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러시아 본토 전략시설 파괴는 CIA·나토 스파이 작품"

영국 매체 더 선, 미국 육군 특수작전 전문가 인용 보도

이태준 기자

기사입력 : 2022-12-26 06:55

지난 10월 러시아가 통제하는 우크라이나 도네츠크 인근의 샤흐타르스크 석유 저장고에서 폭발이 일어나 소방관들이 화재 진압을 하고 있다.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지난 10월 러시아가 통제하는 우크라이나 도네츠크 인근의 샤흐타르스크 석유 저장고에서 폭발이 일어나 소방관들이 화재 진압을 하고 있다. 사진=로이터
러시아 본토에서 우크라이나의 사보타주(sabotage·의도적 파괴행위)로 의심되는 정유공장과 쇼핑몰 등 전략시설에 대한 파괴는 미국 중앙정보국(CIA)과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스파이의 작품이라는 미국 특수작전 전문가의 주장이 나왔다.

영국 매체 더 선은 25일(현지시각) 잭 머피 미 육군 특수작전 전문가의 말을 인용 최근 몇 달 동안 러시아의 전략적 시설을 강타한 폭발과 화재의 배후에는 CIA의 비밀 군사작전이 있었다고 보도했다.
더 선에 따르면 잭 머피는 다른 유럽 정보기관이 우크라이나와 마찬가지로 러시아에 혼란을 일으키기 위해 요원을 투입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 비밀 군사작전이 CIA의 지휘를 받았다고 주장했다.

지금까지 러시아의 석유 및 가스 시설, 철도, 연료 저장고, 발전소 및 쇼핑몰 폭발 사건은 우크라이나의 사보타주라는 소문과 함께 의문의 폭발로 처리됐다.

머피는 온라인 포스트에서 "이 비밀 군사작전은 CIA와 나토 스파이들이 러시아 전선 뒤에서 비밀 전쟁을 벌임으로써 모스크바의 우크라이나 침공을 방해하기 위해 활성화한 오랜 잠복 조직을 포함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지난 2월 러시아의 전면적인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러시아 군사산업단지에 닥친 설명할 수 없는 많은 폭발과 기타 불상사는 이 비밀 군사작전의 결과다”고 덧붙였다.

더 선에 따르면 머피는 이런 주장에 3명의 전직 정보원과 2명의 군 관계자, 그리고 이 비밀 군사작전에 대해 브리핑을 받은 미국인을 포함한 익명의 미국 소식통을 인용했다.

머피는 "전 관리들은 CIA가 지휘하는 비밀 군사작전의 구체적인 목표를 밝히기를 거부했지만 크렘린궁이 지난 2월 우크라이나에 대한 본격적인 침공을 시작한 이후 설명할 수 없는 사건으로 러시아의 철도 교량, 연료 저장소 및 발전소가 모두 손상됐다"고 말했다.

그는 "사보타주 프로그램에 대한 지휘권과 통제권은 법적인 이유로 CIA에 있지만, 나토 동맹국은 위험을 감수하는 것이 그들의 국민이기 때문에 어떤 작전이 진행될지에 대해 강력한 발언권을 갖고 있다"고 설명했다.

머피는 “CIA가 감독하는 나토 동맹국의 이런 비밀 군사작전은 러시아에서 서방 국가들이 수행하는 여러 비밀 작전 중 하나일 뿐이다"라며 "러시아의 2월 침공에 경각심을 품은 다른 유럽 정보기관들은 자국에서 오랫동안 잠자고 있던 저항 네트워크를 활성화했고, 그 결과 그들은 CIA의 도움 없이 혼란을 일으키기 위해 러시아에 요원들을 투입했다"라 전직 미군으로부터 들었다고 주장했다

그는 "널리 알려진 바와 같이 우크라이나 정보부와 특수작전부대는 러시아 전선 뒤에서 자체 작전을 수행하고 있다"

마이크 머로이 전 CIA 요원은 “러시아는 물류 공급에 심각한 문제가 있었다. 이러한 공격은 군대에 병력과 장비를 공급하려는 노력을 더욱 복잡하게 만든다”고 말했다.

머로이는 "푸틴이 자국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을 통제할 수 없다는 것을 보여주기 때문에 크렘린의 마음에 의심을 심어주는 역할을 한다"고 말했다.

더 선에 따르면 CIA는 이런 주장에 대해 분명히 거짓이라며 우크라이나 전쟁에 개입을 부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태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tjlee@g-enews.com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