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인의탈출 엄기준, 정라엘(방다미) 죽음 복수에 K케이 ‘복병’…K케이 정체 배우 김도훈
7인의 탈출 엄기준 복수 위해 죽음 선택한 방칠성 역 이덕화 “이 자리서 죽어야 해”
7인의 탈출 이덕화 “혼자 얼마나 춥고 외로웠니” 정라엘 혼령 만나 오열
7인의 탈출 이덕화, 손녀 정라엘 향한 애정과 희생…복수 위해 사망
7인의 탈출 엄기준 복수 위해 죽음 선택한 방칠성 역 이덕화 “이 자리서 죽어야 해”
7인의 탈출 이덕화 “혼자 얼마나 춥고 외로웠니” 정라엘 혼령 만나 오열
7인의 탈출 이덕화, 손녀 정라엘 향한 애정과 희생…복수 위해 사망

‘7인의 탈출’ 이덕화가 손녀 정라엘을 향한 애정과 희생으로 시청자 가슴을 뭉클하게 했다.
이덕화는 최근 방송된 SBS 금토드라마 '7인의 탈출'(7탈·칠 탈·극본 김순옥 연출 주동민)에서 방다미(정라엘) 할아버지 방칠성 회장으로 등장했다. 방다미를 죽인 사람들에게 복수하기 위해 매튜리(엄기준)와 힘을 합쳤지만 끝내 사망하는 엔딩으로 충격을 줬다.
방다미를 향한 방칠성의 오열과 후회는 눈물샘을 자극했다. 방칠성은 오랜 세월 방다미 아빠(양부) 이휘소(민영기) 대신 교도소에 있었다. 방다미 죽음과 연루된 금라희(황정음)는 이휘소의 수감을 의심한 뒤 양진모(윤종훈)에게 이를 확인해 보라고 지시했다. 금라희는 방칠성 역시 살아있다고 확신하며 이휘소와 복수를 위한 계획을 세울 것이라고 의심했다.
금라희가 방칠성을 교도소에서 빼내오려는 와중에 매튜리의 이중 스파이 민도혁(이준)이 선수를 쳐 방칠성을 교도소에서 빠져나오게 했다. 이때 방칠성은 가곡지구 관련 뉴스를 접하고 가곡지구 땅을 산 과거와 “(손녀) 내가 만나게 해줄 테니까. 살아서든 죽어서든”이라고 말했던 K(케이)의 말이 떠올라 불안에 사로잡혔다.
급하게 가곡지구 땅으로 향한 방칠성은 그곳에 있던 한 우물에서 백골이 된 방다미 시신을 발견한 뒤 오열했다. 방다미 혼령을 마주한 방칠성은 “이 할아비가 너무 늦었어. 다미야, 너 혼자 얼마나 춥고 외로웠니”라며 슬퍼했다.
방칠성 죽음은 더 안타까움을 자아냈다. 방칠성은 방다미 시신이 있는 곳에 K(케이)의 폭탄이 심어져 있는 것을 알게 됐다. 현재 방칠성은 이휘소로 위장해 살고 있었는데 방다미 복수를 위해 페이스오프 한 뒤 매튜리로 살고 있는 그의 정체가 탄로 나지 않게 하려면 자신은 이휘소로 남아야 했다.
방칠성은 "이 자리에서 이휘소로 죽어야 네 아빠가 앞으로 나아갈 수가 있어"라는 말과 함께 끝나지 않은 복수를 떠올리며 사망했다.
이덕화는 '7인의 탈출'에서 처음엔 매섭고 카리스마 있는 회장 모습을 보여 강렬한 존재감을 드러냈다. 이후 손녀 방다미(정라엘) 죽음으로 후회하는 할아버지 모습과 복수를 위해 사망까지 계획하는 치밀함을 보이는 등 다채로운 연기 변주로 눈길을 끌었다.

■ ‘7인의 탈출’ K정체 배우 김도훈, 인물관계도, 등장인물, 출연진, OTT, 몇부작인지 등 정보
많은 사람의 거짓말과 욕망이 뒤엉켜 사라진 소녀 방다미(정라엘), 방다미 실종에 연루된 7명 악인의 생존 투쟁과 그들을 향한 피의 응징을 그리는 피카레스크(Picaresque) 복수가 ‘7인의 탈출’ 줄거리다. 피카레스크 뜻은 악인이 주인공인 작품을 의미한다.
주요 등장인물(출연진)은 매튜리(엄기준) 금라희(황정음) 민도혁(이준) 한모네(이유비) 차주란(신은경) 양진모(윤종훈) 고명지(조윤희) 남철우(조재윤) 강기탁(윤태영)이다. 배우 엄기준은 국내 최대 모바일 플랫폼 기업 대표이자 악의 단죄자 매튜리 역, 황정음은 유능하고 저돌적인 드라마 제작사 대표이자 방다미 엄마(친모) 금라희 역을 열연한다. 이준은 꿈도 희망도 없이 태어난 김에 사는 남자 민도혁 역, 이유비는 치명적인 약점을 가진 만인의 스타 한모네 역으로 분한다.
신은경은 어디로 튈지 모르는 요주의 산부인과 전문의 차주란 역, 윤종훈은 중상모략의 대가 체리엔터테인먼트 대표 양진모 역으로 변신한다. 또 조윤희는 거짓을 일삼는 미술교사 고명지 역, 조재윤은 덕선경찰서 형사반장 남철우 역을 맡았다. 윤태영은 양진모(윤종훈)의 견제를 받는 태백엔터테인먼트 대표 강기탁 역을 연기한다.
주요 등장인물은 아니지만 K(케이) 정체(심준석 역)와 케이를 연기한 배우 김도훈에도 관심이 집중된다. ‘펜트하우스’ 희대의 악역 천서진을 열연한 배우 김소연도 ‘7인의 탈출’에 카메오로 나온다. ‘펜트하우스’ 김순옥 작가와 주동민 감독(PD)이 다시 의기투합했다. 주동민 감독은 ‘7인의 탈출’ 시즌2에서는 하차하며 오준혁 감독(PD)이 시즌2 연출을 맡는다. 제작사는 초록뱀미디어·스튜디오S다.
17부작 ‘7인의 탈출’ 방송시간은 매주 금, 토요일 오후 10시다. OTT 재방송 다시보기는 쿠팡플레이와 웨이브, 시리즈온에서 가능하다. 인물관계도, 등장인물, 출연진, K 정체, 작가, 감독(피디), 제작사, 줄거리, 방송시간, OTT, 다시보기, 재방송, 몇부작인지뿐 아니라 시청률, 결말, 관련 앨범(OST), 공식영상 보러가기, 회차정보, 타임라인, 원작, 촬영지와 세트장에도 관심이 쏠린다.
홍정원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ong3@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