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한국조선해양·두산퓨얼셀, 대형선박용 연료전지 실증 나서

쉘·두산퓨얼셀·하이엑시엄 등과 선박용 연료전지 실증 컨소시엄 구성
2025년 진수되는 초대형 LNG선에 선박용 SOFC 탑재해 1년간 실증

서종열 기자

기사입력 : 2022-10-11 15:11

한국조선해양은 11일 쉘, 두산퓨얼셀, 하이엑시엄, DNV선급 등과 '선박용 연료전지 실증을 위한 컨소시엄' 본계약을 체결했다. 왼쪽부터 비달 돌로넨 DNV 한국·일본 대표, 가삼현 한국조선해양 부회장, 캐리 트라우스 쉘 수석부사장, 정형락 하이엑시엄 사장, 제후석 두산퓨얼셀 부사장 순. 사진=한국조선해양이미지 확대보기
한국조선해양은 11일 쉘, 두산퓨얼셀, 하이엑시엄, DNV선급 등과 '선박용 연료전지 실증을 위한 컨소시엄' 본계약을 체결했다. 왼쪽부터 비달 돌로넨 DNV 한국·일본 대표, 가삼현 한국조선해양 부회장, 캐리 트라우스 쉘 수석부사장, 정형락 하이엑시엄 사장, 제후석 두산퓨얼셀 부사장 순. 사진=한국조선해양
현대중공업과 두산그룹이 차세대 에너지원으로 각광받고 있는 연료전지를 대형선박에 적용하는 실증사업에 나선다.

11일 한국조선해양과 두산퓨얼셀은 글로벌에너지기업 쉘, 하이엠시엄, DNV선급과 함께 '선박용 연료전지 실증을 위한 컨소시엄' 본계약을 체결했다. 이날 서명식에는 가삼현 한국조선해양 부회장, 김성준 미래기술연구원장을 비롯해 캐리 트라우스 쉘 수석부사장, 정형락 두산퓨얼셀 사장, 비달 돌로넨 DNV선급 한국·일본 대표 등이 참석했다.
이번 계약으로 한국조선해양은 2025년부터 쉘이 운용할 17만4,000㎥급 LNG운반선에 600KW급 고효율 고체산화물연료전지(SOFC, Solid Oxide Fuel Cell)를 탑재할 예정이다. SOFC는 보조동력장치(APU)로 활용되며 1년간 실제 무역항로를 운항하는 실증에 활용한다. 이를 바탕으로 한국조선해양은 장기적으로 연료전지를 추진 동력원까지 적용할 수 있는 고효율 친환경 선박을 개발, 공급할 계획이다.

선박에 탑재되는 SOFC는 두산퓨얼셀이 제작한다. 두산퓨얼셀은 △SOFC 핵심 부품인 스택 공급 △선박용 SOFC 시스템 공급 △선박용 SOFC 서비스 지원 등을 맡으며, 하이엑시엄은 △SOFC 시스템 개발 △APU 설계 및 공급을 담당한다. DNV는 선급 인증을 위해 실증선의 구조와 설비 검사 등을 실시한다.

국제해사기구는 해운산업의 온실가스 배출 저감을 위해 2050년까지 2008년 대비 온실가스 배출량을 50% 감축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환경규제를 발표한 바 있다. 이에 따라 해운업계에서는 LNG, 수소, 암모니아와 같은 친환경 에너지원과 함께 연료전지와 같은 고효율 연비혁신 시스템을 적용한 차세대 선박이 크게 주목받고 있다.

가삼현 한국조선해양 부회장은 “조선‧해운업계는 친환경과 디지털이라는 두 축 아래 혁신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며, “이번 연료전지 선박 실증을 통해 향후 차세대 친환경 선박 기술을 선점하고 해양 탈탄소화를 앞당길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정형락 두산퓨얼셀 사장은 “기존 제품 대비 전력효율이 높고, 상대적으로 기대 수명이 긴 두산의 중저온형 SOFC를 선박에 적용함으로써 선박 운영의 효율성 제고뿐만 아니라 해양 탈탄소화 시점을 빠르게 앞당길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컨소시엄 구성원들과 긴밀한 협업으로 조기에 실증해 선박용 SOFC 사업을 선도하겠다”고 말했다.

캐리 트라우스 쉘 수석부사장은 “이번 컨소시엄 협력으로 빠른 시일 내에 선박의 탄소 발생량을 효과적으로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쉘은 탄소 중립 비전을 공유하고 해양 탈탄소화를 위해 노력하는 조선‧해운 분야 선도 기업들과 협력하게 돼 기쁘다”고 말했다.

한편, 현대중공업그룹은 이번 협약과는 별도로 육상 및 선박용 연료전지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SOFC 관련 자체 기술 개발에도 나서고 있다.


서종열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seojy78@g-enews.com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