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검색

HD현대, 서울대와 ‘제2회 HD현대&SNU AI포럼’

AI전문가 참석해 조선·건설기계·에너지 및 타 업종 AI 적용사례 발표
네이버·LG·포스코·아비커스 등 국내 유수의 대기업과 스타트업 참여

장용석 기자

기사입력 : 2023-11-30 11:59

HD현대가 30일(목) 글로벌R&D센터(GRC)에서 개최한 ‘제2회 HD현대&SNU AI포럼’ 포스터. 사진=HD현대이미지 확대보기
HD현대가 30일(목) 글로벌R&D센터(GRC)에서 개최한 ‘제2회 HD현대&SNU AI포럼’ 포스터. 사진=HD현대
HD현대가 산학연 협력 강화를 통해 인공지능(AI) 분야 초격차 경쟁력 확보에 나선다.

HD현대는 30일 서울대학교와 공동으로 AI 분야 산학연 포럼인 ‘HD현대&SNU AI 포럼’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HD현대 글로벌R&D센터(GRC)에서 열린 이날 행사에는 정기선 HD현대 부회장과 홍유석 서울대학교 공대학장 등 국내외 산학연 AI 전문가들이 참석했다.
이날 진행된 포럼은 ‘인사이트 세션’과 그룹 핵심 사업 AI 기술을 소개하는 ‘유스케이스 세션’으로 진행됐다. 데발 판디아 캐나다 벡터연구소 박사(부자사장)이 ‘AI의 역사와 진화과정’을 주제로 기조 연설도 진행했다.

인사이트 세션은 ‘AI 미래와 방향성’이라는 주제로 △네이버클라우드 하정우 센터장 △서울대 윤성로 교수 △LG AI연구원 이화영 상무 등 AI 전문가들의 강연과 참석자들의 대담 방식으로 진행됐다. 이 자리에서 김영옥 HD현대 AI전략담당 상무는 HD현대의 AI 전략과 방향성을 소개했다. 이어 진행된 유스케이스 세션은 조선해양, 건설기계, 에너지 등 HD현대의 3대 핵심사업을 중심으로 구체적인 AI 적용 사례에 대한 발표가 진행됐다.

첫 번째 세션은 ‘바다의 무한한 잠재력 실현’을 주제로 HD현대의 자율운항 전문회사 아비커스의 자율운항선박 상용화 현황과 관련 기술 등 조선해양 분야에 적용하고 있는 AI 기술들이 논의됐다. 이어진 두 번째 세션에서는 ‘시공간적 한계를 초월하는 산업솔루션’을 주제로 HD현대사이트솔루션의 스마트 건설기계와 AI 활용 방안 등 건설기계 분야 AI 기술력이 소개됐다. 마지막으로 ‘지속 가능한 미래 에너지’를 주제로 HD현대오일뱅크의 빅데이터·AI 활용 전략이 논의 됐다.
정기선 HD현대 부회장은 “올해 1월 AI 센터를 발족하는 등 이전과는 다른 수준으로 AI 분야 투자를 진행하고 있다”며, “포럼을 통해 국내 제조업 AI 기술 발전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HD현대는 그룹 내 AI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지난해 12월에는 서울대학교와 ‘제1회 HD현대&SNU AI포럼’을 개최한 바 있으며, 지난 9월에는 국내 대학생·대학원생과 임직원을 대상으로 AI 해커톤 대회 ‘AI Challenge’를 진행한 바 있다.


장용석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angys@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