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초점] 美, 반도체 기업들 인력난...TSMC만 올 6000명 채용 '비상'

TSMC, 전문대졸 이상 학력 제한 조항 폐기...10일짜리 단기 프로그램 신설

국기연 워싱턴 특파원

기사입력 : 2023-06-05 09:03

세계 최대 파운드리 기업인 대만의 TSMC.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세계 최대 파운드리 기업인 대만의 TSMC. 사진=로이터
세계 최대 파운드리(반도체 수탁생산) 기업인 대만 TSMC가 미국 애리조나주에서 반도체 공장 신설에 맞춰 올해 6000명 이상을 새로 채용할 예정이나 필요한 인력을 제때 충원할 수 없어 비상이 걸렸다. TSMC는 애리조나 챈들러 등에 2개의 공장을 새로 짓고 있다.

미국 언론 매체 ‘쿼츠’는 TSMC가 기존에는 2년제 전문대학 졸업 이상의 학력자 채용을 추진했으나 이제 학력 제한 조건을 없앴다고 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특히 애리조나 매리코파 커뮤니티 칼리지에는 TSMC 취업을 목표로 한 10일짜리 단기 프로그램이 신설됐다고 이 매체가 전했다. 수강생들은 270달러 (약 35만 원)의 수강료를 내고, 이 코스를 마친 뒤 TSMC에 취업 지원서를 낸다.
그렇지만, TSMC가 이 코스를 마친 사람을 당장 고용하는 것은 아니다. 아직 반도체 공장이 완공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 매체에 따르면 현재 약 700명이 이 프로그램을 이수한 뒤 TSMC 취업을 기다리고 있다. 이수자는 20대부터 60대까지 다양한 연령층으로 구성돼 있다.

애리조나주는 이 주에 거주하는 주민에게 수강료를 전액 지원해주고 있다. TSMC에 취업하는 기술직 근로자의 연봉 중간치는 4만 8370 달러 (약 6300만 원) 가량이다.

초단기 프로그램 등장은 현재 반도체 인력난이 얼마나 심각한지 잘 보여주고 있다. 미국 정부가 반도체 지원 및 과학 법 (칩스 법) 시행을 통해 반도체기업에 대규모 재정 지원에 착수하자 TSMC 등이 앞다퉈 미국 내 공장 증설에 나서고 있다. 쿼츠는 애리조나주에서만 향후 몇 년 사이에 2만 명가량의 반도체 인력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TSMC는 지난 3월 엔지니어링과 전자 공학, 소프트웨어 등의 분야에서 전문대와 4년제 대학 졸업자와 석사, 박사 등의 인력을 충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석사 학위 소지자의 초봉은 연봉을 기준으로 6만 5578 달러라고 이 회사가 공지했다.
TSMC는 지난해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애플, AMD, 엔비디아 등 주요 미국 고객사 최고경영자(CEO)들이 참석한 애리조나 공장 착공식에서 400억 달러를 투자해 공장 두 개를 건설하겠다고 발표했다. 이는 미국 역사상 최대 규모의 해외기업 미국 투자 기록이다. 이 공장은 2026년부터 첨단 3나노미터(㎚, 10억분의 1m) 공정 기술을 활용해 반도체 생산을 시작한다.

TSMC의 지난해 총수입은 570억 달러에 달했다. 애플의 아이폰, 퀄컴의 스마트폰 칩, AMD 컴퓨터에 모두 TSMC의 반도체 칩이 사용된다.

미국 외교 전문지 포린 폴리시에 따르면 2030년까지 미국 반도체 업계필요로 하는 인력 중 약 40만 명가량부족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미국 반도체산업협회(SIA)에 따르면 지난해 칩스 법 발효 이후 현재까지 50여 개의 글로벌 반도체기업이 4만 4000 명에 달하는 신규 고용 계획을 세웠다.

바이든 정부는 TSMC가 미국에 대한 투자를 확대할 수 있도록 미국과 대만 간 이중과세방지협정을 체결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이중과세방지협정은 기업 활동을 촉진하려고 국내 기업이 외국에서 얻은 소득에 본국이나 외국 중 한 국가에만 세금을 내도록 국가 간에 맺는 협정이다. 이는 기업이 경제 활동을 하는 국가(원천지국)와 출신 국가(거주지국)에서 세금을 이중으로 내는 것을 막고, 탈세를 방지하기 위한 협정이다. 미국 워싱턴 DC에 있는 대만 대표부는 미국에 투자한 대만 기업은 수익의 51%를 세금으로 내고 있고, 이는 한국이나 호주 기업보다 최소한 10% 이상이 많다고 주장했다.


국기연 글로벌이코노믹 워싱턴 특파원 kuk@g-enews.com
%EA%B5%AD%EA%B8%B0%EC%97%B0 기자 사진

국기연 워싱턴 특파원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