메라 기반 3D AR 공간 측정·기술 구현 시스템

이원용 기자

기사입력 : 2022-09-27 17:48


나이언틱이 올 5월 공개한 증강현실(AR) 콘텐츠 개발 툴 '라이트닝 VPS(Visual Positioning System)'을 별도 앱 설치 없이 웹에서 이용할 수 있는 버전을 출시했다고 27일 밝혔다.

'VPS'는 직역하면 '시각 위치 특정 시스템'으로, 2D 카메라나 이미지 등을 바탕으로 3D 공간을 측정하거나 구축하는 기술을 의미한다. 카메라만으로 활용 가능하기 때문에 기존의 범지구위치결정시스템(GPS)에 비해 높은 접근성을 갖추고 있으며 보다 이용자별로 특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라이트닝 VPS'는 이용자가 카메라를 향한 방향에 따라 특정 공간에서 상호작용 가능한 가상의 오브젝트와 영상, 게임 등 콘텐츠를 선보이는 서비스다. 세계 각지 현지화를 위해 수백만건 이상의 장소·사진·스캔·필수 데이터를 검증했으며 개발자 별로 스스로 AR 맵 등을 구현하는 기능도 탑재됐다.

나이언틱 측은 라이트닝 VPS가 일반 개발자나 브랜드 사업자는 물론, 특정 지역을 기반으로 한 기관에서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 5월 당시 3만여 곳에 구현됐던 VPS 활성화 장소가 웹 버전 출시 시점 기준 10만개 이상으로 늘어났다고 전했다.

이번에 출시된 웹 버전은 기존 라이트닝 VPS 에이쓰월(8th Wall) 플랫폼의 기술이 결합됐다. 에이쓰월은 웹 기반 상호 참여형 AR 콘텐츠 등을 개발해온 기술 기업이다. 2016년 설립됐으며 올 3월 나이언틱에 인수됐다.

존 행키 나이언틱 대표는 "라이트닝 VPS를 웹 환경으로 이식하는 것은 AR 사업, 나아가 리얼 월드 메타버스 업계에 있어 중요한 진전"이라며 "개발자들이 이번 서비스를 통해 어떤 AR 경험들을 탄생시킬지 매우 기대된다"고 전했다.


이원용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wony92kr@naver.com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