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21셰어즈, 5개 암호화폐 펀드 중단...테라 클래식(루나) ETP 상장폐지

암호화폐 상장지수상품 발행사, 투자자의 관심 저조로 6개 상품 종료 결정

김성은 기자

기사입력 : 2023-03-20 14:24

스위스에 본사를 둔 암호화폐 상장지수상품(ETP) 발행사인 21셰어즈(21Shares)는 투자자들의 관심 저조로 5개 펀드를 종료하고 다른 1개 펀드인 테라 클래식(LUNA, 루나) ETP를 상장 폐지할 예정이다. 사진=21Shares 트위터이미지 확대보기
스위스에 본사를 둔 암호화폐 상장지수상품(ETP) 발행사인 21셰어즈(21Shares)는 투자자들의 관심 저조로 5개 펀드를 종료하고 다른 1개 펀드인 테라 클래식(LUNA, 루나) ETP를 상장 폐지할 예정이다. 사진=21Shares 트위터
스위스에 본사를 둔 암호화폐 상장지수상품(ETP) 발행사인 21셰어즈(21Shares)는 투자자들의 관심 저조로 5개 펀드를 종료하고 다른 1개 펀드인 테라 클래식(LUNA, 루나) ETP를 상장 폐지한다고 크립토포테이토가 1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ETP(Exchange Traded Product)란 ETF(Exchange Traded Fund, 상장지수펀드)와 ETN(Exchange Traded Note, 상장지수증권)과 같은 주식처럼 거래할 수 있는 상품을 뜻하는 용어다.
글로벌 커뮤니케이션 책임자 아리엘 페닝턴은 탄탄한 수요를 누리고 있는 다른 상품들은 계속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일부 ETP 폐쇄


이 회사는 21셰어즈 에스앤드피(21Shares S&P) 리스크 콘트롤 이더리움 지수 ETP(티커 SPETH), 21셰어즈 S&P 리스크 콘트롤 비트코인 지수 ETP(티커 SPBTC), 21셰어즈 디파이(DeFi) 10 인프라 ETP(DEFII), 21셰어즈 USD 수익률 ETP(USDY), 21셰어즈 크립토 레이어 1(21Shares Crypto Layer 1) ETP(LAY1) 등 5개 펀드를 폐쇄할 예정이다.

트레이더는 4월 6일부터 이들 제품에 더 이상 접속할 수 없다. 또한 6월 12일에는 21셰어즈 테라 클래식 ETP(LUNA)가 상장 폐지될 예정이다.

상장폐지의 주된 이유는 총 자산이 70만 달러 미만으로 이자가 낮기 때문이다.

페닝턴은 다른 ETP에 대한 수요도 여전히 강하다며 1월에 상당한 금액이 유입되었다고 설명했다. 1월 한 달 동안 21셰어즈 비트코인 ETP(ABTC)와 21셰어즈 이더리움 ETP(AETH)의 관리 자산이 2억 달러를 넘어섰다.

연준(Fed)의 금리 인상 정책은 ETP와 같은 일부 상품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이는 지난해 암호화폐 시장 하락의 한 원인일 수 있다. 다른 요인으로는 지난해 업계를 충격에 빠트린 FTX, 테라, 셀시우스 파산 등이 있다.

하지만 암호화폐 업계는 올해 초 이후 시장 상황은 많이 개선됐다. 비트코인과 그밖의 많은 알트코인(비트코인 외의 대체코인)은 미국의 금융 대위기로 인해 수 개월 내 최고치를 기록했다.

또한 연준이 공격적인 금리 인상을 중단하고 리스크오프 자산에 숨통을 틔워준다면 업계는 더 큰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연준이 다음 주에 금리를 25bp(베이시스 포인트) 인상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지만, 8개월 연속 금리를 인상한 후에도 금리를 동결할 것이라는 전망도 있다.

SEC, 현물 비트코인(BTC) ETF 또 승인 거부


21셰어즈는 ETP를 제공하는 것 외에도 아크 인베스트먼트 매니지먼트와 공동으로 시카고옵션거래소(Cboe)의 BZX 거래소에 현물 비트코인 ETF를 도입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는 2022년과 봄과 마찬가지로 약 두 달 전에 현물 비트코인 ETF 신청을 거부했다.


김성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ade.kim@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