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2020 증시 유망 테마, 5G·콘텐츠·핀테크·2차전지·환경·소부장

NH투자증권 등 주요 증권사 보고서… 가장 유력한 테마는 5G

이태준 기자

기사입력 : 2019-12-08 11:43

이미지 확대보기
주요 증권사들은 2020년 증시 유망 테마로 5G·콘텐츠·핀테크·2차전지·환경·소재·부품·장비(소부장)를 꼽았다.

8일 증권업계에 따르면 NH투자증권·KB증권·메리츠종금증권·하나금융투자 등 주요 증권사들은 이들 테마 중에서도 5G에 주목했다.
증권사들은 5G가 단순한 통신 서비스를 넘어 네트워크 장비·스마트폰 산업은 물론 콘텐츠, 소프트웨어 등 정보기술(IT) 산업 전반을 뒤바꿀 광범위한 잠재력이 있다고 분석했다.

정부도 내년도 5G 관련 예산을 약 87% 늘려 6500억 원을 투입하고 10개 부처가 5G 관련 40여개 주요 과제를 선정하는 등 5G 전략산업을 집중적으로 지원하기로 했다.

KB증권은 "5G는 인공지능(AI), 자율주행차, 스마트팩토리, 로봇 등 4차산업의 핵심 인프라"라며 "통신장비부터 스마트폰, 콘텐츠 등 5G 생태계 전반으로 투자가 확대되고 미국·중국·일본 등 각국의 본격적인 5G 투자로 수출 증가도 기대된다"고 밝혔다.

세계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시장을 놓고 벌이는 'OTT 왕좌의 게임'으로 수혜가 예상되는 드라마 등 콘텐츠 산업도 유망 테마로 분류됐다.
CJ ENM 및 스튜디오드래곤, JTBC 등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국내 드라마 제작사 등의 몸값이 뛰고 있기 때문이다.

NH투자증권은 "미국의 경우 1인당 평균 1.8개의 OTT를 구독하고 있으며 앞으로 OTT 구독 개수가 더 늘어날 수 있다"며 "특히 글로벌 OTT들이 성장성이 높은 아시아 시장에 주목하면서 아시아권 콘텐츠 확보 경쟁이 두드러질 것"이라고 예상했다.

핀테크도 간편결제의 폭발적인 확산과 정부의 본격적인 인터넷 은행 규제 완화 전망 등으로 인해 내년 활약이 기대되는 테마로 제시됐다.

2차전지도 세계적인 전기차 확산 대세에 힘입어 내년에는 주목해야 할 테마로 꼽혔다.

하나금융투자는 "내년 유럽연합(EU)의 탄소세 부과 개시 등으로 인해 국내외 전기차 보급 속도가 더 빨라질 것"이라며 "내년에는 2차전지에 우호적인 영업환경이 예상되는 가운데 국내 2차전지 3사의 대규모 설비투자가 예정돼 있어 관련 장비업체들의 수혜가 클 것"이라고 내다봤다.
친환경 기술도 날로 심각해지는 미세먼지·폐플라스틱 문제와 국제적인 선박 연료 환경규제 강화 등으로 인해 내년에 두각을 보일 것이라는 관측이 나왔다.

일본 수출규제를 계기로 정부와 산업계가 소재·부품·장비 국산화를 적극적으로 추진하면서 관련 산업의 수혜도 기대된다.

하나금융투자는 "대기업들의 희망은 늘 합리적인 가격에 안정적으로 소재·부품·장비를 공급받는 것"이라며 "국산화는 과거부터 잠재된 메가트렌드가 일본 수출규제로 가속화된 것이므로 내년에 대일 관계가 개선돼도 소재·부품·장비 국산화는 계속될 것으로 판단한다"고 밝혔다.

이 같은 내년 유망 테마들과 관련해 KB증권은 "이슈에 따라 주가가 급등락한 과거 테마주들과 달리 최근 테마 종목들은 성장 기대감은 물론 실적 등 기초여건(펀더멘털)이 받쳐주면서 테마의 질이 변화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험난한 올해 증시에서도 성장성과 실적을 확보한 5G 등 테마 종목들은 양호한 수익률을 기록했다"며 "내년에도 세계적인 패러다임 변화 속에서 미래 성장성을 갖춘 기업들을 발굴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태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tjlee@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