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삼성전자 경계현 대표 “대화로 해결” vs 노조 “내주까지 개선안 달라”

4개 노조 위원장과 간담회…대표이사 첫 참석

채명석 기자

기사입력 : 2022-03-18 20:31

삼성전자노조 조합원들이 지난 2월 16일 오전 서울 서초구 삼성전자 서초사옥 앞에서 삼성전자노조 조정 중지 입장 발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삼성전자노조 조합원들이 지난 2월 16일 오전 서울 서초구 삼성전자 서초사옥 앞에서 삼성전자노조 조정 중지 입장 발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삼성전자 대표이사 경계현 DS부문장(사장)은 18일 임금협상 결렬로 사측과 대립 중인 노조와 만나 “쉽게 풀어갈 수 있는 것부터 풀면서 대화로 해결하자”고 말했다.

연합뉴스는 삼성전자 노사 반응을 인용해 경 사장이 이날 오후 1시께 경기 화성캠퍼스에서 삼성전자 내 4개 노조 위원장 등과 간담회를 진행했다고 보도했다. 이날 간담회는 ‘대표이사가 직접 대화에 나서라’는 노조 측의 요구에 따라 이뤄졌다.
경 사장은 창사 이래 첫 파업 가능성까지 거론되고 있는 최근 상황에 대해 “어려운 점은 서로 솔직히 얘기하고, 대화와 소통으로 함께 해결하자”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한 경 사장은 “좋은 일터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듣고 싶다”며 간담회에 참석한 노조위원장들에게 질문하기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전자 대표이사가 노조 간담회에 직접 참석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사측에선 경 사장과 함께 최완우 DS부문 인사팀장(부사장), 이규호 DX부문 인사지원그룹장(부사장), 신인철 DS부문 인사지원그룹장(상무) 등 인사 담당 임원들이 참석했다.
노조는 이날 ‘급여체계 개선’과 ‘휴식권 보장’ 등 2가지 핵심 요구안을 간담회 논의 안건으로 제시했다. 기본급 정액 인상과 성과급 지급 기준 개정, 포괄임금제·임금피크제 폐지, 유급휴일 5일 신설 등이 대표적인 요구 사안이다.

회사 측은 이날 간담회에서 구체적인 협상을 하는 것은 어렵다며 향후 대화를 이어가자고 제안했다.

이날 간담회는 약 1시간 동안 진행됐고, 분위기는 나쁘지 않았다고 회사 측은 전했다.

하지만 노조 공동교섭단은 이날 간담회가 끝난 후 “소통을 기대했지만, 여전히 ‘쇼통’에 그쳤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의미 없는 시간 끌기로 노동조합을 무시하는 행태는 파국의 지름길”이라며 “25일까지 급여체계와 휴식권 요구안을 검토해 답변을 달라”고 요구했다.

이날 노조는 경 사장에게 노동 관련 도서 ‘우리가 몰랐던 노동 이야기’(하종강)를 전달했다.

삼성전자 노사는 지난해 10월부터 15차례 교섭을 벌이며 임금협상을 해왔지만, 입장차를 좁히지 못해 결국 협상이 결렬됐다.

노조는 중앙노동위원회가 이미 ‘조정 중지’ 결정을 내린 상태여서 향후 조합원 찬반 투표만 거치면 합법적으로 파업 등 쟁의행위를 할 수 있는 쟁의권을 확보하게 된다. 삼성전자에선 1969년 창사 이후 아직 파업이 발생한 적은 없다.


채명석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oricms@g-enews.com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