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중대형 아파트 인기 속 공급 모자라…울산 '옥동 경남아너스빌 ubc' 2차 분양

온기동 기자

기사입력 : 2023-05-09 14:41



옥동 경남아너스빌 ubc 투시도.이미지 확대보기
옥동 경남아너스빌 ubc 투시도.

중대형 아파트의 수요자 선호도는 높은 와중 공급이 적어 가격 상승폭이 더욱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부동산R114 자료에 따르면 작년 일반 공급된 아파트 가구수는 총 31만 9천여 가구로 집계되는데, 전용 85㎡(이하 전용 생략)를 초과하는 중대형 아파트는 1만 7955가구로 전체 공급 가구수 대비 약 5.6%의 수치를 기록했다. 이는 집계 이래 가장 낮은 수준이다.

이러한 중대형 평면 아파트의 공급 가뭄 속 중대형 평면 선호가 이어지면서 가격 상승세도 뚜렷하다. 한국부동산원 아파트 전용면적별 매매평균가격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18년 2월부터 2023년 2월까지 5년간 아파트 가격은 60㎡이하의 소형 아파트부터 84㎡까지 중형 아파트의 경우 153%의 가격 상승률을 보였으나 85㎡~102㎡의 중대형 아파트의 경우 169%의 가격 변동률을 보인다. 약 16%의 가격 상승률의 차이가 있는 것이다.

청약시장에서도 중대형 아파트의 선호도는 동일하게 관찰된다.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에 따르면 2022년 면적별 아파트 1순위 청약경쟁률은 전용 85㎡ 초과 중대형이 11.73대 1을 기록하며 이 기간 동안 전용 60㎡ 이하 소형 아파트(7.78대 1)보다 높았다. 특히 전국에서 청약을 받은 총 2036개 타입 중 1순위 청약 경쟁률 상위 10개 중 전용 60㎡ 이하 소형은 하나도 없었다.

이와 같은 중대형 아파트 선호 현상에 대해 한 업계 관계자는 "코로나19를 지나오면서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집에서 업무, 취미생활을 즐기게 된 수요자들이 중대형 아파트를 선호하는 현상이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며 "과거 중소형 아파트 위주로 공급된 지역에서 중대형 아파트로 갈아타려는 수요와 신규 수요가 맞물려 중대형 아파트의 인기는 한동안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울산 남구 옥동 일원에 들어서는 '옥동 경남아너스빌 ubc'가 주목을 받고 있다. 옥동 내 12년 만에 공급되는 귀한 신규 아파트인 데다, 전 가구 울산 내 희소성 높은 대형 평형으로 구성됐기 때문이다.

단지는 ubc 울산방송 신사옥 이전 복합시설로, 지하 4층 ~ 지상 20층, 5개 동, 전용면적 98~108㎡, 총 320가구로 지난 1차 분양을 마친 뒤 2차 분양을 진행 중이다.

옥동 경남아너스빌 ubc는 대형 평면으로 선보이는 데다 ‘아너스빌’ 브랜드에 걸맞은 차별화된 특화설계까지 더했다. 우선 남향 위주의 단지 배치로 채광을 극대화했다. 주차공간은 모두 지하로 내리고 지상에는 어린이놀이터, 광장 등 조경공간을 조성하는 공원형 아파트로 설계해 안전하고 쾌적한 단지환경을 조성했다.

특히 입주민들을 배려한 설계도 돋보인다. 울산 내 주차공간이 부족해 주민들의 원성이 높은 가운데, 옥동 경남아너스빌 ubc는 세대당 약 1.91대의 넉넉한 주차대수를 확보했다.

입지도 우수하다. 옥동 경남아너스빌 ubc는 도보 약 2분 거리에 옥서초, 옥동중이 있다. 약 200여개의 학원이 밀집해 있는 울산시 최대 옥동 학원가도 도보로 이용 가능하다.

교통 환경도 잘 갖췄다. 단지 바로 앞에 위치한 이예로 및 문수로, 봉월로 등을 통해 울산 시내·외 어디든 빠르게 이동하기 쉽고, 트램 1호선도 계획돼 있어 향후 교통 여건은 더욱 좋아질 예정이다.


온기동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goodd@g-enews.com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