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분노한 CS AT1 채권 투자자들, 법적 소송 단단히 벼른다

이진충 국제경제 수석저널리스트

기사입력 : 2023-03-23 15:53

크레디트스위스은행 지점 입구 모습.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크레디트스위스은행 지점 입구 모습. 사진=로이터
맨붕에 빠진 미국 채권 투자자들과 기업 소송 당사자들은 스위스 정부가 UBS와의 강제 인수조치의 일환으로 크레디트스위스 채권 170억 달러를 탕감하기로 결정한 것을 두고 법정 소송을 준비 중이라고 파이낸셜타임스 등 외신이 22일(이하 현지시간) 보도했다.

스위스 정부는 UBS의 32억5000만 달러 인수거래를 주선했음에도 정부가 긴급조치를 이용해 기존 채권을 전액 탕감하자 채권 투자자들의 분노를 사고 있다.
AT1은 금융기관이 어려움에 처했을 때 손실을 감수하도록 설계된 부채의 한 종류이지만 일반적으로 대차대조표에서 주식보다 변제 순위가 높은 것으로 여겨진다.

억만장자인 데이비드 테퍼 아팔루사 매니지먼트 창업자는 한 언론 인터뷰에서 "정부가 법을 바꿔 적용할 수 있다면 스위스나 유럽 전역에서 발행된 채무보증을 어떻게 신뢰할 수 있겠느냐"며, "계약 사항은 존중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부실 금융회사에 주로 투자해 가장 성공한 투자자 중 한 명으로, 지난 2009년 금융 위기 미 은행들이 국유화되지 않을 것이라는 데 베팅해 수십억 달러를 벌어들인 것으로 유명하다. 아팔루사는 크레디트스위스은행이 혼란에 빠지자 선순위 및 후순위 채권을 대거 사들였다.

크레디트스위스 AT1 채권을 보유한 RBC 블루베이의 마크 다우딩 최고투자책임자(CIO)는 스위스가 "바나나 공화국(해외원조로 살아가는 가난한 나라)에 더 가까워 보인다"며, 그의 금융자본 채권 펀드는 이번 달에 12.2% 하락했다.
일부 펀드는 법적 소송에 대비해 채무 익스포저를 사들이고 있다. 골드만삭스는 채권 거래를 촉진하는 은행 중 한 곳으로 달러에 대해 한 자릿수 센트 가격을 제시했다.

퀸 이매뉴얼 어쿼트 앤 설리번과 팔라스 파트너스는 채권 보유자를 대표하는 로펌 중 한 곳으로 퀸은 22일(수)까지 750명 이상의 참가자가 참여한 청원을 진행했다.

퀸의 파트너인 리처드 이스트는 한 언론인터뷰에서 이 거래가 "합병으로 위장한 결의안"이라며 스위스 접근법과 거리를 둔 유럽중앙은행과 잉글랜드은행의 성명서를 지적했다.

그는 "다른 규제 당국이 와서 결의안에서 통상적인 우선순위가 존중되어야 할 것이라며 정중히 말했을 때 뭔가 잘못됐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고 덧붙였다.

그 회사의 변호사에 따르면 퀸은 여러 나라에서 소송을 벌일 예정이다. 잠재적인 방법으로는 투자자의 재산권 침해 또는 자의적인 재량권 행사에 근거한 규제 기관 핀마의 조치에 대한 이의 제기를 포함할 것이다.

이 회사는 또한 크레디트스위스가 지난 3월 투자자 프레젠테이션을 포함해 투자자들에게 한 불완전판매에 대해 책임을 질 수 있는지 조사하고 있다.

팔라스 파트너스(Pallas Partners)는 또한 22일(수) 잠재 고객들과 전화 연락을 취했다. 회사의 설립 파트너인 나타샤 해리슨은 "크레디트스위스의 재정적 안전성에 대해 3월 14일까지 잘못된 설명이나 표기가 있었다는 매우 좋은 주장이 있었다"고 말했다.

크레디트스위스의 AT1 채권은 지난주 최대 투자자인 사우디국립은행이 더 많은 자본 제공을 배제하고 부유한 고객들이 350억 스위스프랑 예금을 인출하자 폭락하기 시작했다.

글로벌 부실채권 투자 펀드들은 스위스 정부가 국내 2대 은행을 파산시키지 않고, 그 경쟁사인 UBS와의 합병을 주선할 것이라는 내기에 베팅하면서 가장 위험한 채권 중 일부를 사들였다.

크레디트스위스의 AT1 채권 조건은 스위스 감독당국이 "어떤 우선순위도 따를 필요가 없을 것"이라고 경고했지만, 몇몇 투자자들과 분석가들은 채권을 발행하기 위한 계약 조건이 충족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일반적으로 AT1은 은행의 자본적정성을 개선하기 위한 "관행적 조치"가 "부적절하거나 실현 불가능한" 경우 또는 자본 수준을 지지하기 위한 "공공 부문의 특별 지원에 대한 취소 불가능한 약속"을 받은 경우에만 촉발될 수 있다.

스위스 정부는 지난주 법 개정으로 채권을 소멸시킬 수 있는 "더 명확한 법적 근거"가 마련됐다고 밝혔다.

크레디트스위스 AT1 채권의 장기 보유자는 핌코, 인베스코, 블루베이, 레그 메이슨 등이다.

미네소타주에서 설립된 유명한 대체 신용 투자자인 바르드 파트너스(Värde Partners)는 운명적인 주말을 맞은 AT1 채권에서 작은 포지션을 갖고 있다고 전했다.

AT1 부채의 대량매각으로 큰 타격을 받은 펀드매니저로는 알제브리스인베스트먼트, 라자드, GAM 등이 운영하는 펀드가 있다.

그러한 부채의 iBoxx 지수에 따르면 AT1은 20일(월)까지 한 달 동안 19.5%나 하락했지만, 그 이후로 어느 정도 회복되었다.

크레디트스위스를 포함한 AT1 채권에 투자하는 라자드 캐피털파이 펀드는 20일(월) 9%의 손실을 기록하며 이달 들어 17.3%의 손실을 기록했다.


이진충 글로벌이코노믹 국제경제 수석저널리스트 jin2000kr@g-enews.com
사진없는 기자

이진충 국제경제 수석저널리스트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