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왓챠, HBO 시리즈 올 연말 서비스 종료…HBO맥스 출시 임박?

웨이브는 내년 7월까지 계약 유지

여용준 기자

기사입력 : 2021-12-17 16:19

오는 31일 왓챠 내에 서비스 중인 HBO 시리즈가 모두 서비스를 종료한다. 사진은 왓챠 앱 페이지.이미지 확대보기
오는 31일 왓챠 내에 서비스 중인 HBO 시리즈가 모두 서비스를 종료한다. 사진은 왓챠 앱 페이지.
왓챠가 서비스하고 있는 HBO 콘텐츠가 곧 국내에서 철수한다. 이 때문에 업계에서는 HBO맥스의 국내 진출이 임박한 것으로 보고 있다.

17일 업계에 따르면 왓챠에서 서비스 중인 HBO 드라마들이 12월 31일을 기점으로 일제히 서비스가 종료된다. 현재 왓챠에서 볼 수 있는 HBO 드라마는 '체르노빌', '밴드 오브 브라더스', '더 퍼시픽', '트루 디텍티브', '왕좌의 게임', '소프라노스', '뉴스룸' 등이다.
왓챠 관계자는 "시청자들의 사랑을 받은 HBO 드라마들이 12월 31일부로 서비스가 종료된다. 작품 수는 약 20여개"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과거에는 HBO 콘텐츠의 의존도가 높아서 타격이 될 수 있었지만 지금은 10만개 이상의 콘텐츠 가운데 20여개만 서비스 종료하는 거라 큰 타격은 없다"고 전했다.

왓챠에서 HBO 콘텐츠가 일제히 철수하면서 업계에서는 HBO맥스가 내년 중 국내에 진출할 것으로 보고 있다. HBO맥스는 미국 미디어그룹인 워너미디어의 OTT 계열사로 워너브라더스와 HBO 방송사의 IP를 활용하고 있다.

HBO맥스는 모 기업과 계열사의 풍부한 IP 덕분에 '해리포터'와 DC코믹스, '컨저링' 시리즈, '고질라' 등을 활용한 오리지널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다. 또 HBO맥스는 '레이즈드 바이 울브스'나 'DC 타이탄' 등 오리지널 콘텐츠 외에 HBO 드라마도 서비스하고 있어 한국 OTT 시장에서 이 같은 움직임은 출시를 준비하는 게 아니냐는 반응이 나오고 있다.

한편 올해 HBO 콘텐츠를 대규모로 공급한 웨이브는 내년 7월까지 서비스를 유지한다. 현재 웨이브에는 '유포리아', '언두잉', '볼러스', '러브크래프트 컨트리', '왓치맨' 등을 서비스하고 있다. 웨이브는 이들 콘텐츠 계약이 내년 7월까지인 만큼 HBO맥스의 진출과 관계없이 서비스를 유지한다고 밝혔다.
이 때문에 HBO맥스가 국내에 출시된다면 내년 하반기가 유력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올해 11월 디즈니플러스와 애플TV플러스가 서비스를 시작하고 OTT 시장이 혼전양상인 만큼 시장추이를 지켜본 뒤 사업전략을 구상할 가능성이 높다.

업계 관계자는 "HBO는 디즈니에 버금갈 정도로 풍부한 IP를 보유하고 있지만 디즈니플러스도 서비스 초기 UI의 불편함과 자막오역 논란으로 고생하고 있다"며 "디즈니플러스의 한국 오리지널 콘텐츠 시장 반응을 지켜보고 HBO맥스 역시 한국 오리지널 콘텐츠를 수급한 뒤 진출 시기를 결정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여용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dd0930@g-enews.com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