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美 핵조선소, 호주 핵잠수함 구축 지원에 자체 프로젝트 지연

이상욱 국방전문기자

기사입력 : 2022-09-01 14:10

미국의 핵 잠수함이 부산을 방문한 모습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미국의 핵 잠수함이 부산을 방문한 모습 사진=로이터
호주 핵잠수함 구축 지원으로 미국 핵조선소가 과부하가 걸려 큰 부담이 되고 있다고 외신들이 전했다.

미 해군 지휘관들은 과중한 조선소 작업이 산업에 '해로울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미 해군 고위 관리가 호주의 원자력 잠수함 확보를 지원하는 것이 미국의 핵조선소에 너무 많은 부담이 될 수 있다는 우려를 표명했다.

지난주 미첼 항공우주 연구소(Mitchell Institute for Aerospace Studies)의 웨비나에서 전략 잠수함 프로그램 집행 책임자인 미 해군 소장 스콧 파파노(Scott Pappano)는 캔버라가 핵잠수함을 획득하는 것을 돕기 위한 합의가 미국의 자체 잠수함 계획을 지체시킬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당신이 내 의견을 묻는다면, 우리 산업 기반에 추가 잠수함 건설을 추가할 예정이라면 추가 용량과 능력을 제공하기 위한 상당한 투자 없이 지금 당장은 손해를 입을 것"이라고 대답했다. 그는 영국도 마찬가지라고 말했다.

오커스(AUKUS)는 호주, 영국, 미국 간의 새로운 방위 협력 협정으로 호주에서 새로운 잠수함을 건조하는 것을 계획하고 있다. 지난 9월 백악관 팩트 시트는 호주 정부가 남호주 애들레이드의 북 오스본 조선소(Osborne North Shipyard)에 인접한 건설 야드를 위한 추가 토지를 확보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미국과 영국은 고도로 비밀스러운 해군 핵 추진 정보를 공유하기로 했다.
최근에는 프로세스를 가속화하기 위해 미국이나 영국에서 초기 선박 중 일부를 건조하는 것에 대한 논의가 있었다. 지난 6월 호주에 기반을 둔 분석가인 마커스 헬리어(Marcus Hellyer)와 앤드류 니콜스(Andrew Nicholls)는 호주 전략 정책 연구소(Australian Strategic Policy Institute)가 운영하는 분석 사이트인 더 스트래티지스트(The Strategist)에 "모국의 기존 생산 라인에서 첫 번째 보트를 건조하고 그 다음 호주에 남아 있는 배를 건조하는 것도 고려해볼 수 있는 한 가지 방법이 될 수 있다"고 전했다.

이러한 계획은 "조선소 인력이 성숙하고 기능하는 조선소에서 일함으로써 훈련을 받을 수 있도록 한다"고 그들은 말했다.

파파노 제독의 주장은 사실일 가능성이 높다. 제독은 조선소 인력을 확보하는 것이 현재 그의 가장 큰 도전과제이며 노동자가 제조업에서 서비스 부문으로 이동함에 따라 성형공과 주조공을 유치하는 것이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호주 부총리 겸 국방장관인 리차드 말레즈(Richard Marles)가 잠수함이 건조될 남호주 오스본 해군 조선소를 방문한 적이 있다.

파파노 제독의 어조에 담긴 긴박감과 확신은 미국이 자체 잠수함 능력을 강화해야 할 필요성에서 비롯된다. 군사 전문가들은 대만을 둘러싼 잠재적 충돌에서 중국의 대함 미사일에 의해 격침될 위험이 있어 미국 수상함이 대만 해협에 진입하지 못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일본국제문제연구소(JIS) 선임연구원이자 메이카이 대학(Meikai University) 글로벌 연구 교수인 코타니 테츠오(Tetsuo Kotani)는 "미군은 A2/AD 환경에서 안전하게 작전할 수 있는 잠수함을 강조하고 있다"고 말했다. anti-access/area denial"의 줄임말인 A2/AD는 적의 특정 지역 진입을 금지하여 중요한 수로와 영공에 대한 접근을 차단한다. 미국에 대한 중국의 주요 전략으로 간주된다.

파파노 제독은 회계연도 2025년 미국의 잠수함 생산량이 2020년 경의 5배가 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추가 작업에는 최신 버지니아급 잠수함 건조를 1년에 2척으로 두 배로 늘리고 버지니아급 잠수함의 새 버전 도입이 포함된다. 블록 V로 알려진 클래스는 28개의 추가 토마호크 순항 미사일을 위한 수직 발사관이 장착된 추가 25미터 중간 부분을 추가한다. 10년 후, 차세대 콜롬비아급 탄도 미사일 잠수함(SSBN)의 생산이 본격화될 것이다.

생산 증가는 수십 년 동안 만들어온 문제를 해결해야 할 필요성을 반영한다. 냉전 직후 미국이 값비싼 잠수함의 생산량을 대폭 줄여 '평화 배당금'을 지급한 기간이 있었다.

코타니는 "로스앤젤레스급 속공잠수함과 오하이오급 탄도미사일 잠수함이 대량 퇴역함에 따라 2020년대 미국 잠수함의 총 수는 감소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격차는 대만 우발사태의 위험이 최고조에 달한다고 말하는 2027년부터 10년과 일치한다"고 말했다.

그는 오커스(AUKUS)의 전체 개념이 미국 잠수함의 격차를 호주의 원자력 잠수함으로 채우는 것이라고 언급했다. 현재 미국을 포함해 6개국만이 핵잠수함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상욱 글로벌이코노믹 국방전문기자 rhee@g-enews.com
사진없는 기자

이상욱 국방전문기자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