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대만 방한 관광객, 로컬 QR코드 결제액 월 평균 164%↑

BC카드, 대만 관광객 결제 서비스 확대

김다정 기자

기사입력 : 2024-07-09 18:12

사진=BC카드이미지 확대보기
사진=BC카드
올해 방한 외국인 관광객 중 80%가 아시아권 출신으로, 특히 대만 관광객이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BC카드는 대만 관광객이 현지에서 사용했던 로컬 QR코드로 국내에서 결제한 금액이 월 평균 164%씩 증가했다는 결과를 9일 발표했다.

관광지식정보시스템에 따르면 최근 한국을 찾은 전체 외국인 중 아시아 국적 비중은 지난 22년(1~4월) 50% 수준에서 올해(1~4월) 80%까지 급증했다.

특히 대만 관광객은 22년과 23년, 동기간 대비 각각 1115%, 39%씩 증가하는 등 한국 방문 빈도가 가장 많이 증가하고 있는 지역 중 하나인 것으로 확인됐다.
BC카드는 이러한 추세에 맞춰 올해 초부터 대만 관광객을 위한 TWQR(Taiwan QR) 결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 서비스 도입 이후 대만 관광객의 국내 QR 결제 금액은 월 평균 164%씩 증가했다.

주목할 만한 점은 외국인 관광객의 소비 패턴 변화다. 백화점, 면세점 등 고가 쇼핑 업종의 매출 비중이 2020년 대비 3배 이상 증가한 31%를 기록했다. 그중 화장품 업종은 비중이 29%로 1위를 차지했다.

지난해 화장품 매출 비중은 면세점과 유사한 수준이었지만, TWQR 서비스 론칭에 힘입어 면세점과 백화점을 합친 매출 비중에 근접한 수치를 기록하는 등 큰 폭으로 매출이 상승한 것이 확인됐다.
현재 BC카드는 관광객들이 주로 찾는 편의점 등과 같은 업종에서 TWQR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향후 관광객들이 밀집된 상권 내 위치하고 있는 백화점, 면세점 및 H&B(헬스&뷰티) 업종 등에서도 외국인이 현지에서 사용 중이던 QR로 결제할 수 있도록 가맹점 인프라를 지속 확대할 계획이다.

최원석 BC카드 대표는 "관광객들에게 편리한 결제 경험을 선사할 수 있도록 QR결제 인프라를 지속 확대하고 있다"면서 "다양한 K-컬처를 체험할 수 있는 한달살기 프로그램을 통해 외국인 관광객을 유치하고, 내수 경기 활성화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다정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2426w@g-enews.com
실키식스 자랑하는 BMW M4 콤페티션 컨버터블 모델
가장 대중적인 스포츠카, AMG A35 4매틱
BMW X1 차주, 볼보 순수전기차 C40을 타다. "다시 봤다! 볼보 너란 애!!"
국산 플래그십 '제네시스 G90'...여사님께도 잘 어울리는 플래그십 모델
요즘 우리도 뜬다~!!! 캠핑, 화물차 다재다능 '밴'들이 가라사대
아메리칸 머슬카 '포드 머스탱', 상남자들 저격
GT의 느낌이 물씬, 페라리 로마 스파이더
원조 전기차 맛집 테슬라 모델 3, 페이스리프트 정말 살만한가?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