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HD현대일렉트릭, 美서 초고압 변압기 수주…2800억원 규모

텍사스 최대 전력 회사와 24대 계약 체결
알라바마 공장 증설 통해 수요 적극 대응
HD현대일렉트릭 초고압 변압기. 사진=HD현대이미지 확대보기
HD현대일렉트릭 초고압 변압기. 사진=HD현대
HD현대의 전력기기·에너지솔루션 계열사인 HD현대일렉트릭이 미국서 초고압 변압기를 대규모 수주하며 북미 초고압 송전망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낸다.
22일 업계에 따르면 HD현대일렉트릭은 미국 텍사스 최대 전력 회사와 약 2778억원 규모 765킬로볼트(kV) 초고압 변압기와 리액터 총 24대에 대한 공급 계약을 맺었다. 이번 계약은 창사 이래 단일 계약 기준 최대 규모 수주로 공급 물량은 2029년에 인도된다.

765kV 초고압 변압기는 미국 내 최대 전압 사양으로 장거리 송전망 구축에 사용된다. 765kV 초고압 변압기는 345kV 변압기 대비 높은 전압으로 송전할 수 있어 전력 손실률, 건설 원가가 저감되며 송전 용량은 5배까지 늘어나 경제적이다.

미국은 국토가 넓고 풍력·태양광 등 신재생 발전소가 수요처에서 멀리 위치해 안정적인 장거리 송전망이 필요하다. 미국 전력망의 약 70%가 1960년대에 구축된 노후 설비로 교체 수요도 급증하고 있다. 여기에 인공지능(AI) 산업 확장, 데이터센터 증설, 신재생 에너지 확대 기조와 맞물려 765kV 초고압 변압기의 수요가 커지고 있다.
회사 관계자는 "765kV 변압기는 높은 기술력이 요구되는 만큼 세계적으로 소수의 기업만 생산할 수 있다"며 "이번 수주를 통해 북미 초고압 송전망 시장에서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하고 추가 수주가 이어지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정희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h1320@g-enews.com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