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발암 의심' 필립스 호흡기기 대량 리콜…의료업계 대안 찾느라 골머리

정대민 기자

기사입력 : 2022-08-22 16:06

필립스 호흡기기의 대규모 리콜로 인해 의사들과 관련 업계 담당자들은 호흡기기를 사용하는 것에 대한 대안을 찾기 위해 분주했다.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필립스 호흡기기의 대규모 리콜로 인해 의사들과 관련 업계 담당자들은 호흡기기를 사용하는 것에 대한 대안을 찾기 위해 분주했다. 사진=로이터
지난해 잠재적 발암 위험으로 인한 필립스 호흡기기의 대규모 리콜로 인해 의사들과 의료 업계 담당자들은 많은 사람들이 호흡기기를 사용하는 것에 대한 대안을 찾기 위해 분주했다.

21일(현지시간) 로이터 등 외신에 따르면 필립스는 지난주 수면 중 호흡이 잠시 멈추는 수면 무호흡증 치료에 사용되는 비침습성 호흡장치 뿐만 아니라 기계식 인공호흡기를 포함한 550만 개의 장치를 교체하는 작업이 절반 정도 완료됐다고 밝혔다. 이 회사는 최근 리콜을 이끌 새로운 최고경영자(CEO)로 로이 제이콥스(Roy Jakobs)를 임명했다.
네덜란드 의료기기업체 필립스는 지난해 6월 300만~400만 개로 추정되는 호흡기기에 대해 리콜을 시작했다. 최근 17일 리콜숫자는 550만 개로 증가했다.

대량 리콜의 이유는 PE-PUR이라고 불리는 방음폼을 사용한 장치가 해당 호흡기기에 포함되었기 때문이다. 필립스는 이 방음폼을 구성하는 화학물이 입자로 분해되어 사용자가 섭취하거나 흡입할 수 있는 위험성이 있다고 말했다. 또한 이 폼은 휘발성 유기 화학물질을 방출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회사는 리콜된 장치의 방음폼을 실리콘폼으로 교체해왔으며, 리콜은 올해 12월 즈음 완료될 것으로 예상됐다.

캘리포니아주립대학의 수면 전문가인 라즈 다스굽타 박사는 "미국에서 3천만 명 이상이 수면 무호흡증을 앓고 있지만, 극히 일부만이 치료를 받고 있다"고 말했다.
주요 위험 요인 중 하나는 비만이고, 세계적으로 비만율이 증가함에 따라 정상적인 호흡을 보장하기 위해 안면 마스크와 호스를 통해 공기를 펌프질하는 지속적인 양압(CPAP) 기계를 필요로 하는 사람들의 수도 증가하고 있다.

시장조사업체에 따르면 지난해 전 세계 무호흡증 치료 시장은 80억 달러(약 10조7300억원)였으며 2028년에는 130억 달러(약 17조4300억원)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됐다.

미국 식품의약국(FDA)은 지난해 168명의 사망자를 포함해 PE-PUR 폼과 관련된 의료적 부상 또는 암 발생 의심 신고가 6만9000건 이상 접수됐다고 밝혔다. 이 보고서들은 이 장치가 사용자들의 부상이나 사망에 직접적인 책임이 있다는 것을 증명하지는 않지만, FDA에 의해 잠재적인 문제들을 추적하는 데 사용됐다.

몇몇 의사들은 리콜에 대한 경고나 교체가 가능할 때까지 잠재적으로 결함이 있는 기기를 계속 착용하는 것에 대한 지침을 거의 받지 못했다고 말했다.

이런 관행으로 인해 호흡기기가 암의 위험에 빠뜨리고 있다고 걱정하는 환자들로부터의 전화가 끊이지 않고 있다.

필립스 경쟁사인 레스메드(ResMed Inc) 역시 호흡기기 수요 급증에 대처하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다고 언급하며 "이 모든 것에서 벗어나는 것은 놀라운 도전이다"고 밝혔다.

시카고의 노스웨스턴대학의 파인버그 의과대학의 수면 의학 전문가인 저스틴 피알라 박사는 암의 위험에 대한 정보가 제한적이었다고 말했다.

그와 다른 의사들은 가장 위독한 환자들이 장치 일부 교체를 기다리는 동안 CPAP 기기를 계속 사용할 것을 권고했다.

덜 심각한 환자들을 위한 대안으로는 그들이 등을 대고 자는 것을 막기 위해 특별한 베개를 사용하는 것, 기도를 열어두는 것을 유지하기 위한 처방전 없이 살 수 있는 콧대 보조기를 사용하는 것, 그리고 술을 마시지 말라는 권고가 있었다.


정대민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dmjeong@g-enews.com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