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버튜버 뉴스] 강서구 '새로미' 국교부와 컬레버, '브이이벤트마켓' 장소 투표

'무한도전' 제영재 PD 블래스트 합류, '엘시' 멜리고 기반 콘서트 개최

이원용 기자

기사입력 : 2023-04-14 11:10

◇강서구 버튜버와 국토교통부의 만남, '새로미의 집단속'


강서구 버추얼 유튜버 '새로미'가 철밥통과 함께 서울 시내를 바라보고 있다. 사진=i강서TV이미지 확대보기
강서구 버추얼 유튜버 '새로미'가 철밥통과 함께 서울 시내를 바라보고 있다. 사진=i강서TV

국내 최초 공무원 버추얼 유튜버(버튜버)로 주목을 받은 '새로미'가 국토교통부와 컬레버레이션, 부동산 전세 사기 피해 예방·지원을 위한 홍보 영상을 선보여 화제가 됐다.
강서구 공식 유튜브 채널 i강서TV는 13일, 최근 국내에서 인기를 끈 일본 애니메이션 영화 '스즈메의 문단속'을 패러디한 '새로미의 문단속' 영상을 선보였다.

부동산 전세 사기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강서구가 국토교통부와 추진 중인 협업, 전세 피해 구제를 위한 상담 창구, 지원 센터 등을 안내하는 해당 영상에선 공무원이 '철밥통'으로 변신하는 일종의 자아비판 개그를 선보여 네티즌들의 호평을 받고 있다.

새로미는 동명의 강서구 마스코트 캐릭터를 '샤방한 3D 아바타'로 재구성하며 탄생한 버튜버다. 올 2월 21일 첫 영상을 선보인 이래 10분 이하의 완성된 영상을 선보이는 형태로 활동을 지속하고 있다.

◇'플레이브' 블래스트, '무한도전' 제영재 PD 영입


'무한도전' 제작에 참여했던 제영재 PD가 블래스트에 합류했다. 사진=블래스트이미지 확대보기
'무한도전' 제작에 참여했던 제영재 PD가 블래스트에 합류했다. 사진=블래스트
버추얼 보이그룹 '플레이브'를 운영하고 있는 MBC 사내 벤처 출신 스타트업 블래스트가 예능 방송의 연출로 유명 유명한 제영재 프로듀서(PD)를 영입했다.

제영재 PD는 2002년 MBC에 입사한 이래 무한도전의 PD를 맡아 시청자들에게 익숙한 인물이다. 이 외에도 '쇼! 음악중심', '라디오스타', '아이돌 육상 선수권대회' 등을 연출했으며 E채널에서 '탑골랩소디' 등의 연출을 맡던 중 지난해 말 퇴사했다.

블래스트에 합류한 배경에 관해 제PD는 "새로운 기술, 매체의 등장에 도전 정신이 일어나 합류를 결정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후 대형 프로그램을 제작했던 경험을 바탕으로 버추얼 IP의 활동 방향에 대한 책임을 지는 자리를 맡을 계획이다.

플레이브는 남성 버추얼 유튜버 은호·예준·노아·밤비·하민 5인으로 구성된 보이그룹 아이돌이다.올 3월 12일 오리지널 음원 '기다릴게(Wait For You)'를 선보이며 데뷔했으며 현재 유튜브 구독자 20만명을 기록하고 있다.

◇이누가미 코로네, 콘서트서 원로 가수 '타이라 이사오'와 협연


버추얼 유튜버 이누가미 코로네(오른쪽)의 4주년 콘서트에 원로 가수 타이라 이사오가 게스트로 참여했다. 사진=이누가미 코로네 유튜브 채널이미지 확대보기
버추얼 유튜버 이누가미 코로네(오른쪽)의 4주년 콘서트에 원로 가수 타이라 이사오가 게스트로 참여했다. 사진=이누가미 코로네 유튜브 채널

일본 도쿄 증권거래소 상장사 커버의 버튜버 그룹 홀로라이브 프로덕션에 소속된 '이누가미 코로네'가 콘서트 방송에 원로 가수 타이라 이사오와 협연을 펼쳤다.

