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MZ 바이어가 해냈다…홈플러스 '온라인' 매출 2배 껑충

바이어 나이 평균 3.6살 어려지니 온라인 매출 '훨훨'
"젊은 홈플러스 이미지 강화 힘쓴다"

송수연 기자

기사입력 : 2022-05-17 10:04


홈플러스가 MZ 바이어들의 전방위 활약에 힘입어 온라인 매출이 2배 이상 뛰었다. 사진=홈플러스이미지 확대보기
홈플러스가 MZ 바이어들의 전방위 활약에 힘입어 온라인 매출이 2배 이상 뛰었다. 사진=홈플러스


홈플러스가 MZ세대(밀레니얼+Z세대) 고객 공략을 위해 트렌드에 민감한 MZ 바이어에게 힘을 실어 주는 전략이 적중한 것으로 나타났다.

창립 25주년을 맞은 홈플러스가 2030 MZ 바이어들의 전방위 활약에 힘입어 온라인 매출에 날개를 달았기 때문. 'MZ 마음은 MZ가 잘 안다'는 기조 아래, 상품 기획부터 마케팅까지 MZ 바이어들이 전 과정을 주도하면서 온라인 매출이 2배 이상 뛴 것이다.

실제로 올해 4월 말 기준 홈플러스 바이어의 평균 나이는 35.4살로 5년 전인 2018년 대비 3.6살 낮아졌다.

MZ세대의 대중적 주거 형태인 1인 가구 트렌드에 맞는 상품군을 배치한 것도 매출 상승을 견인했다.

대표적 상품군은 △홈리빙 △일상용품 △먹거리 등이다. 일례로 바이어의 나이가 5.9살 평균 하향된 홈리빙 품목은 5년 새 매출이 70% 상승했다. 같은 기간 바이어 나이가 7살 내려간 일상용품 품목 매출은 110% 올랐다.

5년 전 홈플러스가 물티슈 사용 빈도가 1인 가구에서 두드러진다는 점에서 내놓은 프리미엄 PB '홈플러스 시그니처 물티슈'는 대표 인기 상품으로 자리매김했다.

집밥, 홈술 트렌드를 타고 먹거리 상품도 약진했다. 즉석조리식품인 델리, 냉동·냉장 간편식을 아우르는 신선가공 품목은 각각 430%, 110% 증가했다. 델리상품은 완전 조리제품인데다 혼자 먹기 좋은 양이라 MZ 고객 수요가 높았다는 평가다. 신선가공팀은 상품 부문 내 가장 젊은 조직으로 직원 평균 나이가 30.1세다.

5년 전보다 바이어 나이가 3.6세 어려진 차주류팀 매출도 30%가 올랐다. '설빙 인절미순희 막걸리', '크림삐어' 등 펀슈머 고객을 겨냥해 선보인 트렌디한 협업 제품이 인기를 끌었다.

여기에 코로나19 장기화로 집에 머무는 시간이 늘어남에 따라 의류, 대형가전 매출도 크게 뛰었다. 홈웨어, 원마일웨어 인기에 힘입어 의류 카테고리는 매출이 7840% 폭증하며 무려 79배 올랐다. TV, 세탁기, 냉장고 등 대형가전은 1000%로 약 11배 급증했다.

신윤섭 홈플러스 조직운영팀장은 "홈플러스의 주축으로 떠오른 2030 MZ 바이어들의 활약 덕분에 쇼핑 큰 손으로 자리매김한 MZ 고객들의 눈높이를 맞출 수 있게 됐다"며 "당사는 앞으로도 회사의 미래를 이끌어 갈 2030 MZ 바이어들을 전폭 지원해 집객 효과는 물론, 젊은 홈플러스 이미지 강화에도 힘쓸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실질적인 매출 증대와 집객 효과로 MZ 바이어들의 역량을 확인한 홈플러스는 MZ 세대 직원이 주도하는 '플러스 체인저(Plus Changer)'와 '컬처 앰배서더(Culture Ambassador)' 등 사내 조직을 출범하며 조직문화 혁신에도 나서고 있다. '홈플러스의 신선한 문화' 핵심 가치에 대한 실천 행동을 직원 스스로 정하고 따르는 방식이다. 첫 번째 행동 과제는 긍정 문화 확산과 칭찬의 일상화를 위한 '홈플 라디오'와 '밸류 데이(Value Day)'다.


송수연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ssy1216@g-enews.com
"기아 K8의 매력에 홀딱 반하다"...한달 리뷰어의 솔직 고백
"뽑아가고 싶을 만큼 마음에 든다" 섬세함으로 여심 잡은 볼보 XC90
이뿌다~~ 크기 무관,  '좋고 안 좋고는' 역시 '타'봐야 안다!!!
장점만 모아 놨다는 입문용 전기차 기아 EV3 타봤다희!
업그레이드 카라이프 '폭스바겐 투아렉'..."럭셔리도 성능도 잡았다"
"무서(거)운 남자들이 나타났다", 일당백(kg) 망원동 부장들, 현대차 캐스퍼 시승에 나서보니...
산으로 가는 바캉스에 잘 어울리는 차, 프리미엄 오프로드 랜드로버 디펜더 90
"바캉스 갈 땐 오픈카만한 게 없지~" 메르세데스-AMG SL 63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