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예탁원 신임 사장에 '尹캠프 출신' 이순호…노조 측 "출근 저지 투쟁할 것"

곽호성 기자

기사입력 : 2023-02-28 16:56

사진=글로벌이코노믹이미지 확대보기
사진=글로벌이코노믹
한국예탁결제원 신임 사장직에 이순호 한국금융연구원 연구위원(은행보험연구2실 실장)을 선임하는 내용이 담긴 안건이 주주총회에서 가결됐다.

한국예탁결제원은 28일 서울 여의도 사옥에서 주주총회를 열고 신임 사장 선임 안건을 의결했다. 지난 22일 한국예탁결제원 임원추천위원회(임추위)는 신임 사장 후보 면접 심사를 진행했으며 면접진행 결과 이순호 연구위원이 최종 후보자가 됐다.
금융위원장이 한국예탁결제원 주총 의결 결과를 승인하면 이순호 연구위원이 빠르면 다음달 3일 신임 사장을 맡게 된다.

이순호 연구위원은 서울대 경제학과에서 학사와 석사학위를 받았고 미국 일리노이대 박사과정을 졸업했다. 그는 윤석열 대통령 후보 대선 캠프 경제 분야 싱크탱크에 참여했다.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에선 비상임 자문위원을 맡았다. 인수위원회에서 일했던 김소영 금융위 부위원장과는 대학 동기다.

이날 주총에선 이인석 신임 상임이사와 한석·신재근 신임 공익대표 비상임이사 선임안도 통과됐다. 이인석 상임이사는 경희대 무역학과를 졸업했고 퍼듀대에서 경영학석사(MBA) 학위를 받았다. 삼성생명, 한국수출입은행 등에서 근무했고 삼정회계법인 파트너(전무)로도 일했었다.

한석 비상임이사는 홍익대 무역학과를 졸업했고 KB증권 상무와 현대차증권 전무를 역임했다. 신재근 비상임이사는 고려대 농업경제학과를 졸업했으며 큐슈대에서 농업자원경제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그는 농협중앙회 농협경제연구소 단장 등을 맡았었다.
한편, 한국예탁결제원 노동조합(노조)는 이순호 연구위원이 한국예탁결제원 사장을 맡는 것이 적절하지 않다는 입장이다.

한국예탁결제원 노동조합(노조)은 이순호 실장이 은행법 전문가이며 한국예탁결제원이 하는 업무와 무관한 일을 해왔고 행정 경험도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

한국예탁결제원 노조는 이순호 사장 선임안이 주총을 통과하자 출근을 저지할 예정이란 입장을 내놓았다.

제해문 한국예탁결제원 노조위원장은 이순호 사장 선임에 대해 어떻게 대응할 것이냐는 질문에 “여전히 직원들 반발이 심해서 출근 저지 들어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곽호성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luckykhs@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