코로네의 데뷔 4주년인 13일을 기념해 오후 9시에 열린 이번 콘서트의 게스트로 홀로라이브 동료 네코마타 오카유·아마네 카나타·아윤다 리스·우사다 페코라·호쇼 마린, 니지산지의 '데비데비 데비루' 등이 참여한 가운데 가수 타이라 이사오가 버추얼 아바타가 아닌 실제 모습으로 등장했다.

타이라 이사오는 1953년생으로 올해 칠순을 맞았으며 원로 가수다. 1976년 데뷔한 이래 동요, 애니메이션 주제가를 위주로 활동하고 있다. 이날 게스트로 출연한 그는 '전설 거신 이데온', '은하선풍 브라이가' 등 고전 로봇 애니메이션의 오프닝 곡들을 코로네와 함께 불렀다.

이누가미 코로네는 홀로라이브의 유닛 '홀로라이브 게이머즈' 소속으로 평소 고전 게임과 애니메이션에 대한 애정을 깊이 드러내왔다. 지난해 6월에는 세가 '소닉' 시리즈의 공식 앰버서더로 발탁됐다. 현재 유튜브 구독자는 196만명으로 일본 현역 버튜버 중 4위를 기록하고 있다.

◇아오기리 고교 '오토다마 타마코' 무기한 활동 중단


버추얼 유튜버 '오토다마 타마코' 이미지. 사진=아오기리고교이미지 확대보기
버추얼 유튜버 '오토다마 타마코' 이미지. 사진=아오기리고교

일본 인기 버튜버 그룹 '아오기리고교'가 창립 멤버이자 올해 데뷔 5주년을 앞두고 있는 '오토다마 타마코'에게 징계 차원에서 무기한 활동 정지 처분을 내렸다.

아오기리고교 측은 13일 오후 6시 경 공식 트위터를 통해 "당사에 소속된 오토다마 타마코는 이후 별도의 기한 없이 활동을 중단할 예정"이라며 "팬들에게 심려를 끼쳐드려 죄송하다"는 내용의 입장문을 게시했다.

오토다마는 올 초 개인 방송을 쉬는 시간에 타 스트리머들과 '발로란트' 등 게임을 플레이하는 모습이 포착되거나, 3월 라이브 방송 중 한국인을 비하하는 멸칭을 사용하는 등 연이어 논란에 휘말렸다.

이에 아오기리고교 측은 지난달 13일 오토다마의 행적에 대한 공식 사과문을 발표했다. 15일에는 오토다마가 직접 트위터를 통해 "많은 분들께 불편과 심려를 끼쳐드려 죄송하다"며 "당분간 활동을 자제하며 반성하는 시간을 갖겠다"고 발표했다.

아오기리고교 측은 입장문을 통해 "앞서 일어난 문제의 재발 방지를 위해 소속 멤버들에게 행동 규범에 대한 재교육을 실시할 것"이라며 "시스템이 정비될 때까지 일부 콘텐츠 업데이츠를 중단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3Y코퍼레이션, '스타데이즈' 2기 오디션 취소


'스타데이즈' 로고. 사진=쓰리와이코퍼레이션이미지 확대보기
'스타데이즈' 로고. 사진=쓰리와이코퍼레이션

카카오엔터테인먼트 산하 쓰리와이(3Y)코퍼레이션이 버추얼 유튜버 걸 그룹 '스타데이즈' 2기생을 선발하는 공개 오디션 방송을 취소하고 2기의 데뷔를 잠정 중단했다.

앞서 3Y코퍼레이션은 버튜버 '안케'를 영입한 후 그녀와 함께할 2기생을 공개 모집, 약 400명의 지원자를 받았다. 이후 지원자 중 30명을 추려 이들 중 실제 데뷔할 멤버를 뽑는 공개 오디션 방송 '슈퍼스타데이즈'를 공지하고 관련 내용을 11일 라이브 방송으로 공개했다.

그러나 △별도 오디션 없이 데뷔하는 신인 멤버들과의 형평성 문제 △3종의 게임을 두고 경쟁·음악 미션·굿즈 제작 등 과도하게 많은 미션 △시청자·팬아트 수에 따라 가점을 부과하는 시스템에 있어 기준의 모호함 등으로 시청자들의 비판을 받았고 '브이리지'의 멤버들을 필두로 여러 후보생들이 오디션 하차를 선언했다.

