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2023 신년사]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 "위기대응 능력이 경쟁력"

더 큰 위기일수록 '기본'으로 돌아갈 것 강조… 기본의 핵심은 고객과 상품

송수연 기자

기사입력 : 2023-01-02 10:20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 사진=신세계그룹이미지 확대보기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 사진=신세계그룹
“위험을 직시하고 준비된 역량으로 정면돌파 할 수 있는 위기대응 능력이 곧 신세계의 경쟁력이 될 것이다.”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이 2일 발표한 2023년 신년사를 통해 밝힌 말이다. 정 부회장은 신년사에서 “‘위기의식’은 다가오는 재난을 막아주는 고마운 레이더 같은 역할을 하고 레이더가 정상적으로 작동할 때 위기를 포착하고 대응하는 데 빈틈이 없어질 것”이라며 ‘위기의식’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어 그는 “위기의식으로 철저하게 무장돼 있어도 위기는 찾아오기 마련”이라며 “위기는 어떻게 대처하느냐에 따라 오히려 기회가 되기도 한다”고 위기대응에 대한 관점 변화를 촉구했다.

정 부회장은 특히 고물가·고환율·고금리 3고(高)시대에 “고객과의 접점이 큰 리테일 비즈니스는 더 큰 위기에 직면할 것”이라며 “이럴 때일수록 다시 ‘기본’으로 돌아가야 한다”고 주문했다.

정 부회장은 “수십 년 동안의 경험을 통해 ‘기본’의 핵심은 ‘고객’과 ‘상품’”이라며 “고객과 상품에 광적으로 집중할 때 위기를 돌파하고 도약의 기회를 잡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는 “지난해 신세계그룹은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한발 앞으로 나아갔고 신세계 유니버스는 확장됐다”면서 “올해는 모든 관계사들의 브랜드 경쟁력을 강화하고 신규 프로젝트를 본격적으로 진행하는 한편, 수익성이 담보된 사업구조를 만들어 내실을 다지는 데 집중할 것”이라며 세 가지를 당부했다.
첫째로 정 부회장은 “고객에게 광적으로 집중하라”고 했다. 이는 2020년 신년사에서 처음 사용한 후 올해까지 세 번째로 신년사에서 강조한 표현이다. 정 부회장은 “고객에게 광적으로 집중해야 기존 사업의 경험과 가치를 강화하고 미래 신사업의 실마리를 찾을 수 있고 고객으로부터 지지를 받아 신세계 유니버스를 더 넓게, 더 빠르게 확장할 수 있다”고 전했다.

둘째로 “상품과 서비스로 고객과 대화하라”는 주문이다. 고객과 대화를 할 때 가장 기본적이고 필수적인 소재가 바로 ‘상품과 서비스’라는 것이다. 정 부회장은 “백화점은 높은 수준의 안목과 가치를 담은 브랜드로 이마트는 좋은 품질과 낮은 가격의 상품으로 고객에게 풍요로운 일상을 선사해야 하며 조선호텔은 품격 있는 서비스를, 스타필드는 끊임없는 즐길 거리를 선보여야 한다”고 말했다.

또 “고객이 열광할 수 있는 신세계 유니버스만의 상품과 서비스를 만들고 고객이 새로운 상품, 새로운 서비스와 대화하길 기다리게 만드는 경쟁력을 갖춰 달라”고 당부했다.

셋째로 정 부회장은 “위기 대응의 관점을 바꾸자”고 말했다. 그는 “불이 나면 누가 불을 냈냐, 누구의 책임이냐 등의 얘기를 하기 보다 먼저 불을 끄는 게 우선”이라며 신속한 위기 대응을 강조했다. 이어 “발생한 위기를 진정성 있게 돌아보고 다시는 반복되지 않도록 대응 방식도 개선해야 한다”고 했다.

이어 “부정적으로 들릴 수 있는 단어인 ‘위기의식'이 오히려 다가오는 재난을 막아주는 고마운 레이더 같은 역할을 하고 위기는 어떻게 대처 하느냐에 따라 기회가 되기도 한다”며 위기 대응 관점을 바꾸자고 제안했다.

마지막으로 정 부회장은 “기본과 본질에 충실할 때 위험과 위기는 도약을 위한 자산이 될 것”이라며 재차 ‘기본’을 강조하는 메시지를 남기며 신년사를 마무리했다.


송수연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ssy1216@g-enews.com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