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이상엽 KAIST 특훈교수, 바이오화학공학 연구 글로벌 리더 선정

글로벌 생명공학 회사 노보자임社 공로상 수상

여용준 기자

기사입력 : 2023-06-05 10:15

이상엽 KAIST 특훈교수.이미지 확대보기
이상엽 KAIST 특훈교수.
KAIST는 이상엽 특훈교수가 세계적인 생명공학 회사인 노보자임(Novozymes) 사의 2023년 '화학 및 바이오화학공학 연구의 세계적 선도 공로 노보자임 상'을 수상했다고 5일 밝혔다.

노보자임은 2일 덴마크 공과대학(DTU)에서 열린 시상식에서 이상엽 특훈교수에게 상패 및 상금을 수여했다.
이상엽 특훈교수는 업스트림과 다운스트림을 통합·최적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성생물학, 대사공학, 시스템 생물학 등을 통합한 '시스템 대사공학'이라는 개념을 확립해 해당 분야를 개척하고 보급하는 데 크게 기여했다.

미생물의 시스템 대사공학을 통해 바이오 가솔린 및 디젤, 플라스틱 단량체, 거미줄, 유기산, 알코올 및 생분해성 고분자 등을 포함한 다양한 유용 화학물질을 미생물로부터 생산하는 기술을 개발해 석유화학공정을 대체할 수 있는 친환경 바이오공정을 개발했다. 또 그는 기술 자문, 산학협력 프로젝트 및 기술이전 등을 통해 산업계와도 긴밀하게 협력하고 있으며 800여 개 이상의 특허의 발명자로 등록돼 있다.

바이오이노베이션 연구소의 CEO이자 수상위원회 위원장인 옌스 닐슨 교수는 "이상엽 교수는 박테리아 대사공학 분야의 등대와도 같으며 그의 연구들은 혁신 및 개념 증명을 토대로 산업바이오를 위한 고효율 생물공정을 개발·제공하는 것에 끊임없는 기여를 해 왔다"라고 설명했다.

클로스 크론 풀셍 노보자임 최고과학책임자(CSO) 겸 R&D 부사장은 "노보자임은 이 상을 통해 해당 분야를 이끄는 리더들의 공헌을 기리는 것을 기쁘게 생각하며 특히 이번에는 친환경 세계 경제로의 전환에 대한 이상엽 교수의 큰 공헌을 기릴 수 있게 된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이에 DTU 바이오엔지니어링 학과장이자 수상위원회 위원 및 시상식의 사회자인 비야케 바크 크리스텐센은 "이 시상식은 이상엽 교수를 만날 수 있는 절호의 기회이며 이상엽 교수의 업적은 이 분야의 많은 사람에게 영감을 주고 있다"며 "발효 기반 제조에 대한 주제를 다룰 본 심포지엄에서 이상엽 교수의 통찰력이 널리 공유되기를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이상엽 특훈교수는 “바이오 기반 제조 및 바이오화학 분야에서 세계적으로 권위있는 노보자임 상을 수상하게 되어 영광으로 생각하며 그간 훌륭한 제자들과 개발한 다양한 기술들이 지속가능한 화학산업 구축에 도움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여용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dd0930@g-enews.com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