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부산 재개발 비리 의혹' 포스코건설 국감 증인 출석

부산 사하구 괴정5구역 재개발사업 관련

박상훈 기자

기사입력 : 2022-10-13 16:30

포스코건설 CI. 사진=포스코건설이미지 확대보기
포스코건설 CI. 사진=포스코건설
포스코건설 건축사업본부장 등이 부산 정비사업 비리 의혹 관련 증인으로 채택돼 21일 열리는 국토교통위 종합감사에 출석한다.

13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간사인 더불어민주당 최인호 국회의원은 부산시 사하구 괴정5구역 재개발사업 비리 의혹과 관련해 전날 국토위 전체회의에서 정희민 포스코건설 건축사업본부장·정수일 구룡디앤씨 대표·이상익 상지건축 사장 등 3명을 국정감사 일반증인으로 채택했다고 밝혔다.
포스코건설은 괴정5구역 재개발사업의 시공사로 참여를 원하고 있으며 구룡디앤씨는 PM용역업체·상지건축은 건축설계 업체다.

최인호 의원은 지난 6일 국토교통부 국정감사에서 도시정비법 처벌 강화와 국토부의 적극적인 대처를 주문했다. 최 의원은 "부산 사하구 괴정5구역 재개발사업의 경우 해임된 전 조합장이 재개발사업의 예상 매출액(2~3조원)의 0.5%인 100억~150억원을 성과급으로 챙기려다 조합원들 반대로 무산된 경우도 있다"며 "전 조합장과 포스코건설이 공모해 중도금 신설을 변칙처리하는 과정에서 중도금 3000억원에 따른 이자 약 400억원을 조합원들에게 추가 부담시키려 했다는 의혹이 있다"고 말했다.

원희룡 장관은 "지방에서도 재개발 등 일부 정비사업이 비리 온상이 되고 주택공급 질서를 해치는 사회악이 되고 있다"며 "지방자치단체와 합동으로 전수조사 등을 통해 적극 대처하겠다"고 답변했다.

최 의원은 "정비사업 전문가들 사이에서 수십억원이면 될 설계를 전 조합이 백억원이 넘는 금액에 맡기고 단순 조합백서 책자를 만들면서 25억원짜리 수의계약을 체결한 것은 굉장히 이례적이라는 지적이 많다"며 "이 과정이 비리 의혹의 한 단면이다"고 말했다.
이어 "현행법상 5000만원 이상의 계약은 조합원 총회 의결을 거쳐야 하는데 총회도 거치지 않아 법 위반으로 보인다"며 "대기업인 포스코건설 조차 이런 불법행위에 동조했다는 의혹의 정황 증거가 나오고 있다. 21일 종합감사에서 이러한 의혹에 대해 사실관계를 따져묻고, 상임위원회 차원의 추가적인 조치도 검토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박상훈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oonp777@g-enews.com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