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전셋값 급등 현장표정] 강남 이어 은평·일산 등 서북권까지 '전세난 불길' 확산

은평구, 신축아파트 중심으로 전세값 고공행진…2억 상승
고양시, ‘킨텍스원시티 M2블록’ 전세가 10억 돌파…일산 첫 사례

김하수 기자

기사입력 : 2020-09-02 17:36

서울 은평구 힐스테이트 녹번 단지 입구 전경. 사진=김하수 기자이미지 확대보기
서울 은평구 힐스테이트 녹번 단지 입구 전경. 사진=김하수 기자
서울 강남권 아파트로부터 시작된 전세난 기류가 서울‧수도권 서북권 일대(은평‧일산)로 옮겨 붙고 있다.

다주택자의 세금 부담을 늘리고 갭투자를 규제하는 7·10 대책과 임대차 보호법(계약갱신청구권‧전월세상한제) 시행 이후 서울 전역으로 ‘전세대란’이 확산되는 모습이다.

◇ 은평 녹번동 2018년 말 3억5천만원 전세보증금이 최근 5억5천만원…신축빌라 매물 중심 빠르게 소진


지난달 28일 오전 은평구 녹번역 일대 공인중개업소들은 손님 하나 없이 한산한 분위기였다.

이곳은 지하철 3호선 녹번역을 중심으로 ‘북한산 푸르지오’, ‘힐스테이트 녹번’, ‘래미안 베라힐즈’, ‘힐스테이트 녹번역’, ‘녹번역 e편한세상 캐슬’ 등 5개 신축 아파트가 모여 있다.

지난 2018년 말 ‘힐스테이트 녹번’, ‘래미안 베라힐즈’가 비슷한 시기에 입주를 개시하며, 쏟아지는 입주물량 탓에 한때 전셋값이 곤두박질치기도 했지만 최근의 분위기는 사뭇 다르다.

녹번동 S공인중개업소 대표는 “2018년 말 래미안 베라힐즈 전용 59㎡ 전세의 경우 3억5000만 원(보증금)에 거래됐으나 최근에는 5억 5000만 원에 거래가 이뤄졌다”면서 “8월 초 임대차 2법 시행 직후 집주인들이 약속이나 한 듯 전세매물을 싹 거둬들이면서 전세 호가도 급격히 오르고 있다”고 설명했다.

지난 5월 입주를 시작한 ‘녹번역 e편한세상캐슬’ 84㎡의 전세가는 7억4000만 원 선이다. 이는 입주가 한창이던 6~7월의 5억 원대 초반 가격과 비교하면 이 아파트 역시 2억여 원 가까이 전셋값이 상승한 것이다.

단지 인근 B공인중개업소 관계자는 “이달 입주가 마무리되면서 잔금이 급한 매물들은 없어진 데다 임대차2법이 통과되면서 전세금을 5%밖에 못 올리게 되자 급할 게 없는 집주인들이 가격을 높여 내놓은 매물들만 남은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서울 은평구 녹번역 일대의 공인중개업소. 매물 게시판이 비어 있다. 사진=김하수 기자이미지 확대보기
서울 은평구 녹번역 일대의 공인중개업소. 매물 게시판이 비어 있다. 사진=김하수 기자

실제로 은평구는 응암·불광·녹번동 신축단지를 중심으로, 전셋값 상승세가 이어지고 있다. 한국감정원의 ‘주간 아파트값 동향’(지난달 24일 조사 기준) 자료에 따르면 은평구 전세가격은 0.13% 오름폭을 나타냈다.

아파트 뿐만 아니라 이 지역의 빌라 전셋값 역시 오르고 있다. 은평구 갈현동 C공인중개업소 대표는 “9월 가을 이사철을 앞두고 신혼부부 등 젊은층을 중심으로 빌라 전세매물을 찾는 문의가 꾸준히 이어지고 있다”면서 “연신내역이나 불광역 등 역세권에 위치한 신축빌라 전세매물을 중심으로 빠르게 소진되고 있다”고 말했다.

◇ 임대차보호법 시행 이전 전셋값 6억대짜리 호가 8억대로 껑충…빗발치던 전세 문의도 7월 이후 줄어


전월세상한제와 계약갱신청구권제 등 주택임대차보호법이 촉발시킨 전셋값 상승세는 은평구를 넘어 경기 고양시까지 확산되고 있다.

일산의 대장주로 꼽히는 고양시 장항동의 ‘킨텍스원시티 M2블록’ 전용면적 104㎡는 지난달 24일 보증금 10억 원에 전세계약이 이뤄졌다. 일산 지역에서 아파트 전셋값이 10억 원을 넘어선 것은 처음이다.

D공인중개 대표는 “같은 단지 84㎡의 경우 주택임대차보호법 시행 이전에는 6억 원대에 전세거래가 이뤄졌지만 현재는 호가가 8억 원대로 뛰었다”면서 “가격이 급등하면서 7월 이전 빗발치던 전세 문의도 점점 줄어드는 분위기”라고 말했다.

그는 “임대차법 시행 이후 임대인들이 전세 놓는 것을 꺼려해 매물이 없어 전세는 부르는 게 가격”이라며 “전세 가뭄이 지속되고 있는 상황에서 당장 9~10월 가을 이사철까지 도래해 전세난은 더욱 심화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고양시 일산동구 킨텍스원시티 M3블록 전경. 사진=김하수 기자이미지 확대보기
고양시 일산동구 킨텍스원시티 M3블록 전경. 사진=김하수 기자



김하수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skim@g-enews.com
전기차 고민이라면? 그냥 아이오닉 5 사~! 2024년형 아이오닉 5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