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SBS 수저와 사다리2, 알바 평균 시급 7200원 vs BBQ 윤홍근 회장의 시급은 얼마?(2부 닭 값과 달 값-월급)

김성은 기자

기사입력 : 2016-11-20 20:52

20일 밤 방송되는 SBS 대기획 '수저와 사다리' 2부에서는  BBQ 윤홍근 회장과 미국 댄 프라이스 그래비티 페이먼츠 CEO의 실험을 통해 CEO와 일반 직원들의 임금 격차와 왜 임금 차이가 나는 것인지를 들여다 본다./사진=SBS 제공이미지 확대보기
20일 밤 방송되는 SBS 대기획 '수저와 사다리' 2부에서는 BBQ 윤홍근 회장과 미국 댄 프라이스 그래비티 페이먼츠 CEO의 실험을 통해 CEO와 일반 직원들의 임금 격차와 왜 임금 차이가 나는 것인지를 들여다 본다./사진=SBS 제공
[글로벌이코노믹 김성은 기자] 알바생 평균 시급은 7200원, 치킨 프랜차이즈 원조격인 BBQ 윤홍근 회장의 시급은 100만원정도다. 이러한 임금격차는 왜, 어떻게 생기는 것일까.

20일 밤 방송되는 SBS 대기획 '수저와 사다리' 2부에서는 '닭 값과 달 값(월급)'을 통해 대기업 임원진의 임금과 일반 직원의 임금, 그리고 아르바이트 생의 임금은 누가, 왜 정했고 이러한 임금 격차는 왜 생기는 것인지를 들여다본다.
앞서 방송된 '수저와 사다리' 1부에서는 1조원 대의 부동산을 가진 '토지 왕'을 통해 땅으로 망가진 신분 상승 사다리와 심화되는 불평등을 조명했다.

'수저와 사다리' 2부에서는 치킨 값과 임금 상승을 통해 점점 벌어지는 소득격차를 살펴본다. 1980년대 치킨은 아버지 월급날의 추억이 담긴 귀한 음식이었다. 오늘날 임금은 통장에 숫자가 찍혀 들어오지만 당시 월급은 누런 봉투에 현금이 가득 담긴 그야말로 월급봉투로 주어졌다. 치킨 값은 4500원이었고 중소기업 직원의 평균 월급은 30만8000원, 대기업 직원의 평균 월급은 34만4000원이었다.

30여 년의 세월이 흐르는 동안 대한민국은 IMF 경제 위기를 겪었다. 치킨 값은 4배가 올라 2만 원이 되었으며 중소기업 직원의 평균 월급은 10배가 올랐다.

반면 30년 전 10대 9였던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의 임금격차는 10대 5로 엄청나게 벌어졌다.
월급날 먹던 치킨 맛은 예나 지금이나 여전한데, 월급 격차는 왜 이렇게 격차가 커진 걸까.

이날 방송에서는 BBQ 윤홍근 회장이 치킨 매장에서 아르바이트를 하는 모습이 그려진다. 윤 회장은 음식 맛 분석에서 물품 수량 확인, 깨알 잔소리까지 늘어놓는다. 그는 자신의 신분을 속이고 은퇴 후 재취업을 꿈꾸며 도전했다고 말하지만, 수상쩍고 서투른 모습을 보여준다,

"주인의식만 있다면 전혀 힘들지 않습니다"라고 남다른 주인의식을 가진 이 남자의 정체는 바로 국내 최대 치킨 프랜차이즈 업체 회장님이다.

이 매장의 아르바이트생은 시급 7200원을 받는 '고된 일'을 하고 있는 반면 윤회장은 시급 100만원의 '중요한 일'을 하고 있었다.

같은 시간 동일한 일을 하는데 임금이 100배 넘게 차이가 나는 이유는 무엇인가. 직종과 직위에 따른 임금 소득의 격차는 왜 생기는 것일까.

제작진은 상위 1%의 소득이 전체 20%에 육박하는 대표적인 불평등 국가인 미국을 들여다 봤다.

시애틀의 댄 프라이스 그래비티 페이먼츠 CEO는 110만 달러였던 자신의 연봉을 7만 달러로 하향하고 직원들의 연봉을 7만 달러로 인상하겠다는 파격적인 발표를 했다. 당시 댄 프라이스의 제안은 미국사회 뿐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큰 파문을 일으켰다.

댄 프라이스 그래비티 페이먼츠 CEO는 "저는 사회주의자가 아닙니다. 제 여자 친구는 월세가 200달러 올랐는데 그것을 감당하기 힘들어했습니다. 저는 매우 화가 났어요. 그녀의 고용주가 그녀에게 충분한 돈을 주지 않는다고 생각했기 떄문이죠. 하지만 동시에 제가 그녀의 고용주와 똑같은 행동을 하고 있다는 걸 깨달았어요"라고 말했다.

제작진은 믿을 수 없는 실험을 시작한 댄 프라이스를 직접 만나봤다.

상식 밖으로 보이는 댄 프라이스의 결정은 어떤 결과를 불러 일으켰을까.

창사특집 SBS 대기획 <수저와 사다리> 2부 ‘닭 값과 달 값’을 통해 제작진은 일자리의 양극화로 인해 점점 벌어지고 있는 임금 격차의 현실을 되짚어보고 그 대안을 모색해본다. 20일 밤 11시에 방송된다.
김성은 기자 jade.kim@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