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대우건설·제주항공 'K-UAM 그랜드챌린지' 1단계 협약

박상훈 기자

기사입력 : 2023-02-22 13:54

제주항공 김이배 사장,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원장 이상률, 국토교통부 2차관 어명소, 대우건설 백정완 사장, 대우건설 김승준 상무, 제주항공 박태하 단장(왼쪽부터)이 그랜드챌린지 1단계 실증사업을 위한 기본 협약 체결 후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대우건설이미지 확대보기
제주항공 김이배 사장,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원장 이상률, 국토교통부 2차관 어명소, 대우건설 백정완 사장, 대우건설 김승준 상무, 제주항공 박태하 단장(왼쪽부터)이 그랜드챌린지 1단계 실증사업을 위한 기본 협약 체결 후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대우건설
대우건설과 제주항공이 한국형 도심항공교통 실증사업(K-UAM)을 위한 컨소시엄을 구성하고 국토교통부가 주관하는 그랜드챌린지 1단계 실증사업을 위한 기본 협약을 체결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항공기 운항·교통관리·버티포트 등에 대한 통합운용 실증목적으로 진행됐다. 2025년 K-UAM 사업이 본격적으로 상업화가 되기 전, 기체 및 항공법의 안전성을 충분히 검증해 국내여건에 맞는 UAM분야의 기술·성능·운용체계를 마련하기 위한 것이다.
협약식에는 원희룡 국토부 장관·이상률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원장·백정완 대우건설 대표이사·김이배 제주항공 대표이사 등이 참석했다.

대우건설·제주항공 컨소시엄은 오는 8월부터 내년 12월까지 전남 고흥의 UAM 전용 시험장에서 1차 그랜드챌린지 실증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1차 그랜드챌린지 실증사업을 통과할 경우 내년 7월 2차 그랜드챌린지 실증사업까지 참여하게 된다.

대우건설은 도심항공모빌리티(UAM)의 공항 역할인 버티포트 설계·시공·운영과 버티포트 내 구축될 교통관리 시스템 개발을 주관하고 있다. 제주항공은 항공 운항 주관과 교통관리 관련 부분을, 휴맥스모빌리티는 버티포트 내 비행 기체 배터리충전기와 통합 모빌리티 서비스 운영을 맡는다.

백정완 대우건설 대표이사는 "대우건설의 인프라 시설 설계·시공 능력의 특장점과 국내 최대 LCC항공사로써 오랜 항공사업을 통해 축적된 제주항공의 노하우를 통해 장기적인 관점에서 보았을 때 K-UAM 사업의 상용화에 있어 시너지를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박상훈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oonp777@g-enews.com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