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HJ중공업, 5500TEU급 컨선 2척 동시 명명식 개최

회사 정상화 2021년 10월, 6년 만에 수주 성공 상선
4척 누적 인도 완료, 친환경 선박 기술 경쟁력 재입증

채명석 기자

기사입력 : 2024-02-06 15:06

6일 HJ중공업 영도조선소에서 열린 5500TEU급 컨ㅌ테이너선 2척 동시명명식을 마친 선주사와 조선소 관계자들이 선박을 배경으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앞줄 오른쪽에서 두 번째가 유상철 HJ중공업 대표. 사진=HJ중공업이미지 확대보기
6일 HJ중공업 영도조선소에서 열린 5500TEU급 컨ㅌ테이너선 2척 동시명명식을 마친 선주사와 조선소 관계자들이 선박을 배경으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앞줄 오른쪽에서 두 번째가 유상철 HJ중공업 대표. 사진=HJ중공업
HJ중공업은 6일 오전 부산 영도조선소에서 2척의 5500TEU(1TEU는 20피트 길이 컨테이너)급 친환경 컨테이너선 동시명명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는 선주사와 선급 감독관, HJ중공업 임직원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으며, 2척의 선박은 각각 ‘짐 양쯔(ZIM YANGTZE)’와 ‘짐 미시시피(ZIM MISSISSIPPI)’로 명명되었다.
이 선박들은 HJ중공업이 지난 2021년 10월, 일반 상선으로는 6년 만에 수주해 상선시장 재진입을 알린 4척의 컨테이너선 중 2척이다. HJ중공업은 이듬해 동형선 2척을 추가 수주하며 총 6척, 4억1000만달러 규모의 5500TEU급 컨테이너선 건조계약을 성사시킨 바 있다.

계약 체결 이후 회사는 영도조선소에서 건조 공정에 몰두해 왔으며, 지난해 1, 2차선에 이어 오늘 후속 2척의 명명식을 가진 것이다.

이로써 HJ중공업은 5500TEU급 친환경 컨테이너선 4척을 성공적으로 건조를 마치고 컨테이너선 분야의 전통적인 강자로서 다시 한 번 경쟁력을 인정받게 됐다.

선주측 관계자는 이날 명명식과 관련하여 “회사의 글로벌 영업망에 적합한 현대적이고 효율적인 최신형 친환경 컨테이너선을 확보해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HJ중공업은 6일 부산 영도조선소에서 5500TEU급 컨테이너선 2척에 대한 동시 명명식을 개최했다. 이날 명명식에서 유상철 HJ중공업 대표(오른쪽 첫 번째)와 선박을 바다로 내보내기 위해 태아의 탯줄에 해당하는 밧줄을 도끼로 끊는 역할을 할 대모 등 선주사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HJ중공업이미지 확대보기
HJ중공업은 6일 부산 영도조선소에서 5500TEU급 컨테이너선 2척에 대한 동시 명명식을 개최했다. 이날 명명식에서 유상철 HJ중공업 대표(오른쪽 첫 번째)와 선박을 바다로 내보내기 위해 태아의 탯줄에 해당하는 밧줄을 도끼로 끊는 역할을 할 대모 등 선주사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HJ중공업
HJ중공업은 메탄올 레디와 이중연료(DF) 선박, 메탄올 추진선 등 5500TEU~9000TEU급 중대형 친환경 컨테이너선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이날 명명된 선박들 역시 친환경 메탄올을 사용하여 탄소중립 운항으로 전환할 수 있는 메탄올 레디 선박으로 설계되었으며, 최첨단 사양과 환경 친화적 설계를 적용해 연료 소비를 40% 가량 줄인 것이 특징이다. 국제해사기구(IMO)의 친환경 선박 기준인 EEDI(에너지효율설계기술)-Phase 3 및 NOx(질소산화물) Tier III도 충족한다.

HJ중공업 관계자는 “지금까지 4척의 컨테이너선을 인도하였고 남은 2척도 공정과 품질에 만전을 기해 완벽히 건조함으로써 선주사의 신뢰에 보답하겠다”며, “향후 탄소중립을 선도할 친환경 선박에서부터 고부가가치 특수목적선에 이르기까지 차별화된 기술력을 통해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채명석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oricms@g-enews.com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