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한조혈모세포이식학회가 주관하는 국제학술대회 ICBMT는 조혈모세포이식 분야에서 최신 치료 패러다임에 발맞춰 뛰어난 국내외 연구 성과를 소개하고 활발한 학술·국제협력 활동을 진행하는 영향력 있는 학술대회다.
연구팀은 중간엽 줄기세포 유래 엑소좀이 조혈모세포의 체외 증식을 촉진하는 기전을 규명하기 위한 전사체 분석 연구 '중간엽 줄기세포 유래 엑소좀 매개 조혈모세포의 생체 외 확장에 대한 전사 인사이트'를 통해 우수성을 인정받아 수상의 주인공이 됐다.
조혈모세포 이식 과정에서 채집만으로는 충분한 세포 수를 확보하지 못해 이식에 어려움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조혈모세포의 체외 증식 기술이 임상적으로 필요하지만 해결되지 않은 과제로 남아 있다.
연구팀은 골수와 조산·만삭 태반 등 다양한 조직에서 유래한 중간엽 줄기세포 유래 엑소좀이 조혈모세포의 증식과 분화를 촉진함을 규명하고 전사체 분석을 통해 관련 유전자 발현 및 조절 패턴을 제시했다.
곽 교수는 "이번 연구는 조혈모세포의 체외 증식을 통한 이식 치료의 효율성과 안정성을 높이는 데 기여할 수 있는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했다"며 "앞으로도 중간엽 줄기세포 유래 엑소좀 기반 기술이 임상에 적용될 수 있도록 후속 연구를 지속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재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kiscezyr@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