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강원 초속 최대 30m 강풍에 피해 속출…산불 날까 불안

채명석 기자

기사입력 : 2022-04-09 17:13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사진=뉴시스

9일 강원 동해안에 초속 25∼30m의 태풍급 강풍이 몰아치면서 양양∼제주 항공노선이 결항하고 설악 케이블카 운행이 중단되는 등 피해가 속출하고 있다.
연합뉴스는 강원지방기상청을 인용해 강원도 지역별 순간풍속이 이날 오후 4시 현재 미시령 33.4㎧, 설악산 33.3㎧, 고성 현내면 27.1㎧, 속초 22.3㎧, 삼척 신기면 20.6㎧, 북강릉 18.1㎧ 등으로 측정됐다고 보도했다.

태풍급 강풍에 이날 양양 공항을 통해 양양∼제주를 오가는 항공편 각 2편씩 총 4편이 모두 결항했다.

또 권금성 설악산 케이블카 운행도 중단됐고, 속초해변 대관람차 '속초아이'도 강풍에 운영하지 못했다.

동해안 시군에서는 크고 작은 시설물 피해도 속출했다.
강원도소방본부 119 종합상황실에 접수된 안전 조치 출동 건수는 속초, 고성, 양양, 강릉 등지에서만 이날 20여 건에 달한다.

‘건물 간판이 떨어질 것 같다’는 시설물 추락 위험이나 교통표지판 철거 등 안전 조치가 대부분을 차지했다.

강원 북부 산지와 북부 동해안에는 강풍경보가 발효 중이고, 강원 중·남부 산지와 중·남부 동해안 및 태백과 정선 평지에는 강풍주의보가 내려진 상태다.

이밖에 도 전역에는 건조주의보가 유지되고 있다.

기상청은 “강풍 특보가 발효 중인 곳은 내일(10일) 낮까지 순간풍속 20∼25㎧ 이상으로 바람이 강하게 불겠다”며 “여기다 대기도 매우 건조해 작은 불씨에도 대형 산불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불씨 관리를 철저히 해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이날 낮 최고 기온이 30도 가까이 오르면서 도내 일부 지역은 4월 상순 극값을 경신했다.

낮 기온은 삼척 29.4도, 강릉 강문 28.8도, 고성 대진 28.3도, 속초 27.2도 등을 기록했다.

이 중 속초와 동해는 4월 상순 극값을 경신했다.


채명석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oricms@g-enews.com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