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S&P글로벌 “트럼프 관세안, 완전 도입 시 인플레이션 재연”

이용수 기자

기사입력 : 2024-11-08 07:45

2018년 12월 18일 S&P글로벌 로고가 미국 뉴욕시 사무실에 표시돼 있다. 사진=로이터/연합뉴스이미지 확대보기
2018년 12월 18일 S&P글로벌 로고가 미국 뉴욕시 사무실에 표시돼 있다. 사진=로이터/연합뉴스

미국 대통령 선거에서 재선에 성공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당선인이 수입품에 10%, 중국 제품에 60%의 관세를 부과하겠다는 공약은 시작에 불과할 가능성이 높다며 이 정책이 완전 도입될 경우 인플레이션이 재연될 것이라는 지적이 나왔다.

7일(현지시각) 블룸버그에 따르면, 신용평가사 S&P글로벌은 이날 고객 리포트를 통해 이같이 지적했다.

보고서는 트럼프 대통령이 이 공약을 이행할 경우 10%의 일률적인 관세가 미국의 물가상승률을 1.8%포인트 끌어올릴 수 있다고 분석했다. 또한, 첫 1년 동안 인플레이션이 재연되어 생산량을 1%포인트 정도 끌어내릴 것이라고 내다봤다.

또한 중국에 대한 관세를 60%로 올리면 인플레이션은 최대 1.2%포인트 상승하고, 생산은 0.5%포인트 정도 하락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서 S&P는 “정치적 상황으로 인해 미국의 제도적 건전성이 훼손돼 세계 주요 기축통화인 달러의 위상이 흔들리거나 가뜩이나 높은 미국 재정적자가 더 확대될 경우 향후 2~3년 내 미국의 현재 신용등급인 'AA+'를 하향 조정할 수 있다”는 전망도 내놨다.

이용수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piscrait@g-enews.com
왕초보의 솔직 리뷰, 처음부터 픽업트럭이 똭!! 여심 저격에도 똭!! 쉐보레 콜로라도 신형
와~ 미쳤다!! 궁금했던 차 한 번에 다 타봤다. 현대모터스튜디오 하남의 역대급 전시 살펴보기
매력적인 신입생 폴스타4, 인기의 테슬라 모델Y에 도전장...여심에는 먹힐까?
"기아 K8의 매력에 홀딱 반하다"...한달 리뷰어의 솔직 고백
"뽑아가고 싶을 만큼 마음에 든다" 섬세함으로 여심 잡은 볼보 XC90
이뿌다~~ 크기 무관,  '좋고 안 좋고는' 역시 '타'봐야 안다!!!
장점만 모아 놨다는 입문용 전기차 기아 EV3 타봤다희!
업그레이드 카라이프 '폭스바겐 투아렉'..."럭셔리도 성능도 잡았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