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제약바이오협회, 스위스 빅파마·스타트업과 협력 강화

국내 제약바이오, 글로벌 빅파마와 네트워킹 진행

이재현 기자

기사입력 : 2023-03-20 15:40

지난 17일 스위스 바젤 뫼벤픽호텔에서 열린 ‘바젤에서 한국 제약사와의 만남' 행사에서 한국제약바이오협회 대표단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한곤 유한양행 유럽지역 총괄대표, 박종덕 아이엔테라퓨틱스 대표, 이현우 한국제약바이오협회 글로벌본부장, 이재준 일동제약 부사장, 마르티나 바젤론치 매니저. 사진=한국제약바이오협회이미지 확대보기
지난 17일 스위스 바젤 뫼벤픽호텔에서 열린 ‘바젤에서 한국 제약사와의 만남' 행사에서 한국제약바이오협회 대표단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한곤 유한양행 유럽지역 총괄대표, 박종덕 아이엔테라퓨틱스 대표, 이현우 한국제약바이오협회 글로벌본부장, 이재준 일동제약 부사장, 마르티나 바젤론치 매니저. 사진=한국제약바이오협회
국내 제약바이오 업계와 스위스 바이오 생태계간 활발한 교류가 이뤄지고 있다. 스위스 현지 네트워크 강화를 통해 협업과 글로벌 시장 진출을 가속화에 나섰다.

한국제약바이오협회 대표단은 지난 17일부터 19일까지 스위스 바젤에서 글로벌 빅파마, 바이오텍 관계자 및 현지 생명과학 전문가들과 네트워크 행사를 진행하고 협력방안을 논의했다고 20일 밝혔다. 국내 제약바이오 산업의 글로벌 오픈 이노베이션(GOI)황서화를 위한 이번 대표단은 협회 글로벌본부와 대웅제약 자회사 아이엔테라퓨틱스, 일동제약, 유한양행 관계자로 구성됐다.
대표단이 찾은 스위스 바젤은 700여개 기업과 1000여개의 연구기관이 둥지를 틀고 있는 유럽 글로벌 빅파마의 근거지로 꼽힌다. 협회는 지난해 10월에도 스위스 바젤투자청이 마련한 특별 쇼케이스 행사에 참여해 국내 제약바이오산업의 경쟁력을 알리고 협력을 도모한 바 있다.

지난 17일 열린 행사는 '바젤에서 한국 제약사와의 만남'을 주제로 개최, 스위스 노바티스, 로슈를 포함한 빅파마 관계자와 현지 전문가 등 120여명이 참석하는 등 한국 제약바이오 산업에 대한 높은 관심을 보였다.

행사에서 이재준 일동제약 부사장은 지난 5년간 일동제약이 구축해 온 R&D 생태계 및 해당 성과를 공유하면서 신약 파이프라인 강화를 목표로 글로벌 파트너링을 적극 활용하겠다는 전략을 밝혔다. 또한 향후에도 스위스 및 유럽 지역과 파트너십을 확대할 계획이라며 적극적인 협업을 요청했다.

박종덕 아이엔테라퓨틱스 대표는 대웅제약의 오픈 이노베이션 성공사례들을 소개하며 지속적인 파이프라인 개발과 R&D 강화를 위해 오픈 이노베이션이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아이엔테라퓨틱스는 이온 채널 플랫폼 기반으로 산·학·연과 협력을 적극 모색 중이라고 전했다.
김한곤 유한양행 유럽지역 총괄대표는 R&D 파이프라인 확대 및 신약 개발 성공을 위한 오픈이노베이션 전략을 소개하는 동시에 다양한 분야의 유럽 혁신 기관 및 업체와 공동 R&D·시장 진출 지원 등에 대해 협업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현우 한국제약바이오협회 글로벌본부장은 "이번 행사를 통해 한국의 유망 제약사 관계자들과 직접 네트워킹할 수 있어서 매우 뜻깊었다"며 "한국 제약사와 파트너십을 위한 중요한 전환점이 됐다"고 평가했다.

이어 협회 대표단은 지난 18일 오후 바젤 인근 레스토랑에서 '한국-스위스 제약바이오 네트워킹 밤'을 개최해 국내 제약사 및 스위스 현지 한국계 생명과학자들간 교류하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협회 대표단은 18일과 19일 양일간 스위스 이노베이션 파크(SIP) 및 스위스 북서부응용과학대학(FHNW) 등 실제 바젤 바이오클러스터 핵심 기관을 방문해 현지 빅파마·스타트업 및 다양한 생명과학전문가와 교류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재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kiscezyr@g-enews.com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