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삼성전자, 내년 구글과 개발한 첫 XR 헤드셋 '프로젝트 무한' 출시

삼성전자·구글·퀄컴 공동 개발한 신규 '안드로이드 XR' 플랫폼 공개

장용석 기자

기사입력 : 2024-12-13 09:46

12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구글 캠퍼스에서 진행된 'XR 언락(XR Unlocked)' 행사에서 최원준 삼성전자 MX사업부 개발실장 부사장(오른쪽)과 사미르 사맛 구글 안드로이드 에코시스템 부문 사장(왼쪽)이 악수를 나누고 있다. 사진=삼성전자이미지 확대보기
12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구글 캠퍼스에서 진행된 'XR 언락(XR Unlocked)' 행사에서 최원준 삼성전자 MX사업부 개발실장 부사장(오른쪽)과 사미르 사맛 구글 안드로이드 에코시스템 부문 사장(왼쪽)이 악수를 나누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삼성전자가 구글과 협력해 출시할 확장현실(XR) 헤드셋을 공개했다. 내년 출시가 이뤄지면 애플의 비전프로와 XR 시장 주도권 확보를 위한 경쟁이 본격화될 것으로 보인다.

삼성전자는 구글, 퀄컴과 12일(현지시각) 미국 뉴욕 구글 캠퍼스에서 개발자들을 대상으로 'XR 언락' 행사를 개최하고 '안드로이드 XR' 플랫폼과 이를 탑재할 최초의 기기인 '프로젝트 무한(無限)'을 소개했다고 밝혔다.

확장현실은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혼합현실(MR)을 아우르는 것으로 사용자는 시각·청각·움직임 등을 통해 실제와 같은 상황을 체험할 수 있다. 삼성전자는 물리적 제한을 넘어 업무·학습·엔터테인먼트·게이밍·건강관리 등 일상을 크게 변화시킬 것으로 예상하고 관련 기술을 개발해왔다.
이 날 공개된 '안드로이드 XR'은 삼성전자·구글·퀄컴이 개방형 협업을 통해 공동 개발한 플랫폼이다. 멀티모달 AI를 기반으로 사용자가 외부·가상 현실과 다양한 감각을 통해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특히 구글 제미나이를 통해 자연스러운 대화 방식으로 새로운 정보를 탐색할 수 있고 사용 상황과 맥락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맞춤형 응답을 제공하는 AI 에이전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안드로이드 XR은 기존 △안드로이드 △오픈 XR △VR △모바일 AR 커뮤니티와 개방형 협업을 통해 확장성을 강화한 것이 특징이다. 또 헤드셋과 글래스를 포함한 다양한 폼팩터에 적용할 수 있다. 삼성전자와 구글은 다양한 서드파티 앱과 서비스 콘텐츠를 확보해 플랫폼 규모를 확장한다는 계획이다.
미국 뉴욕 구글 캠퍼스에서 12일(현지시각) 진행된 'XR 언락(XR Unlocked)' 행사에서 소개된 XR 기기 '프로젝트 무한(無限)'. 사진=삼성전자이미지 확대보기
미국 뉴욕 구글 캠퍼스에서 12일(현지시각) 진행된 'XR 언락(XR Unlocked)' 행사에서 소개된 XR 기기 '프로젝트 무한(無限)'. 사진=삼성전자


코드명 '프로젝트 무한'은 안드로이드 XR이 적용될 최초의 헤드셋이다. 삼성전자는 2025년 출시할 예정으로 무한이라는 이름 그대로 물리적 한계를 초월한 공간에서 몰입감 넘치는 경험을 제공하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고 설명했다.

최원준 삼성전자 MX 사업부 개발실장(부사장)은 "XR은 주변 현실과 가상 세계를 넘나들며 물리적 제약없이 기술과 상호작용하는 방식으로 완전히 새로운 차원을 열어줄 것"이라며 "최첨단 XR 기술과 사용 맥락을 이해하는 멀티모달 AI의 결합으로 새로운 폼팩터 혁신을 위한 완벽한 조건이 갖춰졌다"고 말했다.
김기환 삼성전자 Immersive Solution개발팀 부사장도 "일상에 의미있는 변화를 가져올 플랫폼 구축을 위해 세 가지 핵심 가치에 중점을 뒀다"면서 "△무한한 시각적 콘텐츠를 통한 몰입감 넘치는 보는 경험 △시청각·움직임을 활용한 자연스러운 상호 작용과 함께 기존 안드로이드 △오픈 XR·VR·모바일 AR 커뮤니티와 개방형 협업을 추구하는 플랫폼을 실현하고자 했다"고 강조했다.


장용석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angys@g-enews.com
왕초보의 솔직 리뷰, 처음부터 픽업트럭이 똭!! 여심 저격에도 똭!! 쉐보레 콜로라도 신형
와~ 미쳤다!! 궁금했던 차 한 번에 다 타봤다. 현대모터스튜디오 하남의 역대급 전시 살펴보기
매력적인 신입생 폴스타4, 인기의 테슬라 모델Y에 도전장...여심에는 먹힐까?
"기아 K8의 매력에 홀딱 반하다"...한달 리뷰어의 솔직 고백
"뽑아가고 싶을 만큼 마음에 든다" 섬세함으로 여심 잡은 볼보 XC90
이뿌다~~ 크기 무관,  '좋고 안 좋고는' 역시 '타'봐야 안다!!!
장점만 모아 놨다는 입문용 전기차 기아 EV3 타봤다희!
업그레이드 카라이프 '폭스바겐 투아렉'..."럭셔리도 성능도 잡았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