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스마일게이트 '로스트아크', 어떻게 대세 MMORPG 됐나

2월 '메이플스토리 확률 논란'으로 이탈한 이용자 흡수
가성비 좋다는 이미지·디렉터가 인기 비결...'차기 IPO 후보'
새로운 장비 추가가 위기 될 수 있어..."과거 반복하지 말아야"

이원용 기자

기사입력 : 2021-07-14 04:30

스마일게이트 '로스트아크'. 사진=스마일게이트이미지 확대보기
스마일게이트 '로스트아크'. 사진=스마일게이트
한국에서 가장 많은 사람이 즐기는 PC MMORPG는 단연 스마일게이트 '로스트아크'다. 게임트릭스가 발표한 PC방 점유율에서 로스트아크는 2분기 내내 꾸준히 6위, MMORPG 중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올 초까지만 해도 PC MMORPG의 왕은 넥슨 '메이플스토리'였다. 그러나 2월 말 장비 강화 콘텐츠 '추가옵션'의 확률이 정상적이지 않다는 것이 밝혀지는 등 여러 논란이 일어나 이용자 층이 대거 이탈했고, 로스트아크는 반사이익을 누렸다.
게임트릭스 발표에 따르면 2월 PC방 점유율에서 메이플스토리는 6위(3.25%), 로스트아크 10위(1.36%)였으나 다음달 로스트아크 6위(3.86%), 메이플스토리 7위(2.66%)로 뒤집혔다.

로스트아크만을 전담하고 있는 스마일게이트 RPG는 2019년까지만 해도 당기 순 손실 29억 원의 적자를 보고 있었다. 그러나 지난해 매출 834억 원, 영업 이익 67억 원, 당기 순 이익 83억 원을 기록하며 흑자로 전환했다.

업계 관계자들은 올해 로스트아크 연 매출이 1000억 원을 넘길 것으로 보고 있다. 국내 MMORPG 중 1위를 차지한 것에 더해 지난해 9월 일본 서비스를 시작했고 올 가을 북미 서버 론칭을 예고하는 등 이용자 저변이 넓어졌기 때문이다.

로스트아크가 다른 게임에 비해 가진 매력에 대해 출시 초부터 즐겨왔다는 IT업계 관계자는 "시간을 오래 들이면 고과금 이용자를 따라갈 수 있다는 것이 핵심"이라며 "가성비 좋은 게임, 과금 유도가 적은 게임이라는 이미지가 인기의 비결"이라고 밝혔다.
로스트아크는 '피로도' 시스템이 없어 핵심 재화 '골드'를 무한정 벌어들일 수 있다. 과금을 통해 골드 등을 구하고 싶다면 월 단위 한정 판매되는 '2+1 크리스탈 패키지' 등으로 저렴하게 구할 수 있으며 모든 패키지를 구매해도 타 MMORPG 중과금 이용자 수준인 60만 원을 밑돈다.

고레벨 유저들의 핵심 콘텐츠 '장비 강화'에 필요한 각종 재료를 얻을 수 있는 특수 던전은 하루 3회, 주 3회 등 제한이 걸려있다. 이 역시 본캐와 부캐 사이 재료 이동이 자유롭다는 점을 이용해 시간을 들여 부캐를 육성하면 해결할 수 있다.

로스트아크 2020 페스티벌을 진행하는 금강선 로스트아크 총괄 디렉터. 사진=유튜브이미지 확대보기
로스트아크 2020 페스티벌을 진행하는 금강선 로스트아크 총괄 디렉터. 사진=유튜브

금강선 로스트아크 총괄 디렉터의 인기 역시 무시할 수 없다. 한 게임업계 관계자는 "금강선 디렉터는 솔직한 화법과 말솜씨로 이용자들에게 '빛강선', '강선이 형'이라 불린다"며 "게임 개발자에 대한 시선이 좋지 않은 한국에선 굉장히 이례적인 일"이라고 말했다.

로스트아크는 2021년 들어 명실상부 한국 대표 MMORPG로 자리잡았다. 자연히 8월 코스닥 상장을 목표로 하고 있는 크래프톤의 뒤를 이어 IPO를 시작할 후보로 스마일게이트 RPG가 거론되고 있다.

금융업계 관계자는 "스마일게이트 RPG는 T3 엔터테인먼트와 더불어 지난해 상장 주관사를 선정했다"며 "크래프톤의 다음 주자로 가장 가능성이 높은 것도 두 회사"라고 전했다.

코스닥 상장까지 노려볼만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로스트아크에 부정적인 전망은 없는 것일까. 로스트아크를 즐겨온 IT업계 관계자는 "많은 고과금 유저들이 최종 장비인 '25 강화 3티어 장비'를 확보했다"며 "새로운 최종 장비가 나온다면 위기가 닥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과거 2티어 장비가 최고였던 시절 3티어 장비를 새로 업데이트하자 적잖은 이용자들이 박탈감을 느끼고 게임을 그만두는 현상이 일어났다"며 "당시의 일을 반복해선 안된다"고 덧붙였다.

스마일게이트 RPG는 지난달 여름 업데이트 프리뷰 '로아온 미니'에서 고과금 이용자를 위한 신규 장비 '에스더 무기'가 9월 업데이트될 예정이라고 발표했다. '에스더 무기'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직 공개되지 않았다.


이원용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wony92kr@naver.com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