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C카드, “고유가 시대…항공권 선발권 늘어날 듯”

BC카드는 국내 주요 업종에서의 매출 증감 동향을 파악할 수 있는 ‘ABC(Analysis by BCiF) 리포트’ 8호를 발행했다고 19일 밝혔다. 우선 전월 대비 매출이 상승한 업종은 주유, 문화, 숙박 등 3개 업종이다.
주유 매출 급증은 10개월 만에 90달러를 돌파한 서부텍사스원유(WTI) 가격 상승으로 인해 국내 평균 유가도 전월 대비 8.3% 상승한 것이 큰 요인으로 작용한 것으로 분석된다. 8월 발생된 주유 매출은 전월 대비 10.4% 증가했지만 전년 동월 대비 매출은 15.0% 감소했다.
BC카드 관계자는 “고유가가 지속됐지만 완만하게 상승했던 지난해와는 달리, 단기간 내 10% 가까이 급등하는 등 예측 불가능한 상황으로 주유소 방문 시 한번에 많이 주유하려는 고객 심리가 반영, 매출이 단기 급증한 것으로 보인다”고 해석했다.
이밖에 올해 8월 이루어진 전기 거래량이 역대 여름철 중 가장 많았던 것으로 집계되는 등 여름철 내내 지속된 기록적인 무더위로 인해 매출이 급증한 업종들도 발생됐다. 무더위를 피하고 휴식을 즐길 수 있는 숙박 매출은 전월 대비 15% 상승했다. 한 학기 시작 전 남은 방학을 즐기기 위해 영화관, 공연장을 찾는 고객 증가 등으로 인해 문화 매출이 전월 대비 15.2% 증가한 것으로 분석됐다.
□우리카드, ‘카드의 정석’ 프로모션 진행

우선 직전 5개월간 우리카드 이용실적이 없는 고객이 12월 말까지 ‘에브리원’카드를 이용시 10만 원 한도 내에서 4% 추가 할인을 적용한다.
또 최근 급증하고 있는 해외여행 고객을 위해 항공권 최대 15% 할인행사를 진행한다. ‘에브리 마일 스카이패스’의 경우, 해외결제 수수료 1.3%가 면제돼 해외가맹점 이용시 중복으로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우리카드 홈페이지, 우리WON카드 앱을 통해 확인하면 된다.
□KB국민카드, 아멕스카드와 ‘IoT카드’ 개발 협력

이번 협력계약으로 KB국민카드는 삼성전자 갤럭시폰 전용 스마트싱스 파인드 플랫폼에 자체 개발한 저전력 블루투스 기능(BLE, Bluetooth Low Energy)이 들어간 신용카드를 연동하여 위치 확인 서비스를 고객들에게 제공하게 된다.
KB국민카드가 향후 선보이게 될 IoT카드는 신용카드 결제 등 용도 외 BLE(저전력 블루투스)기능 전자 회로기판을 물리적으로 통합해 △스마트싱스 파인드 서비스 연동을 통한 카드위치 확인 기능(약 7일간의 위치기록 포함) △카드하단 스마트버튼을 통한 무음모드 핸드폰을 벨소리 울리기로 찾기 △상호간 연결 해제 시 앱푸쉬 알림기능(멀어지면 알림)이 제공된다.
KB국민카드는 IoT카드의 대고객 앞 상품출시와 함께 다양한 디지털 전시회 참가 등을 통해 IoT카드에 대한 고객들의 니즈를 지속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홍석경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ghdtjrrud87@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