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바이오시밀러, 오리지널 약가 낮추고 공존…국내 제약사, 해외 진출 '기회'

USC 연구팀, 美 바이오시밀러 시장 분석 결과 '헬스어페어' 게재
셀트리온 램시마 美 현지 점유율 31% 넘겨…다른 기업도 가능성

이재현 기자

기사입력 : 2023-06-10 00:10

최근 미국에서 바이오시밀러가 오리지널 의약품 약가를 줄여준 것으로 확인됐다. 또한 일부 제품은 시장점유율이 높아지고 있어 국내 바이오시밀러도 미국에 진출할 경수 준수한 성적을 거둘 가능성이 있다. 사진은 기사내용과 관계없음. 사진=픽사베이이미지 확대보기
최근 미국에서 바이오시밀러가 오리지널 의약품 약가를 줄여준 것으로 확인됐다. 또한 일부 제품은 시장점유율이 높아지고 있어 국내 바이오시밀러도 미국에 진출할 경수 준수한 성적을 거둘 가능성이 있다. 사진은 기사내용과 관계없음. 사진=픽사베이
바이오시밀러에 대해 부정적이었던 미국 바이오의약품 시장에서 바이오시밀러가 오리지널과 공존하는 생태계를 만들고 오리지널 약가를 낮추는 역할을 했다는 학술 논문이 나왔다. 이로 인해 국내 기업들의 바이오시밀러가 미국에 진출해도 오리지널 의약품과 경쟁해 준수한 성적을 거둘 가능성이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10일 미국 남캘리포니아대학교(USC) 쉐포 보건정책·경제학 센터 연구팀은 미국의 바이오시밀러 시장을 분석한 결과 오리지널 약값인하를 유발했다는 내용의 논문을 지난 6일 국제학술지 '헬스어페어'에 게재했다.
미국에 바이오시밀러가 도입된 지 8년이 지났는데 로슈의 항암제 '허셉틴(성분명 트라스트주맙)'의 약가가 바이오시밀러 등장으로 가격이 인하했다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허셉틴의 바이오시밀러로는 암젠의 '카잔티', 비아트리스의 '오기브리', 화이자의 '트라지메', 셀트리온의 '허쥬마', 삼성바이오에피스의 '온트루잔트' 등이 있다.

이번 연구 결과에 따르면 지난해 2분기 바이오시밀러 평균 판매 가격은 2019년 1분기 허셉틴 가격의 28~58%를 기록했다. 바이오시밀러 이전 허셉틴 실 가격의 15~46%수준으로 바이오시밀러 출시 전 가격의 절반도 안됐다. 한 달간 허셉틴 바이오시밀러로 치료받을 때 드는 비용은 평균 1693달러, 실제가격 기준으로는 813달러였다. 오리지널의 평균 판매가는 4829달러지만 실제가격은 4213달러로 많이 저렴했다. 허십틴의 평균 판매가는 10㎎ 당 101달러에서 80달러로 21% 하락했다.

연구팀은 허셉틴 바이오시밀러 출시가 전체 트라스트주맙 시장 크기를 키우지 않았지만 여러 바이오시밀러 제품이 공존할 수 있었으며 모든 제품 평균 판매가가 감소했다고 밝혔다.

허셉틴의 바이오시밀러들은 모두 임상을 통해 효과와 동등성을 인정받아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허가를 받고 미국 시장에 출시한 결과 이같은 오리지널과 대척하지 않고 공존하며 성과를 거둔 것이다. 국내 바이오시밀러가 이같은 성과를 거둔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특히 셀트리온의 경우 존슨앤드존슨의 레미케이드의 바이오시밀러 '램시마'의 경우 지난 3월 기준 31.4%의 미국 현지 시장 점유율을 기록하며 바이오시밀러 처방 1위를 달성한 바 있다.

◇삼성바이오에피스, 동아에스티, 종근당 등도 도전장


국내에서는 셀트리온과 삼성바이오에피스 외에도 동아에스티, 종근당 등 다수의 국내 기업들이 바이오시밀러 시장에 도전하고 있으며 출시를 앞둔 제품들도 있다. 이 제품들이 오리지널과 같은 효과와 동등성을 입증한다면 미국 시장에 안착할 가능성이 높다.

업계 관계자는 "바이오시밀러에 부정적있던 미국에서도 오리지널 약가 인하를 위해바이오시밀러를 선호하는 추세"라며 "시장이 커지지는 않지만 약가 인하와 동시에 저렴한 가격으로 공존할 수 있다는 것이 입증된 만큼 효과가 확실한 국내 바이오시밀러의 미국 시장 진출이 용이할 것 같다"고 전망했다.


이재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kiscezyr@g-enews.com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