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는 지오영의 고도화에 크게 기여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지오영 관계자는 전했다.
특히 고도화된 4PL 체계가 지오영 성장의 핵심 축으로 작용하고 있다. 지오영의 4PL 서비스는 보관과 운송 중심의 3PL(제3자 물류)을 넘어 자체 물류 IT 시스템인 지오넷을 기반으로 주문·채권·수금 관리 기능을 강화해 컨설팅과 시스템통합, KPI 기반 품질관리까지 아우르는 '통합 물류 전략'모델이다.
지오영은 고객사별 제품 특성과 유통 전략을 정밀 분석해 맞춤형 물류 솔루션을 설계하고 실행해 복잡성이 높은 제약·의료 물류 분야에서 차별화된 입지를 다지고 있다.
특히 지오영은 의료기기 미용 시장에서 시스템 기반 4PL의 선두 주자로서 입지를 공고히 다지고 있다. 사업 초기부터 전용 시스템과 배송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이를 기반으로 전국 2000여 개 미용 클리닉에 안정적인 공급 서비스를 제공했다.
또한 수요의 70% 이상이 수도권에 집중된 시장 특성을 반영해 '수도권 공급망 전용'물류기지를 별도로 구축했으며 냉장 미용 의약품 공급의 표준화를 기반으로 한 직배송 체계도 마련해 함께 운영 중이다.
조선혜 지오영 회장은 "의약품 유통의 미래는 물류 효율이 아니라, 공급망 전체를 기획하고 설계할 수 있는 공급망관리(SCM) 통합 역량에 달렸다"며 "지오영은 단순한 배송을 넘어 고객의 전략을 함께 설계하는 4PL 파트너로서 고난도 유통을 리드하겠다"고 말했다.
이재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kiscezyr@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