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호화폐 겨울'이 장기화되면서 전세계 비트코인 현금자동입출금기(ATM) 설치도 둔화되고 있다.
지난 6개월 동안, 7월부터 2022년 말까지, 단지 94개의 비트코인 ATM이 글로벌 네트워크에 추가되었다.
비트코인 ATM은 사토시 나카모토가 창안한 돈의 비전에 대한 후발 주자들의 생각이었지만, 현재 비트코인의 주류 채택의 주요한 기둥 중 하나로 여겨진다.
그러나 2021년 매달 수천 대의 기계를 추가하던 글로벌 비트코인 ATM망은 2022년 7월 이후 연말까지 6개월간 94대의 비트코인 ATM만 설치되는 데 그쳤다.
지난해 2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인한 지정학적 긴장과 글로벌 인플레이션을 동반한 2022년 거의 한 해 동안 지속된 1년간 약세장은 전체 암호화폐 생태계의 성장을 방해했다.
결과적으로, 한때 비트코인 ATM 설치를 주도했던 여러 나라에서 새로운 비트코인 ATM을 설치하려는 노력도 감소했다.
코인ATM레이더(CoinATMRadar)에 따르면 지난해 7월부터 2022년 말까지 하반기 6개월 동안 단지 94개의 비트코인 ATM이 글로벌 네트워크에 추가됐다. 특히 지난해 12월 비트코인 ATM은 592개가 새로 설치된 반면 680개가 폐쇄됐다.
이와 대조적으로, 지난해 1월부터 6월까지 상반기 6개월 간 4169대의 비트코인 ATM이 추가 설치됐다.
글로벌 경기둔화에도 불구하고 스페인과 호주는 암호화폐 ATM 설치에 앞장섰다.
비트코인 ATM을 가장 많이 유치한 나라는 미국과 캐나다였다.
한때 비트코인 ATM 설치 국가 3위였던 엘살바도르는 스페인과 호주에 밀려 5위로 주저 앉았다.
이 기간 동안 비트코인 ATM 제조업체 중에서 비트액세스(BitAccess)는 ATM 설치가 상대적으로 감소한 반면 다른 업체들은 비교적 꾸준한 증가를 보였다.
한편, 2023년 새해 들어 암호화폐 투자자들이 지난 1년간의 부정적인 정서를 털어내고 투자에 뛰어들면서 비트코인 ATM과 같은 하위 생태계도 회복 조짐을 보이고 있다.
호주는 엘살바도르를 제치고 4위 암호화폐 ATM 허브가 된 직후 통합 라이트닝 네트워크(LN) 기능을 갖춘 최초의 비트코인 ATM을 확보했다.
라이트닝 네트워크를 사용하면 비트코인 ATM은 운영자가 자금을 일괄 처리하지 않고도 즉시 거래를 처리할 수 있다. 또 잠재적으로 온체인 결제에 비해 거래 수수료를 낮출 수 있다.
김성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ade.kim@g-enews.com