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글로벌-Biz 24] 미국 기업들 두 번째 경제봉쇄 조치로 금융시장 폭발 직전

기업·소비자 부채잔액, GDP 두배…美 기업 회사채 잔액 10조 달러 넘어

박경희 기자

기사입력 : 2020-08-05 13:00

미국 뉴욕증권거래소의 시세판을 보고 있는 거래인들 모습.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미국 뉴욕증권거래소의 시세판을 보고 있는 거래인들 모습. 사진=로이터
10조 달러에 달하는 미국 기업들의 부채폭탄이 두 번째 경제봉쇄 조치로 터질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고 뉴스위크가 최근호(4일자)에서 보도했다.

뉴스위크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전부터 기업들의 과잉부채가 우려되고 있었지만 최근 연방준비제도(연준·Fed)와 미국 정부가 단행한 대규모 경기부양책도 기업부채 급증에 박차를 가해 현재 금융시장은 폭발 일보직전이라고 지적했다.
국제통화기금(IMF)은 올해 1월 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이 시작되기 전부터 미국을 비롯한 주요 선진국들은 세계경제 침체에 대해 충분한 대비를 갖추지 못했다면서 기업부채에 대한 경고를 내렸다.

최근 반년 동안 미국에서 일어난 코로나19 여파에 따른 대량실업과 지속적인 기업도산을 되돌아보면 기업도산 규모와 스피드는 ‘감속’ 등이라는 단어로는 표현하기가 부족한 상황이다.

게다가 팬데믹은 다른 하나의 폭탄을 미국경제에 던지고 있다. 그 폭탄이란 미국 기업이 안고 있는 막대한 부채다.

미국 경제는 오랫동안 빚에 의존해왔다. 지난 1980년대 이후 정부와 기업, 소비자가 안고 있는 부채잔액은 국민총생산(GDP)의 두 배를 넘어섰다. 지난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후에 금리가 기록적으로 인하됐기 때문에 부채는 더욱 부풀어 올랐다.
미국 기업의 회사채 발행잔액은 10조 달러를 넘어섰으며 미국의 지난 2019년 GDP 21조5000억 달러 절반 가까이에 육박하고 있다. 제휴에 의한 대출과 중소기업용 대출 등 다른 형태의 채무를 합치면 기업의 부채잔액은 무려 17조 달러를 넘어섰다고 파이낸셜 타임즈는 최근 보도했다.

◇ 연준의 특별조치도 한 몫


뉴욕 아델피 대학의 로버트 골드버그 교수(전공 금융학·경제학)는 "부채 증가로 경제가 점점 불안정해지고 미국은 코로나19 위기와 같은 충격에 약한 체질이 돼 있다"고 진단했다.

그렇지 않아도 팽배해진 미국기업의 부채는 최근 수개월 동안 ‘100년에 한 번뿐인 위기’에서 더욱 팽창했다.

지난 3월에 미국 각주와 시당국이 경제봉쇄조치를 단행했다. 회사채시장은 사실상 거래정지 상태에 빠졌으며 새로운 회사채의 발생, 특히 비투자 적격등급 회사채(정크본드)의 발행을 통한 자금조달은 거의 불가능하게 됐다.

채권시장을 활성화하기 위해 연준은 회사채시장에의 개입을 선언했다. 유동성을 공급하기 위해 7500억 달러의 회사채를 매입한 것이다.

여기에다 중소기업에 대한 지원을 개시해 6000억 달러의 신용대출지원금을 마련해 자금조달이 어려운 중견·중소기업의 지원에 나섰다. 기업의 도산을 막겠다는 이 시책으로 기업부채는 더욱 쌓여졌다.

연준의 지원책은 주로 투자적격등급의 채권시장을 대상으로 한 것이지만 이같은 개입에 따라 최근 몇 달씩 정크본드 발행이 ‘급증하고 있다’라고 매사추세츠주의 벤틀리대학의 데이비드 게리 교수(경제학)는 말했다. 게리 교수는 “단기적으로 자금조달이 이루어져도 지금 거액의 부채를 안고 있는 기업들이 장기적으로 살아남을 보증은 없다. 여행과 레저산업은 더욱더 그렇다“고 설명했다.

미국여행협회는 이번 주 여행업계의 리더 14개 업체 연명으로 도널드 트럼프 미국대통령과 의회에 서한을 보내 곤경에 처한 여행부분을 되살리기 위해 코로나19 검사체제를 확충하도록 요구했다.

여행협회는 코로나19의 직격탄을 맞은 여행업계의 손실로 인해 올해 미국 GDP는 지난해에 비해 1조2000억 달러가 줄어들 우려가 있다고 경고했다. 자금조달에 어려움을 겪으면서 디폴트(채무불이행)에 빠질 기업들이 여행회사만이 아니다.

게리 교수는 “디폴트의 파고가 넓어지면 신용스프레이드(신용력이 낮은 회사채에 추가되는 금리)가 확대되고 신용등급이 낮은 기업의 자금조달 코스트는 더욱 상승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이렇게 되면 더욱 기업도산이 이어지고 실업도 증가하면서 대량도산·대량실업에 빠지기 쉽게 된다. 경기 침체가 길어지면 여기에 대응해 디폴트도 늘어날 것이다. 특히 신용도가 낮은 기업은 자금을 조달할 수 없게 된다”고 설명했다.

국제금융협회(IIF)에 따르면 디폴트에 빠질 세계 비금융기업의 발행회사채 총액은 금액면에서 올해 2분기에 사상 최고치인 940억달러를 넘어섰으며 이중 4분의 3을 미국기업이 차지하고 있다.