이에 스타데이즈 측은 즉각 "팬분들의 우려와 반응을 모니터링하고 있으며 참가자들과 논의하겠다"고 발표한 후 12일 오후 8시 경 "스타데이즈 2기 오디션을 취소하고, 2기생 데뷔 일정을 무기한 보류하고자 한다"며 "콘텐츠 운영에 경솔하게 생각했던 점 진심으로 사죄드리며, 운영 소통 강화 방안을 강구해 이달 안에 추가로 공지하겠다"고 전했다.

◇버추얼BJ 엘시, 필더세임 '멜리고 스튜디오' 콘서트 14일 개최


버추얼BJ 엘시의 3D 콘서트 '힐링 블로섬' 안내 포스터. 사진=필더세임이미지 확대보기
버추얼BJ 엘시의 3D 콘서트 '힐링 블로섬' 안내 포스터. 사진=필더세임

아프리카TV에서 활동하는 버추얼 BJ '엘시'가 국내 VR(가상현실) 스타트업 필더세임과 협업해 온라인 라이브 콘서트 '힐링 블로섬'을 선보인다.

이번 콘서트는 필더세임의 공식 아프리카TV 채널에서 14일 오후 8시부터 1시간 30분동안 진행된다. 필더세임의 3D 그래픽 솔루션 '멜리고 스튜디오'를 활용해 봄을 주제로 한 야외 콘서트 콘셉트로 진행되며 게스트로 '유소나', '카토', '빙밍' 등이 출연할 예정이다.

필더세임은 울산과학기술원(UNIST)의 배준범 교수가 2017년 설립한 스타트업이다. 지난해 6월부터 '멜리고 체험단'이란 이름으로 버튜버들과의 협업을 진행했다. 올 1월에는 '에블리스 쵸키', '최홍자', '김챠멜', '할리스 원더' 등 멜리고 체험단 2기의 3D 라이브 콘서트를 선보였다.

콘서트를 앞두고 '엘시'는 13일 필더세임 공식 버튜버 '배세임'과 사전 인터뷰 방송을 진행했다. 엘시는 이 자리에서 "한 폭의 애니메이션과 같은 콘서트를 선보일 수 있도록 정말 열심히 준비했다"며 "실시간 소통의 매력을 한껏 살린 공연을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버튜버 팬 축제 '브이이벤트마켓' 개최 장소 공개 투표 개시


올 2월 26일 열린 '브이이벤트마켓'에서 공개된 폴라로이드 굿즈들의 모습. 사진=브이이벤트마켓 공식 트위터이미지 확대보기
올 2월 26일 열린 '브이이벤트마켓'에서 공개된 폴라로이드 굿즈들의 모습. 사진=브이이벤트마켓 공식 트위터

한국 버추얼 유튜버 그룹과 개인 단위 버추얼 유튜버들이 팬들과 소통하는 행사 '브이이벤트마켓' 운영회가 다음 행사를 개최할 장소를 묻는 공개 투표를 개시했다.

브이이벤트마켓 운영회는 "약 300평 가량을 확보할 수 있었던 기존 개최지가 더이상 대관이 어렵고, 적절한 공간을 확보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며 △용산의 동일한 장소 △경기도 분당의 600평 규모 대형 전시장 중 어느 쪽을 선호하는지 묻는 투표를 열었다. 해당 투표는 오는 19일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브이이벤트마켓은 지난해 9월 3일, 용산아이파크몰 대원뮤지엄에서 처음으로 개최됐다. 올 2월 26일에는 같은 장소에서 '1.5회'란 이름으로 열렸다. 행사의 내용은 포토존, 버튜버 굿즈·실제 애장품 판매 혹은 경매, 버튜버 업계 관계자들과의 소통 등으로 이뤄졌다.

두 행사 모두 트위치 도네이션 솔루션 '투네이션' 개발에 참여한 이사짱(24chan)의 버튜버 스타트업 스타게이저가 주최를 맡았다. 1회는 버추얼헤르츠 엔터테인먼트, 1.5회는 릿미디어가 협력사로 참여했으며 그 외에도 브이지지(VGG), 브이픽(V)PICK) 등이 참가했다.


이원용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wony92kr@naver.com
전기차 고민이라면? 그냥 아이오닉 5 사~! 2024년형 아이오닉 5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