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 증권사들 8시 정도에 입금, 신한투자증권은 8시 20분 정도

20일 금융권에 따르면 네티즌 A씨는 지난 19일 자신의 블로그에 신한투자증권에 보내는 글을 올렸다. A씨는 신한투자증권에 “공모주 청약 환불금이 늦게 입금돼 증권업무에 많은 차질이 있어 큰 피해를 입고 있다”며 “빠른 환불금 처리를 부탁드린다”고 촉구했다.
A씨는 “청약자가 대부분 주식투자자일텐데 주식 주문시간인 8시나 8시 20분에 주문을 못한다. 신한투자증권 환불금 처리시간은 08시 20분~08시 30분”이라며 “고객의 소리에 귀 기울이는 증권사가 되길 희망한다”고 적었다.
신한투자증권 관계자는 “환불 입금은 편의와 업무 안정성 등 여러 부분을 검토해 정해졌다”며 “다만 가장 빠른 장 전 시간 외 종가 주문 시간인 8시 20분에 입금이 되는데 주문에 따른 불편한 부분이 있는건지는 잘 모르겠다”고 말했다.
이어 “그리고 네이버에 공모주 환불금 입금 시간 검색만 해봐도 모든 증권사가 8시 이전이 아닌거 같다”고 주장했다.
A씨와 신한투자증권의 주장에서 다른 점은 환불금 입금 시각이다. 신한투자증권은 오전 8시 20분에 입금된다고 주장한다. 반면 A씨는 신한투자증권이 환불금을 8시 20분보다 늦게 준다고 이야기했다. 환불금을 늦게 받으면 주문이 늦어지고, 주문을 늦게 하게 되면 매수대기 순번에서 밀려서 원하는 종목 주식을 살 수 없게 된다는 이야기다.
네티즌 A씨는 “우리가 주문하려고 하면 8시 또는 8시 20분에 주문해야 되는데 환불이 안되면 주문을 못 넣는다. 모든 증권사에서 동일하게 늦게 보내고 있으면 제가 말하지 않는데 신한투자증권만 엄청 늦게 준다. 8시 30분에 준다”며 “다른 증권사는 새벽에 주는 경우도 있고 보통 7시 전후로 다 준다. 건의를 해도 고객의 소리를 무시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주식 주문을 빨리 넣고 늦게 넣고 차이가 크다. 빨리 환불금을 받아서 주문을 넣어야 되는데 주문을 못 넣고 있으니까 답답한 것”이라며 “8시 또는 8시 20분에 시작하는데 일을 못하고 있다. 빨리 환불금을 달라”고 요구했다.

신한투자증권의 미래반도체(주) 공모주 청약 안내를 보면 “환불은 오전 8시 20분부터 처리되며, 환불금 자동이체 신청 고객의 경우 오전 9시부터 처리됩니다”라고 나와 있다.
한편 다른 증권사들의 경우 대체로 오전 8시 정도나 그 이전에 환불금을 지급하고 있었다.
미래에셋증권 관계자는 “8시 전후로 들어온다고 한다”고 말했다. NH투자증권 관계자는 “이게 딱 정해진 시간이 있어서 매 청약 건들이 같은 시간에 송금이 되고 그런건 아니라고 한다”며 “일단 원칙적으로는 8시 전이라고만 한다. 실제로는 건 바이 건(경우에 따라 다름)으로 훨씬 일찍 들어갈 수도 있고 그렇다고 한다”고 설명했다.
KB증권은 자사 홈페이지에 “환불금은 환불일 새벽 1시30분부터 신청한 계좌별로 순차적으로 처리된다”며 “보통 오전 8시 이전에는 공모주 환불이 완료되나 환불 계좌가 많을 경우 지연될 수 있다”고 공지했다.
한국투자증권 관계자는 “환불일 당일 새벽 일찍부터 환불이 진행되고 있다(새벽 1시 전후)”며 “오전 8시쯤이면 이미 환불이 완료된 시점”이라고 말했다.
삼성증권 관계자는 “환불 계좌가 당사 계좌일 경우 6시 30분(배치 처리), 은행 및 타 증권사 지정 시 8시, 건수가 많은 경우 좀 더 일찍 처리”라며 “다만 은행 환불 시 환불 금액이 크면 사전 은행과 협의 필요”라고 설명했다.
하나증권 관계자는 환불 시점에 대해 “오전 8시 조금 지나서”라고 답변했다.
대신증권 관계자는 “대부분의 경우 7시~8시 사이에 환불이 이뤄진다고 한다”며 “LG에너지 솔루션처럼 돈이 많이 몰렸을 경우 처리 시간 때문에 조금 늦어질 수 있어서, 8시 조금 넘을 수도 있을 수 있다고 한다”고 말했다.
유안타증권 관계자는 “환불금 입금시간에 대해서는 상장일에 지급된다고 한다”며 “보통 오전 8시 전후로 입금된다고 한다”고 설명했다.
한화투자증권 관계자는 “새벽에 환불금 지급돼 잔고에 반영되나 출금은 9시부터”라며 “출금만 9시부터이고 환불금은 즉시 주문 가능하다”고 말했다.
교보증권 관계자는 “8시 이전에도 출금 가능하다”고 했고 하이투자증권 관계자는 “보통 8시 전으로 환불금이 지급된다고 한다”고 답변했다.
곽호성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luckykhs@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