◇ V자 회복은 없다


디폴트의 광풍이 언제까지 지속될지는 팬데믹의 종식시기에 달려있다고 IIF의 엠레 티후티쿠 연구이사는 전망했다. 그는 “수익의 개선이 예상되지 않는 상황에서 더욱 그렇지만 기업의 과잉 채무를 오랫동안 지속하는 것은 불가능하다”면서 “부채가 계속 증가하면 많은 기업들이 앞으로의 위기에 대해 지금 이상으로 취약하게 되고 신규 설비투자는 대폭 줄이고 중장기적으로는 생산성 향상과 성장에 지장을 초래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유타대의 데이비드 에클스 경영대학원(David Eccles School of Business) 조나단 부로가도 교수(금융 공학)도 앞으로 수개월동안 디폴트가 계속 늘어날 것이라고 보고 있다. 그는 “크게 기대된 V자 회복은 일어날 것 같지 않다. 많은 제품과 서비스의 수요가 감소하고 있는 상황에서는 (디폴트)의 급증은 놀랄 일이 아니다. 코로나19가 맹위를 떨치면서 감염확산이 길어진다면 이에 대응해 디폴트 건수도 지속해서 늘어날 것”이라고 우려했다.

부로가도 교수는 “다시 대규모 경제활동이 중단이 필요하게 된다면 각국 정부와 중앙은행은 대량도산을 막기 위해 지금까지 강구해온 지원책을 연장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팬데믹으로 수익이 급감하고 운전자금이 고갈된 기업들이 회사채를 점점 더 발행해왔다. 올해들어 발행된 투자적격등급의 회사채 규모는 이미 지난해 1년치를 웃돌고 있다.

그러나 회사채 발행속도는 둔화하는 상황이다. 금융정보 서비스사 리피니티브에 따르면 7월초 이후 미국기업이 채권시장에서 조달한 자금은 2590달러에 달한다. 이는 지난 6월의 5290억 달러의 절반도 되지 않는 액수다.

런던대 로얄 할로웨이의 제프 프랭크 교수(경제학)는 “이번 코로나19 위기를 공급측면의 위기로 보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국 정부와 연준은 즉각적인 대응으로 수요대응책에 매달렸으며 극심한 과잉투자를 조장해왔다”고 비판했다.

성인 한사람당 1200달러의 긴급지원금과 근로자 고용유지를 위한 급여보상 상환면제, 연준의 정크본드 매입 등이다.

프랭크 교수는 “미국 정부와 연준은 팬데믹의 초기단계에서 가질 수 있는 정책수단을 다 써버렸다. 금융위기의 전체를 통해 증가한 액수에 필적할 대규모의 채무팽창”이라고 언급했다.

◇ 차분한 지원책이 필요한 시점


법률서비스회사 에픽에 따르면 지난 1월부터 6월까지 연방파산법 11조에 따른 파산을 신청한 미국 기업은 3604개사였다. 연율로 계산하면 26% 증가한 수치다. 자금조달에 어려움을 겪으면서 상환기한까지 부채를 상환하려고 하는 기업은 수십배, 수백배를 넘어설 것으로 추산된다.

이같은 미증유의 위기에서 수백만명의 미국인의 생활은 대출 기간이 길거나 짧거나에 달려있다. 이같은 상황에서는 민간 대출기관은 개인용이든 기업용이든 대출하려고 하지 않는다. 기존대출과 신용공여 한도도 계약에 의해 갈아탈 수 있겠지만 새롭게 빌려주려고는 하지 않을 것이다.

프랭크 교수는 "합리적인 정책은 자금을 필요로 하는 사람과 기업을 돕는다. 민간의 여신이 사실상 멈춰있는 동안 자금만 있으면 미래에 성장할 수 있는 회사가 브릿지론으로 자금 부족을 극복할 수 있도록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그러나 이번 자금부족은 몇 개월이 아닌 몇년 동안 지속될 가능성이 있다. 짧은 대출은 의미가 없다"고 덧붙였다.

정부가 연준에 의한 직접대출이 최선의 방법이라고 프랭크 교수는 지적했다. 각 기업에의 임대료 지원도 빼놓을 수 없다.

그는 “연준이 중소기업용 융자를 개시한 지원제도는 민간은행도 융자에 더해 일정부분 리스크를 부담하도록 설계됐지만 보고에 따르면 이 조건 때문에 대부분의 융자기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고 전했다.

연준은 또한 기업과 지자체 등 보다 광범위한 경제를 대상으로 한 2조3000억 달러 규모의 긴급자금 공급책을 발표했다. 정크본드에 대해서도 매입을 단행키로 결정했다. 지난 7월 28일에는 스티븐 므누신 재무장관이 기업과 지자체, 개인을 대상으로 한 융자기간을 당초 9월 30일에서 연말로 연장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프랭크 교수는 연준에 의한 정크본드의 매입이 시장에 부담을 지우고 있다고 지적한다. 그는 “문제는 지금은 리스크가 계산할 수 없다는 데에 있다”고 언급했다.

코로나19의 재확산이 어떤 결과를 초래할지는 미지수이며 현재 주식시장과 회사채시장은 아직 ‘코로나19 2차파동’의 영향을 받지 않고 있다.

데이비스 개리 교수는 “만약 두 번째의 경제봉쇄에 몰리게 된다면 대규모의 부채를 안고 있는 기업의 캐시플로에 파멸적인 타격을 미칠 것”이라며 “수십 곳 경우에 따라서는 수백 곳의 기업이 이자지급 연장과 면제를 요구한다든지 혹은 디폴트에 빠질 가능성이 있다”고 경고했다.


박경희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jcho1017@g-enews.com
전기차 고민이라면? 그냥 아이오닉 5 사~! 2024년형 아이오닉 5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