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나만을 위한 '건기식' 먹어볼까?"…정부, '개인 맞춤형 건기식' 본격화

지난 4월 첫 규제특례 대상 선정 후 지난달 시범사업 시행
최근 10개 업체 추가 선정…참여 업체들도 신속히 사업 추진

황재용 기자

기사입력 : 2020-08-28 14:57

앞으로 개인 건강 상태와 식습관 등 객관적 지료를 토대로 한 맞춤형 건강기능식품 판매가 가능해진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이미지 확대보기
앞으로 개인 건강 상태와 식습관 등 객관적 지료를 토대로 한 맞춤형 건강기능식품 판매가 가능해진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앞으로 건강 상태와 식습관 등을 토대로 한 '개인 맞춤형 건강기능식품'을 구입할 수 있게 된다.

28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정부는 '개인 맞춤형 건강기능식품 추천·판매' 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개인 맞춤형 건강기능식품은 건강 상태와 식습관 등 과학·개관적 자료를 바탕으로 개인에게 필요한 영양소를 선별해 건강기능식품을 조합, 판매하는 제품이다.
이 제도는 일상에서 건강을 챙기려는 수요에 부응하면서도 공급자가 아닌 수요자 중심의 최근 소비 트렌드를 반영해 마련됐다. 정부는 이 제도가 건강기능식품 과다 섭취와 오남용으로부터 소비자를 보호하고 새로운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사업은 지난 4월 본격 시작됐다. 산업통상자원부는 규제특례심의위원회를 열고 ▲풀무원건강생활 ▲아모레퍼시픽 ▲한국암웨이 ▲허벌라이프 ▲빅썸 ▲코스맥스엔비티 ▲모노랩스 등 7개 업체가 신청한 개인 맞춤형 건강기능식품 추천·판매 사업을 규제특례 대상으로 선정했다.

이후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이들 업체가 총 152개 매장에서 개인별 생활습관, 건강상태, 유전자정보 등을 토대로 건강기능식품을 소분해 판매하도록 허가하며 시범사업에 돌입했다. 다만 건강기능식품의 효과·품질이 종전과 동일하게 유지되고 소비자 안전을 최대한 보장할 수 있도록 소분 판매는 개봉 시 품질 변화가 거의 없는 정제, 캡슐, 환 등 6개 제형으로 제한했다.

최근에는 사업에 참여하는 업체가 추가됐다. 산자부는 ▲한국야쿠르트 ▲한풍네이처팜 ▲녹십자웰빙 ▲누리텔레콤 ▲다원에이치앤비 ▲바이오일레븐 ▲온누리H&C ▲유니바이오 ▲투비콘 ▲필로시스헬스케어 등 10개사의 해당 사업을 승인했다.
산자부와 식약처는 17개 업체의 사업 추진 경과를 확인하면서 관련 데이터를 충분히 확보 향후 제도 개선에 반영한다는 계획이다. 여기에 제도의 성공적 정착을 위해 법령 정비를 신속하게 진행할 예정이다.

정부의 적극적인 움직임에 사업 참여 업체들도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풀무원건강생활은 지난달 서울 송파구에 위치한 '올가홀푸드 방이점'에 국내 1호 개인 맞춤형 건강기능식품 매장 '퍼팩'을 오픈해 운영하고 있다.

코스맥스엔비티는 최근 헬스케어 유통전문 브랜드인 뉴트리미와 개인 맞춤형 건강기능식품 추천 판매를 위한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파트너십 체결로 코스맥스엔비티는 개인의 식생활과 건강 행태를 뉴트리미의 영양전문가와 IT 알고리즘을 바탕으로 평가하고 그 결과에 따라 건강기능식품을 제조·판매할 방침이다.

한 업계 관계자는 "정부의 규제특례로 개인 맞춤형 건강기능식품 판매가 가능해졌다. 시범사업이 이뤄지고 있고 각 업체가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는 만큼 제도가 성공적으로 자리 잡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황재용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soul38@g-enews.com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