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교통안전공단, 모빌리티 소외지역 이동권 확보 나선다.

수요응답형대중교통(DRT) 플랫폼 확대‧개편

남상인 선임기자

기사입력 : 2023-06-09 10:49

한국교통안전공단 수요응답형대중교통(DRT) 플랫폼 운영 프로세스. 자료=한국교통안전공단이미지 확대보기
한국교통안전공단 수요응답형대중교통(DRT) 플랫폼 운영 프로세스. 자료=한국교통안전공단
연간 DRT 플랫폼 운영 실적. 자료=교통안전공단이미지 확대보기
연간 DRT 플랫폼 운영 실적. 자료=교통안전공단


한국교통안전공단은 모빌리티 소외지역 주민 이동편의를 위해 ‘수요응답형 대중교통(DRT)’ 서비스를 활성화한다고 9일 밝혔다.
이용자에 맞춤형 교통서비스를 제공는 DRT는 이용자 요구에 따라 노선, 정류장, 운행 시각을 탄력적으로 운영하는 교통 체계다. 공단은 국정과제 ‘빠르고 편리한 교통혁신’을 위해 수요대응형 교통서비스를 확대에 나선다.

공단은 이날 지자체에서 운영하는 대중교통 취약지역의 공공형 택시(100원 택시 등) 품질 향상과 지역주민‧운전자‧관리자의 이용 편의성을 꾀하고자 자체 DRT 플랫폼을 전면 개편‧제공 했다.

이번 개편은 운전자용 어플리케이션(앱)과 운행관리시스템을 대상으로 이용자 환경과경험( UI·UX) 개선에 주력했다는 게 공단 관계자의 설명이다. 운영 안정화를 통한 서비스 품질 향상과 시스템 기반 운영을 통한 보조금 부정수급 방지 등 국가 예산 집행의 공정성을 높였다.

운전자용 앱은 농어촌 지역 내 고령 운전자의 이용이 쉽도록 설계‧제작하고 정보격차로 인한 사회계층의 단절을 원인 디지털 디바이드를 해소했다. 전국에서 적용 가능한 시스템을 구축·운영해 탄소배출량 감소와 국가 예산도 절감 했다.
또한, DRT 플랫폼을 통해 지자체 보조금 수기정산 방식을 전산화해 보조금 지급의 효율성과 투명성을 높였다.

공단은 2018년 7개 지자체를 시작으로 현재 73개 지자체와 협약을 체결해 DRT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다. 2022년 운영 실적은 134만건에 달한다.

또한, 지자체 주도의 임산부, 청소년, 다자녀가구 등 특정 계층을 대상으로 DRT 운영을 확대한다. 이용자 유형 다각화를 위해 DRT 예약, 호출이 가능한 이용자용 앱을 신규 개발 중이며 올해 말 시범운영 할 예정이다.

권용복 공단 이사장은 “이동권 제약을 받는 지역주민들의 편리하고 부담 없는 대중교통 서비스가 절실하다”며 “공단은 모빌리티 혁신을 주도로 DRT 플랫폼의 문전 서비스를 통해 벽오지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남상인 글로벌이코노믹 선임기자 baunamu@g-enews.com
%EB%82%A8%EC%83%81%EC%9D%B8 기자 사진

남상인 선임기자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