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DL이앤씨·포스코건설 등 대형건설사 '탄소경영' 앞장

DL이앤씨, CDP 기후변화 우수기업 선정
포스코건설·SK에코플랜트 특별상 수상

박상훈 기자

기사입력 : 2023-02-15 09:26

CDP 기후변화 대응 우수기업 시상식에서 DL이앤씨 김대호 담당(가운데)이 우수 기업 인증을 수상하고 CDP 한국위원회 장지인 위원장(우측), 양춘승 부위원장(좌측)과 기념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DL이앤씨이미지 확대보기
CDP 기후변화 대응 우수기업 시상식에서 DL이앤씨 김대호 담당(가운데)이 우수 기업 인증을 수상하고 CDP 한국위원회 장지인 위원장(우측), 양춘승 부위원장(좌측)과 기념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DL이앤씨
'탄소경영'이 대형 건설사의 새로운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14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DL이앤씨(DL E&C)는 글로벌 CDP(Carbon Disclosure Project·탄소정보공개프로젝트) 한국위원회가 주관한 '2022년 기후변화 대응 및 물 경영 우수기업' 시상식에서 산업재 부문 탄소경영 우수 기업으로 선정됐다.
CDP는 기후변화·물·산림자원 등 환경 이슈와 관련해 정보공개를 요구하는 글로벌 비영리 기관이다. 매년 전 세계 주요 기업의 기후변화 이슈 대응 활동 정보를 평가하고 관련 내용을 글로벌 금융투자기관에 제공하고 있으며 가장 신뢰도가 높은 글로벌 지속가능성 평가지표로 인정받고 있다. 2022년 기준 전 세계 1만8000여개 이상의 기업이 이 프로젝트에 참여하여 기후변화 대응활동 정보를 공개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상장기업 중 시가총액 상위 기업을 대상으로 기후변화 경영 관련 정보를 요청해 평가하고 있다.

DL이앤씨는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사업전략·탄소 배출 목표 및 성과관리·리스크 관리 등에서 우수함을 인정받아 '리더십 A-' 등급을 획득했다. 국내 건설사 중에서 가장 높은 수준이다.

DL이앤씨는 지난해 친환경 탈탄소 사업 확대를 위한 전문회사인 '카본코'를 설립하고 탄소포집 및 저장, 활용(CCUS) 분야를 친환경 신사업으로 추진 중이다. 카본코는 다양한 산업 분야에 따라 최적의 탄소 감축 솔루션을 제안하는 토탈 솔루션 기업으로 CCUS 사업과 함께 친환경 수소·암모니아 사업도 추진하며 친환경 사업 디벨로퍼로 도약하고 있다.

김대호 DL이앤씨 품질환경 담당은 "탄소중립 기조에 발맞춰 탄소포집 및 저장, 활용 사업과 소형모듈원전 사업 상용화를 통해 미래 성장 동력을 확보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외 포스코건설과 SK에코플랜트는 비상장·자발적 부문에 참여해 '탄소경영 특별상'을 받았다.

포스코건설은 선도적인 탄소중립 전략 수립·저탄소 비즈니스 확대·저탄소 공법 및 기술 개발 등 탄소 경영 활동과 기후변화 대응 역량 우수성을 인정받아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기업에 부여되는 리더십등급(A-)을 획득했다.

포스코건설은 지난 2021년 국내 건설업계 최초로 탄소중립 전략 '2050 카본 네거티브(2050 Carbon Negative)'를 발표했다. 이후 온실가스 감축 시범 현장 운영, 빅데이터 기반의 온실가스 관리 시스템 구축, 공급망 온실가스 감축 지원 강화 등을 추진해오고 있다.

SK에코플랜트도 리더십 등급(A-)을 획득했다. SK에코플랜트는 해상풍력·연료전지·수소 사업 등 탄소중립(Net Zero) 실현을 위한 노력과 함께 ESG 경영에 앞장서고 있다. 최근에는 국내 업계 최초로 '과학기반 감축목표 이니셔티브(SBTi)'로부터 온실가스 감축목표 검증을 통과하기도 했다. SBTi는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검증하는 글로벌 연합기구다.

SK에코플랜트는 2030년까지 본사와 건설현장·자회사의 배출량을 직·간접적으로 줄일 계획이다.


박상훈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oonp777@g-enews.com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