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부산시임시수도기념관, 특별기획전 '고무신' 개최

한국전쟁 정전 71주년 기념... 7월 30일~11월 30일 기념관 전시실
부산시 임시수도기념관 '한국전쟁 정전 71주년' 기념 특별기획전 '고무신' 전시 포스터 및 주요 전시유물. 사진=부산시임시수도기념관이미지 확대보기
부산시 임시수도기념관 '한국전쟁 정전 71주년' 기념 특별기획전 '고무신' 전시 포스터 및 주요 전시유물. 사진=부산시임시수도기념관
부산시 임시수도기념관은 '한국전쟁 정전 71주년'을 기념해 오는 30일부터 11월 30일까지 기념관 전시실에서 특별기획전 '고무신'을 개최한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특별기획전은 총 3개(고무신의 도입과 국산화, 부산 고무신 시대, 일상 속의 고무신)의 주제로, 한국전쟁 이후 부산의 대표 산업으로 자리매김했던 고무신 산업의 발전사와 한국의 근·현대사 속 ‘고무신’이 갖는 의미와 역할을 조명한다.

‘고무신의 도입과 국산화’에서는 국내 고무신의 도입과 ‘한국형 고무신’의 등장 등 고무신의 전반적인 역사에 대해 소개한다. ‘부산 고무신 시대’에서는 부산 고무신 산업의 발전 배경과 부산에서 성장한 대표적인 고무신 기업들을 관련 유물 및 사진, 영상자료를 통해 살펴본다.

또 ‘일상 속 고무신’에서는 1950~60년대 고무신과 함께한 부산 시민들의 일상 모습을 부산 1세대 사진작가인 정인성 선생과 그의 아들인 사진작가 정영모 선생의 작품을 통해 소개한다.
특별기획전은 무료 관람으로, 전시기간 휴관일인 월요일을 제외하고 매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관람할 수 있다.

동진숙 부산시 임시수도기념관장은 이번 전시가 한국의 근·현대사 속 부산 고무신의 경제사적 가치와 위상을 살펴보는 시간과 함께 고무신을 신고 뛰놀았던 추억과 만나는 시간이 되기를 기대했다.


강경호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ug@g-enews.com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