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자생한방병원, 녹용 추출물 활용 면역증강용 조성물 국내 최초 특허

척추관절연구소, 인터페론 감마 수치 증가 항암·항바이러스 증진 효과

이재현 기자

기사입력 : 2023-03-20 09:25

자생한방병원 척추관절연구소는 녹용 추출물을 활용한 면역증강용 조성물 관련 특허를 취득했다고 20일 밝혔다. 사진은 녹용의 모습. 사진=자생한방병원이미지 확대보기
자생한방병원 척추관절연구소는 녹용 추출물을 활용한 면역증강용 조성물 관련 특허를 취득했다고 20일 밝혔다. 사진은 녹용의 모습. 사진=자생한방병원
자생한방병원 척추관절연구소는 녹용의 엑소좀을 활용한 면역증강용 조성물을 국내 최초로 개발해 특허권을 취득했다고 20일 밝혔다.

엑소좀은 특정 세포가 다른 세포로 신호를 전달하기 위해 외부로 분비하는 나노 크기의 소낭성 입자를 뜻한다. 이번 특허에서는 녹용의 생장점이 몰려 있는 분골에서 추출한 엑소좀을 활용했다.
녹용의 최상단 부분인 분골은 녹용의 여러 부위 중에서도 세포 활동이 제일 활발한 곳으로 약재로 복용하면 혈액순환 개선 및 기력 회복에 뛰어난 효과를 보인다고 알려졌지만 분골과 달리 엑소좀에 대한 연구는 상대적으로 부족한 실정이었다. 하지만 이번에 특허를 받은 녹용 엑소좀 조성물은 면역세포의 활성화에 관여하는 인터페론 감마의 수치를 증가시켜 항암, 항바이러스 증진 효과를 내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체내 염증 수치를 조절하는 면역 단백질인 인터루킨-10의 발현을 촉진해 면역 강화 효과도 입증됐다.

박두리 자생한방병원 척추관절연구소 박사는 "이번 특허는 녹용 엑소좀의 면역증진 효과와 관련된 향후 연구의 신뢰도를 높인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매우 크다"며 "향후 본 특허를 중심으로 면역증강용 조성물에 대한 효능을 과학적으로 입증하는 데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재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kiscezyr@g-enews.com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