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초점] 美 월가 "5월 이후 금리 동결…최종 금리 5~5.25% 넘지 않을 것"

연준 3월 FOMC 회의 이후 통화 정책 변화 예고…금리 인상 속도 조절 본격화

국기연 워싱턴 특파원

기사입력 : 2023-03-23 05:27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 연준) 의장.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 연준) 의장. 사진=로이터
미국 연방준비제도(Fed, 연준)가 22일(현지시간) 미국 기준 금리를 0.25% 포인트 인상했으나 곧 금리를 동결할 가능성을 예고했다. 월가는 연준이 오는 5월 2, 3일에 열리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에서 마지막으로 기준 금리를 0.25% 포인트 올린 뒤 그 이후에는 금리 인상을 종료할 것으로 예상했다.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연내에 금리를 내리는 ‘피벗’(pivot)이 없을 것으로 본다고 발언했으나 올 하반기에 금리 인하 가능성이 있다고 월가의 전문가들이 주장했다.

최근 실리콘밸리은행(SVB)과 시그니처 은행 파산을 계기로 글로벌 금융 혼란 사태가 발생한 것도 향후 조기 금리 동결 또는 인하를 부채질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연준은 금융 혼란 사태가 없었다면 이번에 금리 인상 폭을 0.5% 포인트로 높였을 것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연준이 연쇄 금리 인상으로 지역 은행과 중소 규모 은행의 수지 악화와 뱅크런 사태가 발생함에 따라 연준이 금리 인상 속도 조절에 나섰다. 연준이 인플레이션 통제를 위해 계속 금리를 올리면 금융 혼란 사태가 걷잡을 수 없이 확산할 수도 있다.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이날 회의가 끝난 뒤 열린 기자회견에서 최근 금융 혼란 사태가 경제 활동 둔화를 유도하려는 연준의 통화정책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됐다고 평가했다. 미국의 지역 은행과 중소 규모 은행들이 스스로 대출을 억제함에 따라 개인의 소비와 기업의 투자에 제약이 가해지고 있기 때문이다. 소비와 투자 감소는 경기 위축 요인이다.

파월 의장은 “이것(금융 혼란 사태)이 아마도 금리 인상 효과를 내거나 아니면 그것 이상이었을수도 있다”면서 “물론, 현재로서 이를 정확하게 가늠하기는 쉽지 않다”고 설명했다. 파월 의장은 미국의 금융 시스템이 견고하고, 추가로 뱅크런 사태가 발생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연준이 FOMC 위원들의 금리 예상치인 점도표를 통해 올해 최종 금리 예상치를 지난해 12월과 같은 5~5.25%로 유지한 것도 연준이 앞으로 추가 금리 인상을 선뜻 강행하지 않을 것이라는 점을 시사하는 대목이다. 연준은 다만 이번에 2024년 금리 예상치를 지난해 12월 당시의 4.1%에서 4.3%로 약간 올렸다. 2025년 금리 전망치는 3.1%로 나타났다. 점도표상의 개별 FOMC 위원의 전망을 보면 현 18명의 위원 중 10명이 올해 말 금리를 5.00~5.25%로 내다봤다.
연준이 이날 FOMC가 끝난 뒤 발표한 성명에서도 긴축 통화 정책에 대한 변화된 입장을 드러냈다. 연준은 이번에 “향후 인플레이션 목표치인 2%대로 돌아갈 수 있도록 충분히 제약적인 통화정책 기조를 유지하는데 필요한 추가적인 정책 기조를 예상한다”고 밝혔다. 연준은 그동안 ‘지속적인 인상’(ongoing increases)이라는 표현으로 추가 금리 인상 필요성을 강조해왔다. 그러나 이번에 이 표현을 삭제함으로써 필요에 따라 금리 인상을 종료하겠다는 메시지를 시장에 보냈다고 전문가들이 지적했다.

연준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팬데믹 당시에 경기 부양을 위해 기준 금리를 0~0.25%로 묶어놓았다가 인플레이션 통제를 위해 지난해 3월부터 금리를 4.75% 포인트 올려 4.75~5%로 금리를 올렸다. 기준 금리가 급등하면서 시장 금리도 뛰었다. 높은 금리로 인해 대출 부담을 느낀 스타트업들이 예금을 빼내 SVB, 시그니처 은행이 뱅크런 사태로 무너졌다.

연준은 이날 성명에서 미국의 은행 시스템건전하고 탄력적”이라고 강조했다. 연준은 이어 “최근 상황은 가계와 기업에 대한 신용 조건이 더 엄격해지고 경제 활동, 고용, 인플레이션에 더 부담을 줄 가능성이 있다”고 금융 불안 사태 파장을 경고했다.

연준은 경제전망요약(SEP) 자료에서 올해 말 물가상승률 전망치를 3.3%로 제시했다. 이는 직전인 지난해 12월 전망(3.1%)보다 다소 올라간 것이다. 연준의 올해 실질 국내총생산(GDP) 증가율 전망치는 0.4%로 직전보다 0.1%포인트 낮아졌다. 올해 실업률 전망치도 작년 12월 4.6%에서 이번에는 4.5%로 약간 내려갔다.


국기연 글로벌이코노믹 워싱턴 특파원 kuk@g-enews.com
%EA%B5%AD%EA%B8%B0%EC%97%B0 기자 사진

국기연 워싱턴 특파원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