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KT, KAIST·ETRI·현대중 등과 'AI 원팀'… AI 국내 최고 전문가 참여

실습 플랫폼 마련하고 KAIST·한양대·ETRI 중심 AI 전문인력 본격 양성

한현주 기자

기사입력 : 2020-05-15 11:14

KT AI/DX융합사업부문장 전홍범 부사장(왼쪽부터), KT 구현모 대표, 과기정통부 장석영 차관이 지난 2월 'AI원팀' 결성 협약 회의를 하고 있다.사진=KT이미지 확대보기
KT AI/DX융합사업부문장 전홍범 부사장(왼쪽부터), KT 구현모 대표, 과기정통부 장석영 차관이 지난 2월 'AI원팀' 결성 협약 회의를 하고 있다.사진=KT


KT가 참여하는 산학연 협의체인 AI 원팀(One Team)이 인공지능(AI) 분야의 전문가와 핵심인력이 참여하는 ‘AI 구루 그룹(Guru Group)’과 현안과 과제를 해결하는 프로세스인 ‘라운드테이블(Round Table)’을 중심으로 AI 1등 국가를 만들기 위한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했다.
KT는 15일 서울 종로구 KT 광화문빌딩 East에서 AI 원팀의 라운드테이블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는 KT 전홍범 부사장을 비롯해 현대중공업그룹 주원호 부사장, 한국과학기술원(KAIST) 인공지능대학원 정송 원장, 한양대 소프트웨어대학 백은옥 학장,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인공지능연구소 이윤근 소장 등 실무그룹 대표자들이 참석했다.

지난 2월 출범한 AI 원팀은 KT를 포함해 현대중공업그룹, KAIST, 한양대, ETRI 5개 기업 및 기관이 참여하고 있다. AI 생태계 조성, AI 인재 양성 등을 통해 AI 1등 대한민국을 만드는데 일조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AI 원팀은 기존 산학연 협력이 실제 산업이나 생활에 적용하는데 적지 않은 시일이 걸리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2가지 방식의 효율성을 추구한다.

우선 기업 현장의 문제해결을 담당하고 있는 실무진과 대학 및 연구기관의 AI 핵심인력 30여명이 참여하는 AI 구루 그룹을 구성했다. 또 라운드테이블이라는 프로세스를 마련해 기업이 당면한 AI 및 디지털 전환(DX)의 현안을 공개하고 국내 최고 전문가로 구성된 자문단과 함께 해결방안을 논의한다.
AI 원팀은 대한만국의 AI 역량을 높이기 위해 실습 플랫폼을 마련하고 KAIST, 한양대, ETRI를 중심으로 AI 전문인력을 본격 양성한다.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한 연구도 진행한다. KT가 보유한 통신 데이터 및 감염병 확산방지 노하우와 다른 기업 및 기관의 전문성을 결합해 해외 감염병의 유입 및 확산과 정책효과 예측 및 평가를 위한 모델을 구축하고 있다.

현재 KT는 코로나19의 국내 유입 위험모델 개발 공모전(포스트코로나 AI 챌린지)을 진행 중인데 이를 통한 성과도 AI 원팀과 공유한다는 방침이다.


한현주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kamsa0912@g-enews.com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