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중국서 대만 침략시 TSMC 파괴할 수도"… 美 전 안보보좌관 공개 발언

박정한 기자

기사입력 : 2023-03-20 05:00

대만 반도체 업체 TSMC 로고.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대만 반도체 업체 TSMC 로고. 사진=로이터
미국은 대만의 반도체 공장을 중국의 손에 넘기기보다는 파괴할 것이라고 전직 국가안보보좌관 로버트 오브라이언이 공개적으로 발언했다.

트럼프 행정부에서 국가안보보좌관을 역임한 오브라이언은 미 뉴스 사이트 세마포에 “미국과 그 동맹국들은 결코 그 공장들이 중국의 손에 들어가도록 내버려두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TSMC는 계약 칩 제조 분야에서 전 세계 시장의 약 55%를 점유하고 있다. 이는 OPEC의 석유 시장 점유율 40%보다 훨씬 높다. 더욱이 첨단 칩의 약 90%를 차지하는 세계 최대의 칩 제조업체다. 매일 사용되는 전화 및 자동차와 같은 대부분의 장치 및 장비용 칩을 생산하고 있다. 이 기업에서 생산하는 고급 칩은 기계 학습 및 유도 미사일과 같은 첨단 기술에 사용된다.

이런 이유로 세계 경제에서 TSMC보다 더 중요한 회사는 없다는 말이 나올 정도이며, TSMC가 대만을 지키는 큰 산이자 강이라고 불리는 이유다.

오브라이언은 중국이 대만 반도체 공장을 장악한다면 중국은 “실리콘 칩의 새로운 OPEC이 되는 것”이라며 중국이 “세계 경제를 통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미국이 대만 반도체 공장을 파괴하는 것을 프랑스가 독일에 함락된 한 후 제2차 세계 대전 중 영국이 프랑스 해군 함대를 파괴하라고 명령했을 때와 비교했다. 그 만큼 파괴력이 크다는 말이 된다.
예를 들면 애플은 TSMC의 가장 큰 고객이며 전 세계 14억 개의 스마트폰 프로세서 대부분을 생산한다. 자동차 제조업체도 사용하는 더 간단한 마이크로컨트롤러의 약 60%가 TSMC에서 만든 것으로 알려져 있다.

중국이 침략에 성공하면 대만 반도체 공장을 파괴하겠다는 생각은 이전에도 나온 바가 있다. 미국 학자 2명이 2021년 미 육군 전쟁대학이 발간한 논문에서 이런 주장을 했다.

요지는 미국이 중국의 대만 점령을 저지하는 가장 효과적 수단으로 중국이 대만을 점령하더라도 TSMC를 비롯한 최첨단 반도체 공장을 파괴한 경우에 희생의 대가만큼 점령의 매력이 없다는 점을 거론한다.

그러나 대만은 이미 대만의 첨단 칩 공장들이 글로벌 공급망에 깊숙이 통합되어 있기 때문에 중국 손에 들어가더라도 중국이 첨단 칩을 바로 생산할 수 없다는 점을 강조한다.

예를 들어, TSMC는 네덜란드 공급업체 ASML의 부품 없이는 최첨단 특정 칩을 생산할 수 없다. 중국이 황금 암탉을 손에 쥐더라도 황금알을 낳을 수 없는 것이다.

미국은 절대 대만을 중국에 넘기지 않겠다는 입장을 보이지만 상황은 유동적일 수 있다. 미국은 대만이 넘어갈 경우에 대비한 전략도 고려 중이다.

문제는 TSMC를 비롯한 대만의 칩 제조공장들이 중국의 손에 들어갈 경우 세계 시장에서 필요로 하는 첨단 칩을 제때 공급할 수 없다는 점이다. 이는 병목현상을 야기할 수 있고 전 산업의 중단을 초래할 수 있다.

이는 세계 경제에 지금까지 본 것 가운데 가장 심각한 산업 중단을 초래할 수 있다. 반도체 시장 규모는 대략 6000억 달러 수준이지만 전자 및 전기기기에 파급되는 영향력까지 포함한다면 천문학적 규모로 커질 수 있다.

이런 이유로 미국은 TSMC를 비롯 대만의 첨단 칩 제조공장을 미국에 건설할 것을 요청하고 있다. 만약의 사태에 대비하자는 것이다. 중국에 근무한 대만 반도체 칩 제조 전문인력들도 중국에서 나와 대만이나 미국으로 옮겨 올 것을 권장하는 것도 대만의 중국 점령에 대비한 것이다.


박정한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park@g-enews.com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