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정부, 폴란드의 유럽 최대 허브 신공항 수주 추진

쿠웨이트 알주르 석유화학단지 국내기업 참여 지원

남상인 선임기자

기사입력 : 2023-03-01 11:34

2022년 6월 서울 밀레니엄 힐튼 호텔에서 개최한 '폴란드 신공항사업 투자간담회'에서 미코와이 빌드 폴란드 신공항사 사장이 국내 금융기관 및 건설엔지니어링사를 대상으로 폴란드 신공항사업을 소개하고 있다. 사진=인천국제공항공사이미지 확대보기
2022년 6월 서울 밀레니엄 힐튼 호텔에서 개최한 '폴란드 신공항사업 투자간담회'에서 미코와이 빌드 폴란드 신공항사 사장이 국내 금융기관 및 건설엔지니어링사를 대상으로 폴란드 신공항사업을 소개하고 있다. 사진=인천국제공항공사
쿠웨이트국제공항 제4터미널 전경. 사진=인천국제공항공사이미지 확대보기
쿠웨이트국제공항 제4터미널 전경. 사진=인천국제공항공사

정부가 폴란드 신공항과 쿠웨이트 석유화학단지 공사 수주에 나선다.

국토교통부는 폴란드와 쿠웨이트에 어명소 2차관을 단장으로 하는 인프라 수주지원단을 파견했다고 1일 밝혔다.

폴란드는 쇼팽공항을 대체하는 중동부 유럽 최대의 허브 공항 건설을 계획하고 있다. 현재 전략적 운영파트너사(공동투자자)를 선정하기 위한 입찰을 진행하고 있다.

지원단은 마르친 호라와 폴란드 신공항 전권대표와 미콜라이 빌드 신공항사 사장을 만나 인천국제공항공사의 공동투자 참여를 타진할 계획이다.

국가철도공단과 도화엔지니어링의 신공항 고속철도 설계용역사업 수주도 지원한다. 이는 폴란드 신공항을 연결하는 고속철도 설계와 건설인허가를 준비하고, 용지조사를 하는 14억달러(1조8000억원) 규모의 사업이다.

쿠웨이트에선 알주르 석유화학단지 프로젝트에 국내 기업 참여를 지원한다. 100억달러(13조2000억원) 규모의 사업으로 가솔린, 올레핀 등 석유화학제품 생산단지를 건설하는 프로젝트다. 현대건설, 대우건설, SK에코플랜트 등 국내기업이 관심을 두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어 차관은 아마니 부콰마즈 쿠웨이트 공공사업부 장관과 왈리드 알바데르 국영석유산업공사(KIPIC) 사장을 만나 플랜트 분야 수주를 지원에 나설 예정이다. 이어 암마르 알 아즈미 쿠웨이트 주택부 장관을 만나 압둘라 신도시 개발사업의 사업관리와 메인 인프라 건설사업에 대한 국내 기업 참여를 논의한다.

쿠웨이트시티 서쪽에 스마트 신도시를 개발하는 이 사업의 총사업비는 23조6000억원 규모다. 지난해 4월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마스터플랜 수립용역을 따냈다.

이와 함께 수주단은 인천국제공항공사의 쿠웨이트 국제공항 제4터미널 위탁 운영 연장과 현재 건설 중인 제2터미널의 신규 위탁 운영사업 참여 방안도 협의할 예정이다. 신규 위탁사업은 1조3000억원 규모로 예상된다.


남상인 글로벌이코노믹 선임기자 baunamu@g-enews.com
%EB%82%A8%EC%83%81%EC%9D%B8 기자 사진

남상인 선임기자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