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품질 정확도 높인다…롯데마트·슈퍼, 'AI 선별 사과' 출시

맛·품질 표준화 위해 도입…'맛표기 코드'도 운영

송수연 기자

기사입력 : 2023-05-16 09:59

영주농협 부석APC에 설치된 AI 선별기가 가동하고 있다. 사진=롯데마트이미지 확대보기
영주농협 부석APC에 설치된 AI 선별기가 가동하고 있다. 사진=롯데마트
롯데마트와 슈퍼는 오는 18일 대형마트 최초로 AI(인공지능) 선별 기술을 적용한 ‘AI 선별 영주 소백산 GAP 사과’를 출시한다고 16일 밝혔다.

AI 선별 사과를 준비한 까닭은 표준화된 맛과 품질을 선보이기 위함이다. 특히 5월은 부사 사과의 저장 말기로 원물의 품질이 점점 떨어지는 시기다. 이에 롯데마트는 저장 말기, 사과를 구매하는 소비자의 만족도를 높이고자 최첨단 시스템으로 선별한 사과 상품을 기획했다.
이를 위해 과일팀 MD(상품기획자)는 영주농협 부석 APC(농산물산지유통센터)와 협업, AI 선별 시스템을 도입해 사과의 당도와 품질을 이전보다 객관적이고 정밀하게 검증하도록 했다. 특히 저장 말기의 주요 품질 불량 원인인 갈변 현상과 미세한 외관 흡집 상품 선별을 대폭 개선했다.

AI 선별 시스템은 기존에 사용하던 ‘비파괴 당도 선별기’에서 한 단계 더 진화한 기술이다. 비파괴 당도 선별기에 ‘딥러닝(컴퓨터가 스스로 외부 데이터를 조합, 분석해 학습하는 기술)’ 기반의 첨단 AI를 활용한 농산물 품질 판단 시스템을 더해 선별의 객관성과 정확도를 한층 높일 수 있도록 개발됐다.

‘AI 선별 기술’은 중량과 당도 외에도 품목별 특성을 반영해 수분 함량과 후숙도까지 측정 할 수 있으며, 복숭아 등의 과류에서는 성숙 전 핵이 갈라지는 ‘핵할’ 현상도 선별이 가능하다.

이외에도 롯데마트는 소비자가 보다 쉽게 과일을 선택할 수 있도록 ‘맛 표기제’를 강화하고 있다. 수박, 사과, 배 참외 등 달콤함이 중요한 과일류는 당도를 나타내는 단위인 ‘브릭스(brix)’로 표기, 객관적인 수치 정보를 제공한다.
더불어 산지에서 측정한 당도와 매장에 입고 후 당도의 오차를 줄이기 위해 로컬MD가 수시로 산지와 매장을 방문해 당도를 확인하고 있으며, 물류센터에서는 휴대용 당도선별기를 통해 추가 당도를 검증을 진행하고 있다.

당도만으로 맛 표현이 어려운 과일은 당도, 식감, 경도 등의 정보를 담은 ‘맛표기 코드’를 운영 중이다. 대표적인 예로 딸기는 달콤함·새콤함·단단함·수분감 4가지 척도를 엠블럼 형태의 ‘맛표기 코드’로 표현해 포장지에 표기했다. 이러한 ‘맛표기 코드’ 상품은 딸기, 토마토와 감귤 등 점차 확대 적용해 운영 중이다.

김동훈 롯데마트 과일팀 MD(상품기획자)는 “고객에게 우수한 품질의 과일을 선보이기 위해 각 산지의 APC와 협업해 다양한 테스트를 진행 중이며, 그 결과물 중 하나가 대형마트 최초로 선보이는 AI 시스템으로 품질 검증을 완료한 AI 선별 사과다”며 “롯데마트의 과일은 어떤 것을 골라도 맛과 품질이 균일하고 우수하다는 인식을 가실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새로운 시스템을 발굴하고 도입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송수연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ssy1216@g-enews.com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